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해 바다(출14:15-29)

2018.10.11 14:03

김반석 조회 수:

홍해 바다(14:15-29)

  선지자선교회

본문: (14:15-2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어찌하여 내게 부르짖느뇨 이스라엘 자손을 명하여 앞으로 나가게 하고 *지팡이를 들고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그것으로 갈라지게 하라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 육지로 행하리라 *내가 애굽 사람들의 마음을 강퍅케 할 것인즉 그들이 그 뒤를 따라 들어갈 것이라 내가 바로와 그 모든 군대와 그 병거와 마병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리니 *내가 바로와 그 병거와 마병으로 인하여 영광을 얻을 때에야 애굽 사람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시더니 *이스라엘 진 앞에 행하던 하나님의 사자가 옮겨 그 뒤로 행하매 구름 기둥도 앞에서 그 뒤로 옮겨 *애굽 진과 이스라엘 진 사이에 이르러 서니 저편은 구름과 흑암이 있고 이편은 밤이 광명하므로 밤새도록 저편이 이편에 가까이 못하였더라 *모세가 바다 위로 손을 내어민대 여호와께서 큰 동풍으로 밤새도록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시니 물이 갈라져 바다가 마른 땅이 된지라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 육지로 행하고 물은 그들의 좌우에 벽이 되니 *애굽 사람들과 바로의 말들, 병거들과 그 마병들이 다 그 뒤를 쫓아 바다 가운데로 들어오는지라 *새벽에 여호와께서 불 구름 기둥 가운데서 애굽 군대를 보시고 그 군대를 어지럽게 하시며 *그 병거 바퀴를 벗겨서 달리기에 극난하게 하시니 애굽 사람들이 가로되 이스라엘 앞에서 우리가 도망하자 여호와가 그들을 위하여 싸워 애굽 사람들을 치는도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바다 위로 내어밀어 물이 애굽 사람들과 그 병거들과 마병들 위에 다시 흐르게 하라 하시니 *모세가 곧 손을 바다 위로 내어밀매 새벽에 미쳐 바다의 그 세력이 회복된지라 애굽 사람들이 물을 거스려 도망하나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을 바다 가운데 엎으시니 *물이 다시 흘러 병거들과 기병들을 덮되 그들의 뒤를 쫓아 바다에 들어간 바로의 군대를 다 덮고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였더라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은 바다 가운데 육지로 행하였고 물이 좌우에 벽이 되었었더라

 

(서론)

 

이스라엘 자손이 출애굽 하여 홍해 바다를 육지 같이 건넜다. 이것은 신약에서 세례를 받은 것을 예표 한다. 세례는 성령 세례물 세례가 있다.

 

1. 성령 세례

 

(3:11)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하셨다. 이 말씀은 성령 세례를 중점으로 하신 말씀이다.

 

성령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임하심이다. 이것은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니 구원의 실상이다.

 

2. 물 세례

 

(10:47) 이에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 하고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하셨다. 이 말씀은 물 세례를 중점으로 하신 말씀이다.

 

물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임하심 곧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은 그 구원의 표로 교회가 주는 것이다. 즉 물로 주는 세례식이다.

 

그러면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성령 세례는 무엇인가?

그리고 물로 세례를 주는 물 세례는 무엇인가?

 

- 하나 알려드리는 것은, 이 자료는 본래 2018. 7. 14에 정리한 제목 세례가 무엇인가를 그대로 활용한 것이다.

 

 

(본론)

 

1장 성령 세례

 

(3:11)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서론에서 언급한 대로 이 말씀은 성령 세례를 중점으로 하신 말씀이다. ‘성령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이 임하심이다. 이것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니 구원의 실상이다.

 

그러면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성령 세례가 무엇인가?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으로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 그러므로 성령 세례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무엇이기에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것이 되는가?

 

1. 중생의 씻음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어떻게 중생의 씻음이 되며 또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것이 되는가?

 

1) 생령의 사람

 

(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었다. 흙으로 지은 사람은 이며,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니시 사람이 생령이 된 것은 이다.

 

(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하나님이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 것은 이라는 것을 우리로 하여금 명확히 알 수 있게 하는 말씀이다.

 

2) 육체

 

(6: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일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영육의 사람이 범죄 하여서 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의 사람이 되었다. 이것이 허물과 죄로 영원히 죽은 사람이다.

 

3)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즉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는 생령의 사람이 범죄 하여서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하시는 생령의 사람이 되었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거하시는 생령의 사람이 된 것이 곧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것이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거하시는 것이 성령 세례로서 이 성령 세례는 단번적이다. 그렇기에 중생의 씻음에 대한 성령 세례는 단번이다.

