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18 00:04
■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롬6:3-4)
본문: (롬6:3-4)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서론)
롬6:3-4은 세례에 대한 말씀이다. 우리가 이 말씀을 안다고 하지만 이 말씀을 바로 깨닫기가 어려운 말씀이다. 그러면 우리가 이 말씀에서 깨달아야 할 도리는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다.
-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무엇인가?
-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받은 줄’은 무엇인가?
-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는 무엇인가
-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는 무엇인가?
-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 같이’는 무엇인가?
-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은 무엇인가?
(본론)
1.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받은 것이 왜 세례를 바은 것이 되는가?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중생의 씻음이기 때문에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가 되는 것이다.
2.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받은 줄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곧 중생의 씻음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왜 그리스도의 죽음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것이 되는가?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이 피로 구속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되는 것이다.
3.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는 위에서 설명한 것 같이 예수 그리스도이 피로 구속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을 말씀한다.
1) 믿는 자에게 영원토로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2)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3)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4.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롬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 곧 보혜사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신다고 하셨다. 이것이 우리가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었다는 말씀이다.
5.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엡1:19-23)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하셨다. 그러면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이다. 그러므로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다. 이것이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이다.
6.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하셨다. 그러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으 ㄴ무엇인가?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이것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결론)
문1: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곧 중생의 씻음(딛3:5)이다.
문2: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받은 줄’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곧 중생의 씻음(딛3:5)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문3: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4)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문4: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는 무엇인가?
답: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 곧 보혜사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것을 말씀한다.
문5: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 같이’는 무엇인가?
답: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하셨다. 그러면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이다. 그리하여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신 것을 말씀한다.
문6: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 2018. 7. 17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