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20 22:19
■ 성령으로 잉태된 것
본문: (마1:18-23)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가라사대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서론)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다.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마리아에게 잉태된 자 곧 예수는 성령으로 된 것이다.
그러면 ‘성령으로 잉태된 것’은 무엇인가?
(눅1:26-38) 여섯째 달에 천사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들어 갈릴리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정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그에게 들어가 가로되 은혜를 받은 자여 평안할지어다 주께서 너와 함께 하시도다 하니 *처녀가 그 말을 듣고 놀라 이런 인사가 어찌함인고 생각하매 *천사가 일러 가로되 마리아여 무서워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얻었느니라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은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 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마리아가 천사에게 말하되 나는 사내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 일이 있으리이까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보라 네 친족 엘리사벳도 늙어서 아들을 배었느니라 본래 수태하지 못한다 하던 이가 이미 여섯 달이 되었나니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 *마리아가 가로되 주의 계집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하매 천사가 떠나가니라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보라 네 친족 엘리사벳도 늙어서 아들을 배었느니라 본래 수태하지 못한다 하던 이가 이미 여섯 달이 되었나니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성령이 마리아에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마리아를 덮으신 것이 곧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다.
그러면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는 무엇인가?
그리고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는 무엇인가?
(본론)
1.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며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이것이 곧 ‘성령이 네(마리아)게 임하시고’이다.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하셨다. 이것은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와 같은 도리의 말씀이다. 그리하여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다.
2.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눅4:18-19)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곧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마리아)를 덮으시리니’이다.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너희가 권능을 받고’ 하셨다. 이것은 곧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와 같은 도리의 말씀이다. 그리하여 ‘너희가 권능을 받고’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3.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요1:14-18)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거하여 외쳐 가로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니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하셨다. 그리고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하셨다. 이것이 곧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이다.
4.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하셨다. 이것이 곧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이다.
(롬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하셨다. 이것이 곧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이다.
(엡1:19-22)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하셨다. 이것이 곧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이다.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이것이 곧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이다.
(문답)
문1: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으로써 곧 지극히 큰 능력이다.
문2: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으로써 곧 지극히 큰 능력이다.
문3: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는 무엇인가?
답: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다.
문4: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는 무엇인가?
답: ❶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었다(창2:7). 이것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는 것으로써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잉태된 능력이다.
❷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신다(롬8:11). 이것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는 것으로써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잉태된 능력이다.
❸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다(엡1:19-22). 이것은 곧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는 것으로써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잉태된 능력이다.
❹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요일5:10-11). 이것은 곧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는 것으로써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잉태된 능력이다.
(결론)
-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다.
- ‘성령으로 잉태된 것’은 곧 성령이 마리아에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마리아를 덮으신 것이다.
- ‘성령이 마리아에게 임하시고’는 곧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행1:8)’이며,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으로써 지극히 큰 능력이다.
-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마리아를 덮으신 것’은 곧 ‘너희가 권능을 받고(행1:8)’이며,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으로써 지극히 큰 능력이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의 지극히 큰 능력’은 곧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 능력이며,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능력이며,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는 능력이며,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의 능력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성령으로 잉태된 것으로써 이 지극히 큰 능력으로 잉태된 것이다. 이 지극히 큰 능력은 곧 하나님의 창조의 능력이며 생명의 능력이다.
- 2022. 02. 20∥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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