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09 02:38
■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고전1:18)
본문: (고전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서론)
본문 고전1:18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3단락이다.
① ‘십자가의 도가’
②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③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위의 3단락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 십자가의 도가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➊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람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엡1:13). 이것은 곧 ➋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십자가의 도이다.
2.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갈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하셨다. 그러므로 ➊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에서 끊어지고, ➋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에서 떨어진 자이다. 이것이 곧 멸망하는 자들이다. 그리하여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다.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셨다. 이것이 율법의 계명이다. 그리하여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대표적으로 유대인의 유대교)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이다.
3.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십자가의 도는 곧 ➊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람을 받은 우리가(엡1:7) ➋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그리하여 십자가의 도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람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이 무엇이기에 하나님의 능력인가?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➊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➋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이것이 곧 십자가의 도가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는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➊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➋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문답)
문1: ‘십자가의 도가’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람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문2: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는 무엇인가?
답: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에서 끊어지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에서 떨어진(갈5:4) 자가 곧 멸망하는 자들이다. 그리하여 멸망하는 자들은 십자가의 도가 미련한 것이다.
문3: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결론)
‘십자가의 도’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은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곧 ➊사죄의 구속과 ➋칭의의 구속과 ➌화친의 구속이다.
‘십자가의 도’에서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 2024. 11. 09∥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