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8 22:26
본문: (삼하22:26-27) 자비한 자에게는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며 완전한 자에게는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며 *깨끗한 자에게는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시며 사특한 자에게는 주의 거스리심을 보이시리이다
(서론)
본문 삼하22:26-27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4단락이다.
① ‘자비한 자에게는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며’
② ‘완전한 자에게는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며’
③ ‘깨끗한 자에게는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시며’
④ ‘사특한 자에게는 주의 거스리심을 보이시리이다’
위의 4단락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장 자비한 자에게는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며
1. 자비한 자에게는
(마18:21-22) 그 때에 베드로가 나아와 가로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지니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지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내게 범죄한 자를 일곱 번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용서하는 것이 곧 자비한 자이다.
2.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며
(롬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아직 육신의 연약할 때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되었을 때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되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신 것이다.
2장 완전한 자에게는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며
1. 완전한 자에게는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 곧 완전한 자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으로서 완전한 자이다.
2.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며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 곧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 곧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으로서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는 것이다.
3장 깨끗한 자에게는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시며
1. 깨끗한 자에게는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것이 곧 깨끗한 자이다.
2.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시며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엡1:13) 것이 곧 주의 깨끗함을 보이시는 것이다.
4장 사특한 자에게는 주의 거스리심을 보이시리이다
1. 사특한 자에게는
(요일2:15-16)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세상으로 좇아온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 곧 사특한 자이다.
2. 주의 거스리심을 보이시리이다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은 것이 곧 주의 거스리심을 보이시는 것이다.
-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곧 세상으로 좇아온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다. 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의 실과(창3:6) 곧 선악과이다.
(문답)
문1: ‘자비한 자에게는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며’는 무엇인가?
답: ➊‘자비한 자’는 곧 내게 범죄한 자를 일곱 번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용서하는(마18:21-22) 것이다.
➋‘주의 자비하심’은 곧 우리가 아직 육신의 연약할 때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되었을 때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되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롬5:6-10) 것이다.
문2: ‘완전한 자에게는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며’는 무엇인가?
답: ➊‘완전한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으로서 완전한 자이다.
➋‘주의 완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 곧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으로서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는 것이다.
문3: ‘깨끗한 자에게는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시며’는 무엇인가?
답: ➊‘깨끗한 자’는 곧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갈2:16) 것이다.
➋‘주의 깨끗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엡1:13) 것이다.
문4: ‘사특한 자에게는 주의 거스리심을 보이시리이다’는 무엇인가?
답: ➊‘사특한 자’는 곧 세상으로 좇아온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요일2:15-16)이다.
➋‘주의 거스리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은(고전3:11-15) 것이다.
(결론)
우리가 신약성경의 구원의 진리를 밝히 깨닫게 되면 구약성경에서 말씀한 성구에 대한 구원의 진리가 무엇인지 연관되어 그만큼 밝히 깨달아진다. 그렇게 나아가면 신약성경의 구원의 진리도 점차 깨닫게 되고 또한 구약성경의 구원의 진리도 점차 깨닫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신약성경의 구원의 진리를 밝히 알지 못하는 만큼 구약성경의 구원의 진리 또한 그만큼 밝히 알지 못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신약성경에서 말씀한 구원의 진리를 전부 깨달아야만 구약성경에서 말씀한 구원의 진리를 전부 깨닫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신약성경에서 말씀한 구원의 진리는 드문드문 깨닫는데 구약성경에서 말씀한 구원의 진리는 더욱더 드문드문 깨닫고 있다.
구약성경에서 말씀한 구원의 진리는 신약성경에서 자세히 해석하고 있다. 그리고 신약성경에서 말씀한 구원의 진리는 신약성경과 구약성경에서 해석하고 있다.
그러므로 신학공부를 했으면 성경연구에 들어가야 한다. 신학공부는 의학으로 치면 예과 정도 되고, 성경연구는 본과 정도 된다. 그래서 신학박사 정도 되면 예과 정도 통과한 수준이 된다. 그러면 이제 성경연구의 본과생이 되는 것이다. 갈 길이 멀고 갈 길이 바쁘다.
(욥8:7)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 2024. 12. 18∥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