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8:12-17)

  선지자선교회

본문: (8:12-17) 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 *시몬도 믿고 세례를 받은 후에 전심으로 빌립을 따라 다니며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라니라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사마리아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매 *그들이 내려가서 저희를 위하여 성령받기를 기도하니 *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러라 *이에 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

 

-차 례-

 

(서론)

 

1. 이 말씀에는 우리가 알아야 도리는 다음과 같이 4 단락이다.

 

2. 위의 네 단락의 도리에서 해석해야 할 말씀의 주제는 다음과 같다.

 

3. ‘세례에는 그 기본적 진리가 있으니 다음과 같다.

 

(본론)

 

1장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

 

1. 성령 세례

 

1) 중생의 씻음

 

생령의 사람

육체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

주의 성령이 임하심

 

2. 물 세례

 

1) 구원하는 표

2) 세례식

 

2장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라니라

 

1.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

 

2.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

 

3장 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러라

 

4장 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

 

(결론)

 

1. 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

 

2. 베드로와 요한이 성령 받기를 기도

 

 

 

 

 

 

(서론)

 

본문 행8:12-17 말씀은 세례에 대한 말씀이다. 그리고 사마리아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고 세례를 받음에 대한 말씀이다.

 

1. 이 말씀에는 우리가 알아야 도리는 다음과 같이 4 단락이다.

 

- ‘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에서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이다.

 

- ‘시몬도 믿고 세례를 받은 후에 전심으로 빌립을 따라 다니며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라니라에서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라니라이다.

 

-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사마리아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매 *그들이 내려가서 저희를 위하여 성령받기를 기도하니 *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러라에서 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러라이다.

 

- ‘이에 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에서 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이다.

 

2. 위의 네 단락의 도리에서 해석해야 할 말씀의 주제는 다음과 같다.

 

-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

 

-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라니라

 

- ‘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러라

 

- ‘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

 

3. ‘세례에는 그 기본적 진리가 있으니 다음과 같다.

 

- ‘세례에는 성령으로 받는 세례 즉 성령 세례와 그리고 물로 주는 세례 곧 물 세례가 있다.

 

- ‘성령 세례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중생의 씻음(3:5)’이 있고,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 있다. 중생의 씻음은 단회적이며,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중복적이다.

 

물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에게 구원하는 표로 물로 주는 세례이다. 이것은 물로 세례를 주는 세례식이다.

 

표적은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이 있으니 곧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낫는(16:17-18) 것이다.

 

그러므로 세례에 대한 기본적 진리를 알면 세례에 대하여 깨닫기 어려운 말씀도 이 기본적 진리를 적용하면 성경적으로 밝히 깨달을 수 있다.

 

(본론)

 

1장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

 

서론에서 언급한 대로 세례에는 성령으로 받는 세례 즉 성령 세례와 그리고 물로 주는 세례 곧 물 세례가 있다.

 

그러면 성령 세례는 무엇이며, ‘물 세례는 무엇인가?

 

1. 성령 세례

 

(3:11)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이 말씀은 성령 세례를 중점으로 하신 말씀이다. ‘성령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이 임하심이다. 이것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니 구원의 실상이다.

 

그러면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성령 세례가 무엇인가?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으로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 그러므로 성령 세례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무엇이기에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것이 되는가?

 

1) 중생의 씻음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어떻게 중생의 씻음이 되며 또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것이 되는가?

 

생령의 사람

 

(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었다. 흙으로 지은 사람은 이며,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니시 사람이 생령이 된 것은 이다.

 

(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하나님이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 것은 이라는 것을 우리로 하여금 명확히 알 수 있게 하는 말씀이다.

 

육체

 

(6: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일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영육의 사람이 범죄 하여서 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의 사람이 되었다. 이것이 허물과 죄로 영원히 죽은 사람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즉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는 생령의 사람이 범죄 하여서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하지 아니하시는 육체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하시는 생령의 사람이 되었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거하시는 생령의 사람이 된 것이 곧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거하시는 것이 곧 성령 세례로서 이 성령 세례는 단번적이다. 그렇기에 중생의 씻음에 대한 성령 세례는 단번이다.

 

(20:19-22)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하셨다. 그러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에게 평강이 있을 지어라하신 것은 곧 범죄 하여서 육체가 된 사람이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거하시는 생령의 사람으로 중생의 씻음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즉 중생의 씻음을 받은 우리가, 즉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거하시는 생령의 사람이 된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서 이것은 곧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성령 세례로서 이 성령 세례는 중복적이다.

