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27 16:37
■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성령으로 잉태된 것
본문: (마1:18-23)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서론)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하셨고,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다.
그러면 ‘성령으로 잉태된 것’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해석은 다음의 눅1:26-38 말씀에 자세히 말씀하고 있다.
(눅1:26-38) 여섯째 달에 천사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들어 갈릴리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정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그에게 들어가 가로되 은혜를 받은 자여 평안할지어다 주께서 너와 함께 하시도다 하니 *처녀가 그 말을 듣고 놀라 이런 인사가 어찌함인고 생각하매 *천사가 일러 가로되 마리아여 무서워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얻었느니라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은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 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마리아가 천사에게 말하되 나는 사내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 일이 있으리이까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보라 네 친족 엘리사벳도 늙어서 아들을 배었느니라 본래 수태하지 못한다 하던 이가 이미 여섯 달이 되었나니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 *마리아가 가로되 주의 계집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하매 천사가 떠나가니라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보라 네 친족 엘리사벳도 늙어서 아들을 배었느니라 본래 수태하지 못한다 하던 이가 이미 여섯 달이 되었나니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 *마리아가 가로되 주의 계집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하매 천사가 떠나가니라’ 하셨다. 이 말씀을 다음과 같이 5단락으로 해석을 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 수 있다.
①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는 무엇인가?
②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③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④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
⑤ ‘마리아가 가로되 주의 계집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 안내: 위의 ‘①∼④’까지는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 제목 「성령으로 잉태된 것」에서 해석한 내용을 그대로이며, 소제목은 첨가하였고, 이 글에서는 ‘⑤’을 해석하여 추가를 한 것이다.
(본론)
1장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며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이것이 곧 ‘성령이 네(마리아)게 임하시고’이다.
2.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하셨다. 이것은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와 같은 도리의 말씀이다. 그리하여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다.
2장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1.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19)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곧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마리아)를 덮으시리니’이다.
2. 너희가 권능을 받고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너희가 권능을 받고’ 하셨다. 이것은 곧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와 같은 도리의 말씀이다. 그리하여 ‘너희가 권능을 받고’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3장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요1:14-18)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거하여 외쳐 가로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니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하셨다. 그리고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하셨다. 이것이 곧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이다.
2.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하셨다. 이것이 곧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이다.
4장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
1.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하셨다. 이것이 곧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이다.
2.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롬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하셨다. 이것이 곧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이다.
3.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엡1:19-22)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하셨다. 이것이 곧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이다.
4.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이것이 곧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이다.
5장 마리아가 가로되 주의 계집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이며,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① 대형벌의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② 대복종의 대속: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③ 대화평의 대속: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① 사죄의 구속: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하나님의 영(롬8:9)이 거하시는 생령(창2:7) 곧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② 칭의의 구속: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롬5:19)로 구속하셨다.
③ 화목의 구속: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평하고 또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고후5:18)로 구속하셨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마리아가 가로되 주의 계집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즉 은혜로 값없이 주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렇기에 벧후1:1에 ‘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닫는(롬3:20) 계명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에 대해서는 위의 ‘1장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고, 그리고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해서는 ‘2장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에서 자세히 설명을 하였다.
(문답)
문1: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으로써 지극히 큰 능력이다.
문2: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으로써 지극히 큰 능력이다.
문3: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는 무엇인가?
답: ❶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❷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다.
문4: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는 무엇인가?
답: ❶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었다(창2:7). 이것은 성령이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덮으신 것으로써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잉태된 능력이다.
❷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신다(롬8:11). 이것은 성령이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덮으신 것으로써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잉태된 능력이다.
❸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다(엡1:19-22). 이것은 성령이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덮으신 것으로써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잉태된 능력이다.
❹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요일5:10-11). 이것은 성령이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덮으신 것으로써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잉태된 능력이다.
문5: ‘마리아가 가로되 주의 계집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결론)
-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다.
- ‘성령으로 잉태된 것’은 곧 성령이 마리아에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마리아를 덮으신 것이다.
- ‘성령이 마리아에게 임하시고’는 곧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행1:8)’이며,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으로써 지극히 큰 능력이다.
-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마리아를 덮으신 것’은 곧 ‘너희가 권능을 받고(행1:8)’이며,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으로써 지극히 큰 능력이다.
- ‘성령이 마리아에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마리아를 덮으신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의 지극히 큰 능력’은 곧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 능력이며,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능력이며,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는 능력이며,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의 능력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성령으로 잉태된 것으로써 이 지극히 큰 능력으로 잉태된 것이다. 이 지극히 큰 능력은 곧 하나님의 창조의 능력이며 영생과 생명의 능력이다.
- 2022. 02. 27∥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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