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17 22:26
■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2019.6.17 정리본)
본문: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서론)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하셨다. 이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3가지이며, 이 3가지에는 또한 각각 2가지 구원도리가 있다. 이것을 목차로 말하면 다음과 같다.
1장 예수
1. 우리의 전파하는 예수
2.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
2장 영
1. 우리의 받은 영
2.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
3장 복음
1. 우리의 받은 복음
2.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
참고로 말하면, 고후11:4에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은 그동안 부족한 종이 몇 차례 정리하였다. 성경을 근거하여 해석할 때에 그 때마다 해석해주는 성구 적용이 꼭 같지 않고 조금 다르다, 그런 것은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그때마다 보완적이 되어서 그런 것이다. 오늘 해석 또한 해석해주는 성구 적용이 이전보다 조금 다르다. 그러니까 이 시점에서 보완이라 할 수 있다.
(본론)
1장 예수
1. 우리의 전파하는 예수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이다.
2) 사죄의 구속, 칭의의 구속, 화목의 구속
(롬5:6-11)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①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②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③우리가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되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이다.
2.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
우리의 전파하는 예수가 아닌 것은 그 전부가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것이다.
다음은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이다.
1) 사이비교
(마24:23-27) 그 때에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 저기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 *그러면 사람들이 너희에게 말하되 보라 그리스도가 광야에 있다 하여도 나가지 말고 보라 골방에 있다 하여도 믿지 말라 *번개가 동편에서 나서 서편까지 번쩍임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 저기 있다’ 하는 자칭 그리스도는 거짓 그리스도로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이다.
예를 들면, 사이비교 교주들이 ‘자칭 대언자’ ‘자칭 보혜사’하는 것이 곧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로서 거짓 그리스도이다.
2) 이단
(약2:14)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죄 사람을 받은 것만 믿고, 그 구속을 힘입어 사는 행함이 없으면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갈2:16) 구원이 되겠느냐 하는 말씀이다.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이단 중에 하나가 ‘구원파’이다. ‘구원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받은 것을 믿기만 하면 이제 죄 사함 받은 구원을 받았기 때문에 예수 믿은 이후에는 죄 지은 것을 회개할 필요가 없다고 이단적 궤변된 주장을 한다.
구원파가 이단이 되는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에 대해서는 믿지만, 그 구속을 힘입어 사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부인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우리의 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7)이다.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그러므로 구원파는 중생의 씻음(죄 사함)만 믿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롭다 함)은 부인하는 이단이다.
2장 영
1. 우리의 받은 영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의 받은 영(하나님의 영)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① 그 안에서 또한 믿어(믿음)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우리의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2)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
➀ 보혜사 성령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우리의 받은 영(하나님의 영)이다.
➁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우케 하셨다. 이것이 우리의 전하는 영(하나님의 영)이다.
2) 하나님의 영과 그리스도의 영
(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하셨다.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즉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있으면 즉 주의 성령이 임하시면 그리스도의 사람(기름부음 즉 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이라는 말씀이다.
2.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
우리의 받은 영이 아닌 것은 그 전부는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다음은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이다.
1)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
(살후2:9-10)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이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이다.
예를 들면 이단 신사도운동은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는 대표적 이단이다. 신사도운동이 성령충만을 받았다고 하는 현상들은 전부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이기 때문이다.
방언하는 방언파와 병 고치는 신유파와 예언하는 지시파 또한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이다. 그리고 방언파와 신유파와 지시파의 총합이 신사도운동이라 할 수 있다.
2.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요일4:1)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이것이 아닌 것은 하나님께 속한 영이 아닌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3장 복음
1. 우리의 받은 복음
1)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정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하셨다. 즉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 이것이 우리의 받은 복음이다.
2)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롬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는 것이 우리의 전하는 복음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는 것이 무엇이기에 우리의 전하는 복음인가?
①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의(롬3:21-22)가 나타난 것이다.
② 믿음으로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믿음으로 즉 우리의 믿음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믿음)’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③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증거가 있으니 이 증거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그의 아들 안에 있는 생명이다. 이것이 믿음에 이르게 한 것이다.
2.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
우리의 받은 복음이 아닌 것은 전부가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이다.
다음은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이다.
(갈1:6-12)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 좇는 것을 내가 이상히 여기노라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요란케 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의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의 기쁨을 구하는 것이었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내가 전한 복음이 사람의 뜻을 따라 된 것이 아니라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1) 변질된 복음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요란케 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하셨다. 그리고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롬1:17)’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가 아닌 즉 그리스도의 복음이 아닌 변질된 복음은 다른 복음이다.
2) 변질된 신학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내가 전한 복음이 사람의 뜻을 따라 된 것이 아니라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하셨다. 그리고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롬1:17)’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가 아닌 즉 그리스도의 복음이 아닌 변질된 신학은 다른 신학이다.
그러니까 그리스도의 복음을 연구하는 신학이 아니 것은 다른 신학으로서 변질된 신학이다. 그렇기에 세계교계나 한국교계의 신학에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연구한 성경적 신학은 10%미만이라 할 수 있고, 또한 학위논문에서도 그리스도의 복음을 연구한 성경적 논문은 10%미만이라 할 수 있다.
(결론)
문1: ‘우리의 전파하는 예수’는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가 전파하는 예수이다.
문2: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는 무엇인가?
답: ‘자칭 대언자’ ‘자칭 보혜사’는 사이비교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곧 죄 사함만 믿고,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을 부인하는 것은 이단이다. 이것이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것이다.
문3: ‘우리의 받은 영’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의 받은 영(하나님의 영)이다.
문4: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은 무엇인가?
답: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살후2:9-10)이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이다. 예를 들면 이단 신사도운동은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는 대표적 이단이다. 그리고 방언파와 신유파와 지시파는 신사도운동의 총합이다.
문5: ‘우리의 받은 복음’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엡1:3-6) 하셨다. 이것이 우리의 받은 복음이다. 이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신다(롬1:17). 이것이 우리의 받은 복음이다.
문6: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은 무엇인가?
답: 다른 복음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는(갈1:7) 것이다. 그리고 다른 복음은 사람의 뜻에 따라 사람에게서 받은(갈1:11-12) 것이다. 그렇기에 그리스도의 복음이 아닌 변질된 복음이 다른 복음이며 그리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연구하는 신학이 아닌 변질된 신학이 다른 복음이다.
- 2019. 6. 17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