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4 02:24
■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 ː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심(요일4:9-10)
본문: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서론)
본문 요일4:9-10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2가지이다.
①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
②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
위의 2단락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장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았다.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딛3:4-5)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
2.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운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는데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다. 이것이 곧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
2장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요14:16-17, 요14:26, 요15:26-27)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눅4:18). 이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
2.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1)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요15:26-27) 하신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심이다.
2)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은 곧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심이다.
(문답)
문1: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는 무엇인가?
답: 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은 것으로서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딛3:4-5)이다.
②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운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는데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은(고전3:11-15) 것이다.
문2: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다.’는 무엇인가?
답: 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눅4:18)이다.
②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과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결론)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위의 본문 요일4:9-10 말씀은 ‘하나님은 사랑이시라(요일4:8 후반절)’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대표적 성품(속성)은 ‘사랑’이다. 그리하여 사랑 안에 긍휼과 자비와 은혜의 성품(속성)이 있다.
그렇기에 하나님의 4대 성품(속성)은 ①사랑 ②긍휼 ③자비 ④은혜이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본문 요일4:9-10 말씀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여러 번 하였다. 그랬는데 이번에 또 정리하는 것은 기도할 때에 하나님의 사랑에 대하여 이 성구를 묵상하면서 구원의 진리를 간단히 정리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①‘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은 우리의 자기를 구원하심(고전3:11-15)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②‘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은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과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라는 것이다.
- 2024. 12. 14∥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