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25 21:23
■ 구원론 핵심 요약
(서문)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무엇인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곧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영과 육에 거하시는 것이다.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영에 거하시는 것은 곧 중생의 씻음(딛3:5)이다.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육에 거하시는 것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 참고: 사람의 인성구조 이분적에서는 ‘영과 육(요3:6)’이며, 인성요소 삼분적에서는 ‘영과 혼과 몸(살전5:23)’이며, 인성요소 사분적에서는 ‘영과 혼과 및 마음<생각과 뜻>과 몸<관절과 골수>(히4:12)’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이 우리 영에 거히시는 것이나 그리고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육에 거하시는 것을 단순히 영과 육으로 말하지만 속으로 들어가면 간단치가 않다. 그런 것은 사람의 인성구조와 인성요소는 ❶‘영ː육’ ❷‘영ː혼과 몸’ ❸‘영과 혼ː마음과 몸’으로 대비되기 때문이다.
(본문)
1.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영에 거하시는 것
하나님이 태초에 영육의 사람으로 지으셨다(창2:7). 그런데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하시지 아니하는 육체(육)가 되었다(창6:3).
그리하여 하나님이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셔서 십자가의 피로 우리를 죄 사함 곧 구속을 하셨다(엡1:7). 이렇게 죄 사함의 구속을 받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므로 육체(육)의 사람이 영육의 사람이 되었다.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딛3:5)’이다.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영에게 영원토록 거하시는 것은 변동이 없다. 그런 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았기(히9:12) 때문이다.
2.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육에 거하시는 것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엡1:7) 즉 중생의 씻음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엡1:13) 즉 구속을 힘입어 사는 자에게 하나님의 영이 거하신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요14:16,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눅4:18)이 임하신다. 이것은 곧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육에 거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참고: 혼에 속한 것이 마음이며, 마음에 속한 것이 생각과 뜻이다(히4:12). 그리고 몸에 속한 것이 관절과 골수이다(히4:12).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육에 거하시는 것은 변동이 있다. 그것은 우리의 육이 범죄 할 때에는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육에게 함께 거하지 아니하신다. 그렇지만 우리가 범죄한 것을 회개하고 다시 믿음으로 살 때에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육에 다시 함께 거하신다. 그런 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았기(히9:12) 때문이다.
(결론)
우리의 구원은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영과 육에 거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영에 거하심은 전적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음으로 말미암음이다.
하나님의 영이 우리 육에 거하심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의 구속을 힘입어 믿음으로 말미암음이다.
그러므로 목회자의 설교의 핵심은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영과 육에 거하시는 것이 곧 우리의 구원이라는 것을 성경을 근거하여 증거하는 것이다.
그리고 교인의 신앙생활의 핵심은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영과 육에 거하시는 것이 곧 우리의 구원이라는 것을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현실에서 믿음으로 사는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의 구원은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영에 거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그리고 하나님의 영이 우리의 육에 거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 2022. 02. 25∥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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