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3 21:10
■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벧후1:1-2)
부제(副題): 보배로운 믿음
본문: (벧후1:1-2)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서론)
본문 벧후1:1-2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8단락이다.
①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② ‘우리 하나님과’
③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④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⑤ ‘하나님과’
⑥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⑦ ‘은혜와’
⑧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위의 8단락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참고 1)
- 벧후1:1 중반절에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하셨다.
그러므로 본론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시하였다.
② 우리 하나님과 (우리 하나님의 의를 힘입어)
③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 벧후1:2 전반절에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하셨다.
그러므로 본론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시하였다.
⑤ 하나님과 (하나님을 앎으로)
⑥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참고 2)
제목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벧후1:1-2)」로 한 것은, 해석할 성구에 대한 제일 앞 단락을 제목으로 하는 것이 통상적 형식이기 때문이다.
부제로 「보배로운 믿음」으로 한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기 때문이다. 이것은 곧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이다. 즉 이것은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으로서 영생과 생명의 구원이다. 그렇기에 우리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보배로운 믿음이다. 그런데도 예수 믿는다는 우리가 제일 간과하고 제일 피하는 것이 십자가의 도가 되는 믿음이다.
‘보배로운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본론)
1.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마10:1)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이다.
-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은 곧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막16:17-18)이다.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막16:17-18)에 대한 실상’은 곧 ➊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는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과 그리고 ➋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2. 우리 하나님과 (우리 하나님의 의를 힘입어)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셨다. 이것이 ‘우리 하나님과’이다.
(롬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➊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은 곧 ‘택함’이고, ➋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은 곧 ‘예정’이다.
3.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엡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이다.
1) 피 곧 대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❶대형벌의 대속과 ❷대복종의 대속과 ❸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은 ❶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친의 구속이다.
4.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엡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보배로운 믿음이다. 그런 것은 오직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기 때문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즉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을 선물(엡2:8)로 값없이(롬3:24) 주신다.
5. 하나님과 (하나님을 앎으로)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 이것이 곧 ‘하나님과’이다.
6.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다. 이것이 곧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이시다.
7. 은혜와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➊말씀이 육신이 되신(요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음과 그리고 ➋말씀이 육신이 되신(요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이것이 곧 ‘은혜’이다.
1)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엡1:7). 이것이 곧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을 힘입어 죄 사함이다.
2)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요14:16-17, 요14:26, 요15:26-27),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눅4;18). 이것이 곧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이다.
8.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요20:19-23)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1) 죄 사함을 받은 평강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오셔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신 것으로서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평강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딛3:5)’이다.
-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생령(창2:7)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2) 의롭다 하심을 얻는 평강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신 것으로서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 평강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➊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그리하여 ➋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그리고 ➌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은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며,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은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이것이 곧 ‘평강’이다.
(문답)
문1: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무엇인가?
답: 예수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셨다(마10:1).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이다.
문2: ‘우리 하나님과’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셨다(엡1:3-6). 이것이 ‘우리 하나님과’이다.
문3: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는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엡1:7). 이것이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이다.
문4;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이것이 곧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이다.
문5: ‘하나님과’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요일4:9-10). 이것이 곧 ‘하나님과’이다.
문6: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는 무엇인가?
답;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다(빌2:5-8). 이것이 곧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이다.
문7: ‘은혜와’는 무엇인가?
답: ➊말씀이 육신이 되신(요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은(행13:38) 것과 그리고 ➋말씀이 육신이 되신(요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은(행13:39) 것이다. 이것이 곧 ‘은혜’이다.
문8: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는 무엇인가?
답; ➊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오셔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신(요20:19-20) 것으로서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평강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딛3:5)’이다.
그리고 ➋예수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신(요20:21-23) 것으로서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 평강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결론)
(벧후1:1-2)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는 주의 종 목회자들이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의에 대하여 전하고 가르치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는 교인들이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배워서 아는 것이다.
- 2024. 12. 23∥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