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3 22:43
■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행3:1-10)
본문: (행3:1-10)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나면서 앉은뱅이 된 자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문에 두는 자라 *그가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가려 함을 보고 구걸하거늘 *베드로가 요한으로 더불어 주목하여 가로되 우리를 보라 하니 *그가 저희에게 무엇을 얻을까 하여 바라보거늘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미하니 *모든 백성이 그 걷는 것과 및 하나님을 찬미함을 보고 *그 본래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사람인 줄 알고 그의 당한 일을 인하여 심히 기이히 여기며 놀라니라
(서론)
본문행3:1-10 말씀에서 해석하려는 부분은 다음의 3단락이다.
①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②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③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위의 3단락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요일2:15-16)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세상으로 좇아온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 가리켜서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이다.
2.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 곧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이다.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ㅣ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이다.
2)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눅4:18)는 것이다.
’
3.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엡1:7-15)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이를 인하여 주 예수 안에서 너희 믿음과 모든 성도를 향한 사랑을 나도 듣고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빋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①대형벌의 대속과 ②대복종의 대속과 ③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은 ①사죄의 구속과 ②칭의의 구속과 ③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①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②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③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①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②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③예수께서 그리스도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①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②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③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으로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으로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문답)
문1;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는 무엇인가?
답: 세상으로 좇아온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요일2:15-16)을 가리켜서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이다.
문2: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 곧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이다.
문3: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빋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이다.
(결론)
(행3:1-10)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나면서 앉은뱅이 된 자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문에 두는 자라 *그가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가려 함을 보고 구걸하거늘 *베드로가 요한으로 더불어 주목하여 가로되 우리를 보라 하니 *그가 저희에게 무엇을 얻을까 하여 바라보거늘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 *뛰어 서서 걸으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미하니 *모든 백성이 그 걷는 것과 및 하나님을 찬미함을 보고 *그 본래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사람인 줄 알고 그의 당한 일을 인하여 심히 기이히 여기며 놀라니라
나면서 앉은뱅이 된 자가 병 고침을 받기 전에는 미문(美門)이라는 성전문 앞에서 날마다 사람들에게 은이나 금을 구걸하였다. 그러나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할 때에 병 고침을 받은 후에는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미하였다.
‘성전’은 곧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전 된 우리(고전3:16)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성전 된 자이다.
그러므로 우리 신자가 성전에 들어가기 전에 신앙은 세상으로 좇아온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요일2:15-16)이다.
그리고 우리 신자가 성전에 들어가는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영생과 생명이다.
- 참고: 이 글은 본문 행3:1-10 말씀을 부분적으로 해석을 하였다. 본문 행3:1-10 말씀을 전체적으로 해석하는 보충이 조금 더 필요한데 이 글에서는 이 정도만 정리하였다.
- 2024. 12. 03∥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