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01 17:34
■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창12:1-3)
본문: (창12: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안내)
이 글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 「창12장1-3 주석 ː 복과 축복」과 내용이 거의 같다. 다만 글을 정리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있다. 즉 하나는 성경 주석식 정리이며, 또 하나는 성경 연구식 정리이다.
(서문)
본문 창12:1-2은 ‘복’에 대한 말씀이다. 그리고 창12:3은 ‘축복’에 대한 말씀이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하셨다. 그러므로 아브람은 그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지시하시는 땅으로 갈 때에 여호와께서 복을 주신다고 하셨다. 그리고 아브람을 축복하는 자에게는 여호와께서 복을 내리신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복을 받는 데는, 먼저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하나님께서 지시할 땅으로 가는 것이며. 다음은 복을 받은 자를 축복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글 「창12:1-3 주석 ː 복과 축복」에서 제일 핵심되게 알아야 할 것은 첫째로, 복을 받기 위해서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하나님께서 지시할 땅으로 가는 것에 대한 것이며, 둘째로, 복을 받은 자를 축복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그래야만 복이 무엇인지 바로 알 수 있고, 그리고 축복하는 것이 무엇인지 바로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복’과 ‘축복하는’ 것을 바로 알지 못하면, 복이 아닌 것을 복으로 잘못 알 수 있고, “축복합니다”라고 말하면 그것이 축복하는 것으로 잘못 알 수 있다.
본문 창12:1-3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8단락이다.
①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②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③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④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⑤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⑥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⑦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⑧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본문)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롬5:12)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하셨다. 즉 한 사람 아담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다. 이것이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라 하신 것이다.
2.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요일5:4-5)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하셨다. 즉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세상을 이기는 자이다. 이것이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하신 것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는 무엇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이시다.
다음은 죄 사함의 구속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➀ 사죄의 구속
(롬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하셨다. 이것이 사죄의 구속이다.
사죄의 구속은 곧 ❶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으로 ❷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롬8:9)이 거하시는 생령(창2:7)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신 것이다.
➁ 칭의의 구속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하셨다. 이것이 칭의의 구속이다.
칭의의 구속은 곧 ❶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으로 ❷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신 것이다.
③ 화목의 구속
(롬5: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하셨다. 이것이 화목의 구속이다.
화목의 구속은 곧 ❶하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는 대화평(代和平:골1:19-20)의 대속으로 ❷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신 것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1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목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과 ❷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이다.
3.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이다.
1)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4.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이다.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5.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히11:1-2)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은 것이 곧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이다.
그러면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은’ 것은 무엇인가?
1)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
(히11:8-10)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 *믿음으로 저가 외방에 있는 것같이 약속하신 땅에 우거하여 동일한 약속을 유업으로 함께 받은 이삭과 야곱으로 더불어 장막에 거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의 경영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랐음이니라
‘믿음으로 저가 외방에 있는 것같이 약속하신 땅에 우거하여 동일한 약속을 유업으로 함께 받은 이삭과 야곱으로 더불어 장막에 거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의 경영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랐음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동일한 유업을 약속으로 받은 이삭과 야곱으로 더불어 장막에 거한 것이 곧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이다.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동일한 유업을 약속으로 받은 이삭과 야곱으로 더불어 장막에 거한 것’은 무엇인가?
2)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고전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우리가 하나님의 성전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우리가 하나님의 성전’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6.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마10:40-42)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와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와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가 곧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이다.
1)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그러므로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를 영접하는 것이 곧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이다. 이것은 곧 주와 복음을 전하는데 동역하는 자가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이다.
2)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요15:26). 그러므로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자를 영접하는 것이 곧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이다. 이것은 곧 주와 복음을 전하는데 동역하는 자가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이다.
3)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
(요4:14)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된다. 이것이 곧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이다.
그러면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는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을 받은 자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시게 하는 것이 곧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이다. 그렇기에 주와 복음을 전하는데 동역하는 자가 곧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이다.
7.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히12:16-17) 음행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가 있을까 두려워하라 *너희의 아는 바와 같이 저가 그 후에 축복을 기업으로 받으려고 눈물을 흘리며 구하되 버린 바가 되어 회개할 기회를 얻지 못하였느니라
‘음행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가 있을까 두려워하라 *너희의 아는 바와 같이 저가 그 후에 축복을 기업으로 받으려고 눈물을 흘리며 구하되 버린 바가 되어 회개할 기회를 얻지 못하였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음행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가 곧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이다.
1) 음행하는 자
(약4:4) 간음하는 여자들이여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게 하는 것이니라
‘간음하는 여자들이여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 하셨다. 그러므로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이며 음행하는 자이다.
2)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
(마6:31-33)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지 아니하고,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는 것이 곧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이다.
- ‘그의 의’ 곧 하나님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눌4:18) 것이다.
- ‘그의 나라’ 곧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요14:16, 요14:26, 요15:26) 것이다.
8.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이 임하시면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주의 증인이 되는 것이 곧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 것이다.
1)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을 말씀한다.
2)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요15:26) 것을 말씀한다.
3)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을 말씀한다.
(결론)
문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는 무엇인가?
답: 한 사람 아담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다(롬5:12). 이것이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라 하신 것이다.
문2: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는 무엇인가?
답: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세상을 이기는 자이다(요일5:4-5). 이것이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하신 것이다.
문3: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이 곧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이다.
문4: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임하심(눅4:18)이 곧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이다.
문5: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는 무엇인가?
답: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은(히11:1-2) 것이 곧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이다.
문6: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는 무엇인가?
답: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와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와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마1040-42)가 곧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이다.
문7: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는 무엇인가?
답: 음행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히12:16-17)가 곧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이다.
문8: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는 무엇인가?
답: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이 임하시면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주의 증인이 되는(행1:8) 것이 곧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이다.
- 2021. 05. 30∥1차 원고
- 김반석목사∥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