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01 12:44
■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요일5:5-8)
본문: (요일5:5-8)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서문)
안내: 이 글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 제목 「요일5:5-8 주석 ː 성령과 물과 피」와 내용이 같다. 다만 글의 제목과 방식이 다를 뿐이다. 그리고 교정한 부분이 있다.
본문 요일5:5-8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8단락이다.
①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②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③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④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⑤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⑥ ‘성령은 진리니라’
⑦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⑧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위의 8단락에 대하여 성경적 해석을 한다. 성경적 해석이라는 것은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본문 요일5:5-8 말씀은 우리가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이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본문 요일5:5-8 말씀에 대하여 여러 차례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그때마다 해석이 좀더 정확하게 나아갔다. 그러니까 해석할 부분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 것이 좀더 정확해졌다는 것이다. 이 글 또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 것이 좀더 정확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앞으로 더욱 더 해석할 부분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는 것이 숙제이다.
(본문)
1.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이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다만 죄를 깨닫음(롬3:20)이다.
➁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성령의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2.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세상을 이기는 자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세상을 이기는 자이다.
3.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1) 물로 임하신 자 곧 예수 그리스도
(벧전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하셨다. 그러므로 물은 세례를 말씀한다. 그렇기에 물로 임하신 자 곧 예수 그리스도는 세례로 임하신 자 곧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한다.
그러면 ‘세례’는 무엇인가?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곧 세레이다. 그렇기에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임하신 자 곧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은 무엇이며,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① 중생의 씻음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다.
‘중생의 씻음’이라는 것은 곧 사람이 범죄하여 여호와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여 그들이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창6:3),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계시는 생령(영과 혼과 몸)의 사람이 된 것을 말씀한다.
② 성령의 새롭게 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라는 것은 곧 ❶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또한 ❷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피로 임하신 자 곧 예수 그리스도
①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피로 임하신 자 곧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②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피로 임하신 자 곧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4.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1) 물로만 아니요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곧 중생의 씻음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만 받은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즉 우리가 중생의 씻음만 받은 것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참고: 구원파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물로만 임하셨다고 주장하는 이단이다. 즉 구원파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 사함만 주신 것을 말하고, 의롭다 함을 얻게 하신 것은 부인하는 이단이다. 그러므로 구원파는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고후11:4)을 전파하는 이단이 분명하다.
2) 물과 피로 임하셨고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물과 피로 임하셨다는 말씀이다.
참고: 구원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을 부인한다. 즉 이단 구원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만 인정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부인한다. 그러므로 구원파는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고후11:4)을 전파하는 이단이 분명하다.
5.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 있다. 그리하여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며, 그리고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라는 말씀이다.
6. 성령은 진리니라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이 임하심은 진리이다. 그렇기에 이것이 성령은 진리라는 말씀이다.
2)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하셨다. 즉 우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우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고,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영이 있으면 우리가 그리스도의 사람이라는 말씀이다. 이것은 진리이다. 그렇기에 성령은 진리라는 말씀이다.
3)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요8:31-32)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하셨다. 그러면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는 것을 말씀한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렇게 성령이 우리를 자유케 하는 것은 진리이기 때문에 성령은 진리라는 말씀이다.
안내: ‘성령은 진리니라’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부족한 종이 성경에서 찾은 것은 위에 제시한대로 ‘엡1:13’ ‘롬8:9’ ‘요8:31-32’이다. 이 셋 성구 중에 어느 성구가 제일 명중 되는 성구인지 아직 확신이 서지 않는다. 그렇지만 현재로는 엡1:13이 가장 명중에 가까운 성구라고 여긴다. 또한 이 셋 성구 외에 명중되는 성구가 있는데도 성경에서 제대로 찾지 못했을 수도 있다.
7.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1) 증거하는 이가 ‘성령’
① 보혜사 성령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곧 증거하는 이가 성령이시다.
②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이 곧 증거하는 이가 성령이시다.
2) 증거하는 이가 ‘물’
① 물은 세례
(벧전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하셨다. 그러므로 물은 세례를 말씀한다. 그러면 ‘세례’는 무엇인가?
② 세례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곧 세례이다. 그렇기에 이것이 곧 증거하는 이가 물이다.
3) 증거하는 이가 ‘피’
①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증거하는 이가 피이다.
②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증거하는 이가 피이다.
8.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요일5:1-4)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사랑하는 줄을 아느니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하셨고,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이 셋(성령과 물과 피)이 합하여 하나는 곧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를 말씀한다.
(결론)
문1: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자이다.
문2: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문3: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는 무엇인가?
답: ❶물로 임하신 자 예수 그리스도는 곧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으로 임하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한다. ❷피로 임하신 자 예수 그리스도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으로 임하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한다.
문4: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만 곧 중생의 씻음만 받게 하신 것이 아니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시려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임하셨다는 말씀이다.
문5: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문6: ‘성령은 진리니라’는 무엇인가?
답: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엡1:13) 것은 진리이다. ❷우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우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고,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영이 거하시면 우리가 그리스도의 사람(롬8:9)이 된 것은 진리이다. ❸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우리를 자유케 (요8:31-32)하는 것은 진리이다. 진리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문7: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는 무엇인가?
답: ❶‘성령’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❷‘물’은 곧 세례(벧전3:21)로써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❸‘피’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문8: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는 무엇인가?
답: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이다(요일5:1).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다(요일5:4).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세상을 이기는 자이다(요일5:5). 그러므로 성령과 물과 피거 합하여 하나는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이다.
- 2021. 04. 03∥1차 원고
- 김반석 목사∥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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