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26 15:50
■ 사람의 인성과 예수님의 인성
본문: (고전15:45-47)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서론)
본문 고전15:45-47 말씀은 사람의 인성과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말씀이다.
‘사람의 인성’을 말씀한 부분은 다음과 같다.
①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②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③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예수님의 인성’을 말씀한 부분은 다음과 같다.
①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② ‘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③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 안내: 성경은 성경이 해석을 한다. 즉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는 것이다. 그렇기에 정확한 성경해석은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는 것이다. 부족한 종은 본문 고전15:45-47 말씀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현재 성경을 깨닫는 정도에서 최대한 찾았다. 그러나 부족한 부분은 앞으로 정확한 성구가 보이는대로 보완보충할 것이다. 이 글에서는 해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지 않고 해석해주는 성구만 제시하는 위주이다.
(본론)
1장 사람의 인성
1.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롬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2.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벧전2:11) 사랑하는 자들아 나그네와 행인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다음은 성경에서 말씀하는 신자의 인성 3가지 표현이다. 사람의 인성은 신자와 불신자가 다르다. 신자의 인성에서는 영이 있지만, 불신자의 인성에서는 영이 없다. 신자의 인성에서 육면(肉面)이 곧 ‘육있는 자’이다.
① 영과 육
(요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② 영과 혼과 몸
(살전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③ 영과 혼과 및 마음(생각과 뜻)과 몸(관절과 골수)
(히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3.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롬5:12)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2장 예수님의 인성
1.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겔37:1-14) 여호와께서 권능으로 내게 임하시고 그 신으로 나를 데리고 가서 골짜기 가운데 두셨는데 거기 뼈가 가득하더라 *나를 그 뼈 사방으로 지나게 하시기로 본즉 그 골짜기 지면에 뼈가 심히 많고 아주 말랐더라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 뼈들이 능히 살겠느냐 하시기로 내가 대답하되 주 여호와여 주께서 아시나이다 *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이 모든 뼈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너희 마른 뼈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주 여호와께서 이 뼈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생기로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리라 *너희 위에 힘줄을 두고 살을 입히고 가죽으로 덮고 너희 속에 생기를 두리니 너희가 살리라 또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셨다 하라 *이에 내가 명을 좇아 대언하니 대언할 때에 소리가 나고 움직이더니 이 뼈, 저 뼈가 들어 맞아서 뼈들이 서로 연락하더라 *내가 또 보니 그 뼈에 힘줄이 생기고 살이 오르며 그 위에 가죽이 덮이나 그 속에 생기는 없더라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생기를 향하여 대언하라 생기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생기야 사방에서부터 와서 이 사망을 당한 자에게 불어서 살게 하라 하셨다 하라 *이에 내가 그 명대로 대언하였더니 생기가 그들에게 들어가매 그들이 곧 살아 일어나서 서는데 극히 큰 군대더라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 뼈들은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그들이 이르기를 우리의 뼈들이 말랐고 우리의 소망이 없어졌으니 우리는 다 멸절되었다 하느니라 *그러므로 너는 대언하여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들아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로 거기서 나오게 하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게 하리라 *내 백성들아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로 거기서 나오게 한즉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내가 또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살게 하고 내가 또 너희를 너희 고토에 거하게 하리니 나 여호와가 이 일을 말하고 이룬 줄을 너희가 알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라
2. 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롬1:3-4) 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골2:8-10)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노략할까 주의하라 이것이 사람의 유전과 세상의 초등 학문을 좇음이요 그리스도를 좇음이 아니니라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 그는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시라
(딤전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벧전3:18-19) 그리스도께서도 한 번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저가 또한 영으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시니라
3.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결론)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이 글에서는 자세한 설명을 하지 않고 해석해주는 성구를 제시하는 위주이다.
성경은 성경이 해석하는 것이다. 부족한 종은 현재 시점에서 깨닫는만큼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였다. 앞으로 해석해주는 성구를 더 정확히 찾아 보완보충할 것이다.
사람의 인성을 말씀한 성구를 해석하는 것도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이다. 그보다는 예수님의 인성을 말씀한 성구를 해석하는 것은 해석하기가 더 어려운 난해절이다.
현재 이 글은 ‘예수님의 인성’을 말씀한 성구를 해석하기 위해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은 것으로써 1차 연구의 자료수집이다. 이것은 곧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성경적 해석의 1차 관문 통과이기도 하다.
- 2022. 02. 26∥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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