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14 13:59
■ 회개가 무엇인가
본문: (눅13:4-5) 또 실로암에서 망대가 무너져 치어 죽은 열여덟 사람이 예루살렘에 거한 모든 사람보다 죄가 더 있는 줄 아느냐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치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서론)
‘실로암에서 망대가 무너져 치어 죽은 열여덟 사람이 예루살렘에 거한 모든 사람보다 죄가 더 있는 줄 아느냐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치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하셨다.
그러면 ‘회개’가 무엇인가?
성경에는 ‘회개’가 무엇인지 자세히 말씀하고 있다.
구약성경에는 ‘회개’에 대한 말씀이 3성구이다.
신약성경에는 ‘회개’에 대한 말씀이 53성구이다.
다음은 신약성경에서 ‘회개’에 대하여 말씀하신 성구 중에서 8성구를 제시하는 것이다.
(본론)
1.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
(마3:11)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하셨다. 그러므로 성령과 불로 세례를 받지 아니한 자가 성령과 불로 세례를 받는 것이 곧 회개이다.
-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과 불로 우리에게 주시는 세례’는 곧 주님의 불 심판에서 구원을 얻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2.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
(막1:4) 세례 요한이 이르러 광야에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세례 요한이 이르러 광야에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하셨다. 그러므로 범죄한 자가 죄 사함을 받는 것이 곧 회개이다.
- ‘죄 사함’은 곧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아직 원수 되었을 때에(롬5:6-10)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이다.
3.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막1:15)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셨다. 그러므로 복음을 믿지 아니하는 자가 복음을 믿는 것이 곧 회개이다.
- ‘복음’은 곧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 ‘복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이다.
4.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눅5:32)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하셨다. 그러므로 죄인이 회개하여 의인이 되는 것이 곧 회개이다.
- ‘죄인’은 곧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의 실과를 따먹은(창3:6) 자이다. 즉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요일2:16)으로 사는 자이다.
- ‘의인’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자(갈2:16)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5.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
(행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죄 사함의 세례를 받지 못하고 그리하여 성령을 선물로 받지 못한 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죄 사함의 세례를 받고 그리하여 성령을 선물로 받는 것이 회개이다.
-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죄 사함의 세례를 받고 그리하여 성령을 선물로 받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눅4:18)이다.
6.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
(고후7: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대로 구원에 이르는 것이 곧 회개이다.
- ‘하나님의 뜻대로 구원에 이르는 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7.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회개
(벧후3:8-13)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은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하셨고, 그리고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하셨다. 그러므로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이 없는 사람이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이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회개이다.
- ‘거룩한 행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분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눅4:18) 것이다.
- ‘경건함’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8.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계2:5)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하셨다. 그러므로 처음 행위를 버린 자가 처음 행위를 가지는 것이 곧 회개이다.
- ‘처음 행위’는 곧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6:4-5)이다. 즉 주 하나님을 사랑하라와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22:36-40)이다.
그러면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즉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곧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무엇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닫음(롬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 즉 은혜로 주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렇기에 벧후1:1에 ‘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요15:26) 것이다.
-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지극히 큰 능력이다. 즉 예수 믿는 우리의 ❶의이며(갈2:16), ❷성화이며(엡4:13), ❸평강(요2019-23)이며 ❹영생과 생명이며(요일5:10-11), ❺상급이며(고전3:14), ❻영광이며(의의 면류관<딤후4:7-8>, 생명의 면류관<약1:12>, 영광의 면류관<벧전5:3-4)이며, ❼부활의 능력(롬8:16)이다.
(결론)
문: ‘회개’가 무엇인가?
답: ❶성령과 불로 세례를 받지 아니한 자가 성령과 불로 세례를 받는 것이다(마3:11).
❷범죄한 자가 죄 사함을 받는 것이다(막1:4).
❸복음을 믿지 아니하는 자가 복음을 믿는 것이다(막1:15).
❹죄인이 회개하여 의인이 되는 것이다(눅5:32).
❺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죄 사함의 세례를 받지 못하고 그리하여 성령을 선물로 받지 못한 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죄 사함의 세례를 받고 그리하여 성령을 선물로 받는 것이다(행2:38).
❻하나님의 뜻대로 구원에 이르지 못한 자가 하나님의 뜻대로 구원에 이르는 것이다(고후7:10).
❼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이 없는 사람이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이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벧후3:8-13).
❽처음 행위를 버린 자가 처음 행위를 가지는 것이다(계2:5).
- 2022. 03. 14∥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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