 

(20:19-22)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는 말씀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는 중생의 씻음이다. 이 성령 세례는 단번적이다.

 

그리고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는 말씀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이 성령 세례는 중복적이다.

 

그러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되는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주의 성령이 임하심은 무엇인가?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

 

-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이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성령 세례로서 중복적이다.

 

-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이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성령 세례로서 중복적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 이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성령 세례로서 중복적이다.

 

3:2내가 너희에게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은 율법의 행위로냐 듣고 믿음으로냐하셨다. 그렇기에 우리가 믿음으로 성령(보혜사 성령)을 받은 것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성령 세례를 받은 것으로서 이 성령 세례는 중복적이다.

 

주의 성령이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이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성령 세례로서 중복적이다.

 

-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이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성령 세례로서 중복적이다.

 

-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이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성령 세례로서 중복적이다.

 

2. 물 세례

 

(10:47) 이에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 하고

 

이 말씀은 물 세례를 중점으로 하신 말씀이다. ‘물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이 임하심 곧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은 그 구원의 표로 교회가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이다. 즉 물로 주는 세례식이다.

 

그러면 물로 세례를 주는 물 세례가 무엇인가?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하였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 곧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에게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을 말씀한다.

 

그러면 물로 세례를 주는것은 무엇인가?

 

1) 구원하는 표

 

(벧전3:20-21)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 예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노아의 날에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노아의 여덟 식구는 구원을 얻었다. 그러므로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우리를 구원하는 표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에게 교회는 물로 세례를 준다. 노아의 날에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다. 물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성령이 임하신 자에게 즉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를 구원하는 표이다.

 

2) 세례식

 

침수 세례

 

(3: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하셨다. 그래서 침례교는 이 말씀을 근거해서 침수 세례를 한다.

 

(8:35-39) 빌립이 입을 열어 이 글에서 시작하여 예수를 가르쳐 복음을 전하니 *길 가다가 물 있는 곳에 이르러 내시가 말하되 보라 물이 있으니 내가 세례를 받음에 무슨 거리낌이 있느뇨 *(없음) *이에 명하여 병거를 머물고 빌립과 내시가 둘 다 물에 내려가 빌립이 세례를 주고 *둘이 물에서 올라갈새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간지라 내시는 혼연히 길을 가므로 그를 다시 보지 못하니라

 

빌립이 내시에게 예수를 가르쳐 복음을 전하였다. 그리고 빌힙과 내시가 둘 다 물에 내려가 빌립이 세례를 주었다. 이것은 침수 세례이다.

 

안수 세례

 

(16:32-34) 주의 말씀을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더라 *밤 그 시에 간수가 저희를 데려다가 그 맞은 자리를 씻기고 자기와 그 권속이 다 세례를 받은 후 *저희를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 주고 저와 온 집이 하나님을 믿었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

 

사도 바울이 주의 말씀을 간수와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였다. 그리고 간수와 그 권속에게 다 물로 세례를 주었다. 이 말씀에서는 사도 바울이 물로 침수 세례를 주었는지, 물로 안수 세례를 주었는지 우리가 명확히 확인하기가 어렵다.

 

(19:1-7) 아볼로가 고린도에 있을 때에 바울이 윗지방으로 다녀 에베소에 와서 어떤 제자들을 만나 *가로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가로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있음도 듣지 못하였노라 *바울이 가로되 그러면 너희가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 대답하되 요한의 세례로라 *바울이 가로되 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 백성에게 말하되 내 뒤에 오시는 이를 믿으라 하였으니 이는 곧 예수라 하거늘 *저희가 듣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니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 *모두 열두 사람쯤 되니라

 

바울이 어떤 제자들을 만나 *가로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하였다. 가로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있음도 듣지 못하였노라하였다. 바울이 가로되 그러면 너희가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대답하되 요한의 세례로라하였다. 바울이 가로되 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 백성에게 말하되 내 뒤에 오시는 이를 믿으라 하였으니 이는 곧 예수라하였다. 저희가 듣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니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였다.

 

- 저희가 듣고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니는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을 말씀한다.

 

-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는 무엇인가? 그것은 행10:47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와 같은 도리의 말씀이다. 즉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물로 세례 주매 하는 말씀이다. 즉 세례 요한에게 침수 세례를 받은 자들에게 물로 안수 세례를 주었다는 말씀이다.

 

-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는 무엇인가? 그것은 막16:17-18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는 말씀이다.

 

2장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라니라

 

서론에서 언급한 대로 표적은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이 있으니 곧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낫는(16:17-18) 것이다.

