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요일4:16)

  선지자선교회

본문: (요일4:16)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

 

(서론)

 

본문 요일4:16 말씀은 요일4:915 말씀에 대한 결론적 말씀이다.

 

본문 요일4:16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3단락이다.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

 

위의 3단락에 대하여 성경적 해석을 한다. 성경적 해석은 곧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해석은 전적 성경이 하고, 설명은 정리자가 하는 것이다. 만일 정리자가 성경을 해석한다면 그것은 전적 비성경적 자의적 해석이 될 뿐이다.

 

(본론)

 

1장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요일4:14-15) 아버지가 아들을 세상의 구주로 보내신 것을 우리가 보았고 또 증거하노니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은 것이다.

 

그러면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는 무엇인가?

 

1.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목의 구속이다.

 

사죄의 구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1:22)의 대속으로, 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칭의의 구속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으로,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화목의 구속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으로,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화목의 구속을 하셨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는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다만 죄를 깨닫음(3:20)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성령의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다.

 

2.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곧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는 것이다.

 

3.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곧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는 것이다.

 

2장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셔서 우리를 살리신 것과 그리고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물이 되게 하신 것이 곧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그러면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는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는 무엇인가?

 

1.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은 곧 다음과 같이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목의 구속이다.

 

1) 사죄의 구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1:22)의 대속으로, 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2) 칭의의 구속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으로,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3) 화목의 구속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으로,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화목의 구속을 하셨다.

 

2.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심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다음과 같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렇기에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3:20)는 다른 것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성령의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다.

 

3장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

 

(요일4:11-13)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는 것이 곧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는 무엇인가?

 

1.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목의 구속이다.

 

사죄의 구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1:22)의 대속으로, 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칭의의 구속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으로,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화목의 구속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으로,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화목의 구속을 하셨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렇기에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3:20)는 다른 것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성령의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곧 우리가 서로 사랑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만 우리가 서로 사랑할 수 있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만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실 수 있다.

 

2.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셔서 우리를 살리신 것과 그리고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물이 되게 하신 것이 하나님의 사랑이시다. 그리하여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서 온전히 이루는 것이다.

 

(결론)

 

1: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는 무엇인가?

 

: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요일4:14-15) 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은 것이다.

2: ‘하나님은 사랑이시라는 무엇인가?

 

: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셔서 우리를 살리신 것과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물이 되게 하신(요일4:9-10) 것이 곧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3: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는 무엇인가?

 

: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는 것이 곧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는(요일4:11-13) 것이다.

 

- 2021. 04. 301차 원고

- 김반석목사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12.24-2648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김반석 2013.01.26
공지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김반석 2023.10.12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공지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김반석 2016.03.04
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2088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창12:1-3) 김반석 2021.07.01
2087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마7:21) 김반석 2021.07.01
»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요일4:16) 김반석 2021.07.01
2085 저희는 귀신의 영이라(계16:13-14) 김반석 2021.07.01
2084 일곱 번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지니라(마18:21-22) 김반석 2021.07.01
2083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마24:14-16) 김반석 2021.07.01
2082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요3:6) 김반석 2021.07.01
2081 육백육십육(계13:16-18) 김반석 2021.07.01
2080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삼상15:22) 김반석 2021.07.01
2079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딛3:6-7) 김반석 2021.07.01
2078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요일5:5-8) 김반석 2021.07.01
2077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창3:4-7) 김반석 2021.07.01
2076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마21:13) 김반석 2021.07.01
2075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마12:28) 김반석 2021.07.01
2074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마7:15) 김반석 2021.07.01
2073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마24:36) 김반석 2021.07.01
2072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롬1:16-17) 김반석 2021.07.01
2071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ː 사랑은 여기 있으니 김반석 2021.07.01
2070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고전15:51-53) 김반석 2021.07.01
2069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에 대한 신약의 실상 김반석 2021.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