2021.07.01 12:37
■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마12:28)
본문: (마12:28)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서론)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하셨다. 이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3단락이다.
그러면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는 무엇인가?
위의 3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가 되도록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해석은 성경이 하고 설명은 정리하는 사람이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 해석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깊이있게 깨닫는만큼 해석해주는 성구를 정확히 찾을 수 있다. 우리로 하여금 성경을 깊이있게 깨닫게 하시는 것은 성령의 감동이다.
(본론)
1장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은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다만 죄를 깨닫음(롬3:20)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성령의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은 것이다.
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은 것이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은 것이다.
2장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계16:13-14) 또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저희는 귀신의 영이라 이적을 행하여 온 천하 임금들에게 가서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큰 날에 전쟁을 위하여 그들을 모으더라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저희는 귀신의 영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는 세 더러운 영이 곧 귀신의 영 즉 귀신이다. 그러하여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다.
1. 용의 입에서 나오는 것
1)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창3:4-7)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하셨다. 이것이 용의 입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러면 뱀이 선악과를 따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진다고 거짓말로 꾀운 것은 무엇인가?
2)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
(창3:6-7)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하셨다. 그러므로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하게 보인 것이 곧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진다고 한 것이다.
3)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
(요일2:15-16)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 곧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하게 보인 선악과이며, 이것이 뱀이 거짓말로 꾀운 것으로써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진다고 한 것이다.
2. 짐승의 입에서 나오는 것
1)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계13:14) 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하셨다. 그러므로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고 한 것이 짐승의 입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러면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는 무엇인가?
2) 간음하는 여자들이여 세상과 벗된 것이
(약4:4) 간음하는 여자들이여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게 하는 것이니라
‘간음하는 여자들이여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 하셨다. 그러므로 세상과 벗되게 하는 것이 짐승의 입에서 나오는 것이다.
3)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
(요일5:19) 또 아는 것은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고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 하셨다. 그러므로 세상과 벗되게 하는 것은 악한 자 안에 처히게 하는 것으로써 짐승의 입에서 나오는 것이다.
3.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는 것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하셨다. 그러므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다른 영을 전파하거나 다른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 곧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러면 ‘다른 예수’ ‘다른 영’‘다른 복음’은 무엇인가?
1) 다른 예수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으면 죄 사함을 받았기 때문에 죄를 짓더리도 더 이상 회개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는 구원파가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대표적 이단이다. 그런 것은 구원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받은 것만 인정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아 의롭게 되는 것은 부인하기 때문이다.
2) 다른 영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것을 방언하고, 병고치고, 예언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방언한다는 ‘방언파’와 병고친다는 ‘신유파’와 미래를 예언한다는 ‘지시파’가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이단 신사도운동은 방언파와 신유파와 지시파가 총합이다. 그리고 성령을 받은 자가 안수하면 성령이 전이(轉移) 된다고 하는 것이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넘어지고, 이상한 소리를 내고 하는 등이 성령의 권능이러고 말하는 것이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이다.
3) 다른 복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엡1:13).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바로 전하지 않는 것이 다른 복음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엡1:13) 것을 바로 전하지 않는 것이 다른 복음이다.
3장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다는 말씀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은 무엇이며,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다.
2.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이 곧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다.
(결론)
문1: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엡1;13). 이것이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며(요15;26),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도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는 것이다.
문2: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은 무엇인가?
답: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 저희는 귀신의 영(계16:13-14)이다. 즉 귀신이다. 예수님께서 내가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쫒아내신다고 하셨다.
문3: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라(요일5;10-11) 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다고 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요일5:10-11)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다.
- 2021. 04. 27∥1차 원고
- 김반석 목사∥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