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19 00:02
■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갈3:26-27)
본문: (갈3:26-27)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서론)
본문 갈3:26-27은 세례에 관한 말씀이다. 이 성구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 도리는 다음과 같이 크게 두 단락이다.
-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그리고 위의 두 단락에는 구원 도리가 다음과 같이 각각 둘로 나뉘어 있다.
-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본론)
1장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1.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이다.
그렇기에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롬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보혜사 성령으로 인도함을 받는 것이다. 그러므로 보혜사 성령으로 인도함을 받은 그들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영 곧 보혜사 성령으로 인도함을 받는 것은 무엇인가?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보혜사 성령
①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②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③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
2장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1.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이다.
그렇기에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자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롬13:12-14) 밤이 깊고 낮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과 술 취하지 말며 음란과 호색하지 말며 쟁투와 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우리가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하셨다.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하셨다. 그러므로 빛의 갑옷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는 것을 말씀한다.
(엡6:11)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는 빛의 갑옷은 곧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는 것을 말씀한다.
그러면 하나님의 전신갑주 곧 빛의 갑옷 곧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는 주의 성령이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②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③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결론)
문1: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이것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것이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이것이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된 것이다.
문2: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는 무엇인가?
답: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이것이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이다.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다. 이것은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곧 그리스도로 옷 입은 것이다.
(참고)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자이다.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는 성령 세례이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자이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와 마찬가지로 성령 세례를 받은 것이다.
- 2018. 7. 18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