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13 21:47
■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마28:19-20)
(마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서론)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하셨다.
그러면 ‘아버지’의 이름은 무엇인가?
그리고 ‘아들’의 이름은 무엇인가?
그리고 ‘성령’의 이름은 무엇인가?
그리고 ‘세례를 주고’는 무엇인가?
(본론)
1. 아버지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 이것이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이시다.
2. 아들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창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신(요1:18) 것이다.
3. 성령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는(행2:38) 것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3: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곧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4. 세례를 주고
(행10:47) 이에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 하고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하였다. 그러므로 ‘세례를 주고’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에게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을 말씀한다.
그러면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교회에서 행하는 세례식을 말한다. 그러면 교회에서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무엇인가?
(벧전3:20-21)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 예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노아의 날에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노아의 여덟 식구는 구원을 얻었다. 그러므로 물로 세례를 주는 그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우리를 구원하는 표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에게 교회는 물로 세례를 준다. 물은 노아의 날에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다. 그러므로 물은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가 구원이 되는 표다.
(결론)
문1: ‘아버지’의 이름은 무엇인가?
답: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이시다.(엡1:3-6)
문2: ‘아들’의 이름은 무엇인가?
답: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다(요1:18).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이다.
문3: ‘성령’의 이름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신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문4: ‘세례를 주고’는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이다. 이렇게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에게 교회가 물로 세례를 준다. 물은 노아의 날에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다. 그러므로 물은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우리를 구원하는 표이다.
- 2018. 7. 13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