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벧후1:1-2)

 

부제(副題): 보배로운 믿음

 

본문: (벧후1:1-2)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서론)

 

본문 벧후1:1-2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8단락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위의 8단락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참고 1)

 

- 벧후1:1 중반절에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하셨다.

 

그러므로 본론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시하였다.

 

우리 하나님과 (우리 하나님의 의를 힘입어)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 벧후1:2 전반절에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하셨다.

 

그러므로 본론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시하였다.

 

하나님과 (하나님을 앎으로)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참고 2)

 

제목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벧후1:1-2)로 한 것은, 해석할 성구에 대한 제일 앞 단락을 제목으로 하는 것이 통상적 형식이기 때문이다.

 

부제로 보배로운 믿음으로 한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기 때문이다. 이것은 곧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이다. 즉 이것은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으로서 영생과 생명의 구원이다. 그렇기에 우리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보배로운 믿음이다. 그런데도 예수 믿는다는 우리가 제일 간과하고 제일 피하는 것이 십자가의 도가 되는 믿음이다.

 

보배로운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본론)

 

1.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10:1)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이다.

-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은 곧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16:17-18)이다.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16:17-18)에 대한 실상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는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2. 우리 하나님과 (우리 하나님의 의를 힘입어)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셨다. 이것이 우리 하나님과이다.

 

(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은 곧 택함이고,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은 곧 예정이다.

 

3.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이다.

 

1) 피 곧 대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대형벌의 대속과 대복종의 대속과 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이다.

 

4.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보배로운 믿음이다. 그런 것은 오직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기 때문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즉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을 선물(2:8)로 값없이(3:24) 주신다.

 

5. 하나님과 (하나님을 앎으로)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 이것이 곧 하나님과이다.

 

6.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다. 이것이 곧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이시다.

 

7. 은혜와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말씀이 육신이 되신(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음과 그리고 말씀이 육신이 되신(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이것이 곧 은혜이다.

 

1)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1:7). 이것이 곧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을 힘입어 죄 사함이다.

 

2)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1:13).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14:16-17, 14:26, 15:26-27),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4;18). 이것이 곧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이다.

 

8.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20:19-23)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1) 죄 사함을 받은 평강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오셔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신 것으로서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평강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3:5)’이다.

 

-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신약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구약은 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생령(2:7)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2) 의롭다 하심을 얻는 평강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신 것으로서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 평강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그리하여 보혜사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그리고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은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며,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은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이것이 곧 평강이다.

 

(문답)

 

1: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무엇인가?

 

: 예수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셨다(10:1).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이다.


2: ‘우리 하나님과는 무엇인가?

 

: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셨다(1:3-6). 이것이 우리 하나님과이다.

 

3: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는 무엇인가?

 

: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1:7). 이것이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이다.

 

4;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1:13). 이것이 곧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이다.

 

5: ‘하나님과는 무엇인가?

 

: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요일4:9-10). 이것이 곧 하나님과이다.

 

6: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는 무엇인가?

 

; 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다(2:5-8). 이것이 곧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이다.

 

7: ‘은혜와는 무엇인가?

 

: 말씀이 육신이 되신(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받은(13:38) 것과 그리고 말씀이 육신이 되신(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은(13:39) 것이다. 이것이 곧 은혜이다.

 

8: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는 무엇인가?

 

;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오셔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신(20:19-20) 것으로서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평강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3:5)’이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신(20:21-23) 것으로서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 평강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3:5)’이다.

 

(결론)

 

(벧후1:1-2)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는 주의 종 목회자들이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의에 대하여 전하고 가르치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는 교인들이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배워서 아는 것이다.

 

- 2024. 12. 23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5.01.25-2664 김반석 2025.01.07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김반석 2013.01.26
공지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김반석 2023.10.12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공지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김반석 2016.03.04
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2664 아벨은 양 치는 자 ː 가인은 농사하는 자(창4:2-5) 김반석 2025.01.25
2663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마27:46) 김반석 2025.01.24
2662 홍포입은 부자(눅16:19-31) 김반석 2025.01.18
2661 기록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롬3:10-18) 김반석 2025.01.16
266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요일4:9-10) 김반석 2025.01.14
2659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갈3:24-25) 김반석 2025.01.11
2658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잠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잠9:10) 김반석 2025.01.10
2657 다스리며 지키게 하시고(창2:15-17) 김반석 2025.01.07
2656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마10:29-31) 김반석 2025.01.05
2655 첫째 날에 빛과 어두움(창1:3-5) ː 넷째 날에 빛과 어두움(창1:14-19) 김반석 2025.01.04
2654 홍포입은 부자와 거지 나사로(눅16:19-31)에 대한 성경적 해석 김반석 2025.01.01
2653 보배로운 믿음(벧후1:1) 김반석 2025.01.01
2652 왕 노릇(계5:10, 계20:6, 계22:5) 김반석 2024.12.29
2651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요3:8) 김반석 2024.12.28
2650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3:3-8) 김반석 2024.12.28
2649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마7:21) 김반석 2024.12.26
2648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요1:14) 김반석 2024.12.25
2647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사9:6-7) 김반석 2024.12.24
»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벧후1:1-2) 김반석 2024.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