 

1.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그러면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에 대한 실상이 무엇인가? 그것은 성령 세례를 받은 것으로서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이것이 믿는 자에게 구원의 실상이며, 이 구원의 실상이 있는 것을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여 표적을 보여주는 것이다.

 

2.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

 

(살후2:9-10)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이라고 하셨다. 그러면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믿지 아니하여 성령 세례를 받은 것이 없이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없이 표적만 나타내는 것이다. 교계에 방언파, 신유파, 지시파가 곧 이들이다.

 

3장 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러라

 

성령을 내리시는 일은 곧 성령 세례를 말씀한다. 그런데 사마리아에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라 하셨다. 그러면 이 세례는 성령으로 받은 세례가 아니고 물로 주는 세례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기에 행8:12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는 성령 세례를 받은 것이 아니고 물 세례를 받은 것임을 알 수 있다.

 

물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에게 구원하는 표로 물로 주는 세례이다. 이것은 물로 세례를 주는 세례식이다.

 

물 세례에 대해서는 위의 ‘1장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4장 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

 

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하셨다. 믿는 자가 성령을 받은 것은 성령으로 받는 세례 곧 성령 세례이다.

 

- ‘성령 세례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중생의 씻음(3:5)’이 있고,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 있다. 중생의 씻음은 단회적이며,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중복적이다.

 

성령 세례에 대해서는 위의 ‘1장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결론)

 

1. 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

 

(8:12-13) 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 *시몬도 믿고 세례를 받은 후에 전심으로 빌립을 따라 다니며 그 나타나는 표적과 큰 능력을 보고 놀라니라

 

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저희(사마리아)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았다. 이것은 물로 주는 세례 즉 물 세례이다. 곧 교회의 세례식이다.

 

2. 베드로와 요한이 성령 받기를 기도

 

(8:14-17)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사마리아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매 *그들이 내려가서 저희를 위하여 성령받기를 기도하니 *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러라 *이에 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

 

베드로와 요한이 저희(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마리아)를 위하여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 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었다. 이에 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았다. 이것은 성령으로 받는 세례 즉 성령 세례이다. 곧 믿는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구원이다.

 

그러면 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듣고 저희가 믿고 다 세례를 받았다고 하셨는데, 그런데 왜 베드로와 요한이 저희(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마리아)를 위하여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 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었고 이에 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았다.’고 하셨는가? 이에 대한 도리에 대하여 부족한 종의 깨달음으로는 다음과 같이 생각해본다.

 

하나는, 물로 주는 물 세례와 성령으로 받는 성령 세례에 대한 도리를 말씀함이다.

 

또 하나는, ‘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듣고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에 대한 도리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 곧 중생의 씻음(3:5)을 다 받았다는 도리를 말씀함이다. 또 하나를 첨부한다면 물로 주는 세례식을 다 받았다는 도리가 포함될 수도 있다. 그리고 베드로와 요한이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에 대한 도리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즉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 즉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을 받은 도리를 말씀함이다.

 

그러면 믿음이 무엇인가?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중생의 씻음)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받는 그 믿음이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자로 사는 것이다.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산 증표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2018. 7. 16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11.25-2635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김반석 2013.01.26
공지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김반석 2023.10.12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공지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김반석 2016.03.04
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1575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22:36-40) 김반석 2018.08.09
1574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6장4-9) 김반석 2018.08.08
1573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 따먹은 핑계 김반석 2018.08.08
1572 성령과 물과 피(요일5:1-8) 김반석 2018.08.06
1571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마2:11) 김반석 2018.08.05
1570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요14:6) 김반석 2018.08.04
1569 중생의 씻음(대언자)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보혜사) 김반석 2018.08.04
1568 에덴 동산, 광야 사막, 광야 교회,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김반석 2018.07.30
1567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마16:16-18) 김반석 2018.07.29
1566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 줌이 되고(롬4:25) 김반석 2018.07.25
1565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행19:1-7) 김반석 2018.07.20
1564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갈3:26-27) 김반석 2018.07.19
1563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고전12:13) 김반석 2018.07.18
1562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롬6:3-4) 김반석 2018.07.18
» 이에 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행8:12-17) 김반석 2018.07.17
1560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행2:38) 김반석 2018.07.16
1559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막16:16-18) 김반석 2018.07.15
1558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마28:19-20) 김반석 2018.07.13
1557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라(엡6:10-20) 김반석 2018.07.13
1556 계시의 실상과 증거 김반석 2018.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