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2 08:08
■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마23:27)
본문: (마23:27)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서론)
본문 마23:27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3단락이다.
①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② ‘회칠한 무덤 같으니’
③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④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위의 4단락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마23:1-12) 이에 예수께서 무리와 제자들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앉았으니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저희의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되 저희의 하는 행위는 본받지 말라 저희는 말만 하고 행치 아니하며 *또 무거운 짐을 묶어 사람의 어깨에 지우되 자기는 이것을 한 손가락으로도 움직이려 하지 아니하며 *저희 모든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여 하나니 곧 그 차는 경문을 넓게 하며 옷술을 크게 하고 *잔치의 상석과 회당의 상좌와 *시장에서 문안받는 것과 사람에게 랍비라 칭함을 받는 것을 좋아하느니라 *그러나 너희는 랍비라 칭함을 받지 말라 너희 선생은 하나요 너희는 다 형제니라 *땅에 있는 자를 아비라 하지 말라 너희 아버지는 하나이시니 곧 하늘에 계신 자시니라 *또한 지도자라 칭함을 받지 말라 너희 지도자는 하나이니 곧 그리스도니라 *너희 중에 큰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누구든지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이에 예수께서 무리와 제자들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앉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모세의 자리에 앉는 자들이 곧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다. 그래서 선생들과 지도자들이 곧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다. 지금 교회로 말하면 교회의 목회자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이다.
2. 회칠한 무덤 같으니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사람 앞에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것이다. 이것이 곧 회칠한 무덤 같은 것이다.
3.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셨다. 이것은 율법의 계명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곧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는 것이다.
4.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갈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하셨다. 그러므로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가 곧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한 것이다.
-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17)에서 끊어지고,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에서 떨어진 자를 말씀한다. 이것은 대표적으로 유대인의 유대교이다.
(문답)
문1: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는 무엇인가?
답: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은 모세의 자리에 앉은 자들로써 선생과 지도자(마23:1-12)이다. 곧 외식하는 지금 교회의 목회자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이다.
문2: ‘회칠한 무덤 같으니’는 무엇인가?
답: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롬3:20). 그런데 율법의 행위로 사람 앞에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얻는 것이다.
문3: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는 무엇인가?
답: 살인하지 아니하고, 간음하지 아니하고, 도적질하지 아니하고, 거짓 증거하지 아니하고, 속여 취하지 아니하고, 제 부모를 공경하는(막10:19) 것이다.
문4: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는 무엇인가?
답: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갈5:4)를 말씀한다.
(결론)
(마23:27)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본문 마23:27 말씀은 곧 외식하는 교회의 목회자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에게 말씀하는 것으로서 율법의 계명을 지켜서 의롭게 되려는 것에 대한 말씀이다.
최근에 교계의 목사들과 신학교수들 중에는 율법(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의(義)라고 비성경적 주장을 하고 있다.
성경에서 말씀하는 ‘의(義)’는 곧 ➊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는(갈2:16) 것이다. 즉 ➋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➌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➍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으로서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➎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으로서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 2024. 12. 12∥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