 

(20:19-22)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하셨다. 그러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에게 평강이 있을 지어라하신 것은 곧 범죄 하여서 육체가 된 사람이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거하시는 생령의 사람으로 중생의 씻음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즉 중생의 씻음을 받은 우리가, 즉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거하시는 생령의 사람이 된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서 이것은 곧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성령 세례로서 이 성령 세례는 중복적이다.

 

(20:19-22)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는 말씀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는 중생의 씻음이다. 이 성령 세례는 단번적이다.

 

그리고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는 말씀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이 성령 세례는 중복적이다.

 

그러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 되는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주의 성령이 임하심은 무엇인가?

 

1)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이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성령 세례로서 중복적이다.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이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성령 세례로서 중복적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 이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성령 세례로서 중복적이다.

 

3:2내가 너희에게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은 율법의 행위로냐 듣고 믿음으로냐하셨다. 그렇기에 우리가 믿음으로 성령(보혜사 성령)을 받은 것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성령 세례를 받은 것으로서 이 성령 세례는 중복적이다.

 

2) 주의 성령이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이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성령 세례로서 중복적이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이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성령 세례로서 중복적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이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성령 세례로서 중복적이다.

 

3:5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듣고 믿음에서냐하셨다. 그렇기에 우리에게 성령(주의 성령)을 주시고 우리 가운데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의 성령 세례를 받은 것으로서 이 성령 세례는 중복적이다.

 

2장 물 세례

 

(10:47) 이에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 하고

 

서론에서 언급한 대로 이 말씀은 물 세례를 중점으로 하신 말씀이다. ‘물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이 임하심 곧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은 그 구원의 표로 교회가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이다. 즉 물로 주는 세례식이다.

 

그러면 물로 세례를 주는 물 세례가 무엇인가?

 

베드로가 가로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하였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 곧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에게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을 말씀한다.

 

그러면 물로 세례를 주는것은 무엇인가?

 

1. 구원하는 표

 

(벧전3:20-21)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 예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노아의 날에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노아의 여덟 식구는 구원을 얻었다. 그러므로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우리를 구원하는 표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에게 교회는 물로 세례를 준다. 노아의 날에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다. 물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성령이 임하신 자에게 즉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를 구원하는 표이다.

 

2. 세례식

 

1) 침수 세례

 

(3: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하셨다. 그래서 침례교는 이 말씀을 근거해서 침수 세례를 한다.

 

(8:35-39) 빌립이 입을 열어 이 글에서 시작하여 예수를 가르쳐 복음을 전하니 *길 가다가 물 있는 곳에 이르러 내시가 말하되 보라 물이 있으니 내가 세례를 받음에 무슨 거리낌이 있느뇨 *(없음) *이에 명하여 병거를 머물고 빌립과 내시가 둘 다 물에 내려가 빌립이 세례를 주고 *둘이 물에서 올라갈새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 간지라 내시는 혼연히 길을 가므로 그를 다시 보지 못하니라

 

빌립이 내시에게 예수를 가르쳐 복음을 전하였다. 그리고 빌힙과 내시가 둘 다 물에 내려가 빌립이 세례를 주었다. 이것은 침수 세례이다.

 

2) 안수 세례

 

(16:32-34) 주의 말씀을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더라 *밤 그 시에 간수가 저희를 데려다가 그 맞은 자리를 씻기고 자기와 그 권속이 다 세례를 받은 후 *저희를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 주고 저와 온 집이 하나님을 믿었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

 

사도 바울이 주의 말씀을 간수와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였다. 그리고 간수와 그 권속에게 다 물로 세례를 주었다. 이 말씀에서는 사도 바울이 물로 침수 세례를 주었는지, 물로 안수 세례를 주었는지 우리가 명확히 확인하기가 어렵다.

 

(19:1-7) 아볼로가 고린도에 있을 때에 바울이 윗지방으로 다녀 에베소에 와서 어떤 제자들을 만나 *가로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가로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있음도 듣지 못하였노라 *바울이 가로되 그러면 너희가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 대답하되 요한의 세례로라 *바울이 가로되 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 백성에게 말하되 내 뒤에 오시는 이를 믿으라 하였으니 이는 곧 예수라 하거늘 *저희가 듣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니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 *모두 열두 사람쯤 되니라

 

바울이 어떤 제자들을 만나 *가로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하였다. 가로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있음도 듣지 못하였노라하였다. 바울이 가로되 그러면 너희가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대답하되 요한의 세례로라하였다. 바울이 가로되 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 백성에게 말하되 내 뒤에 오시는 이를 믿으라 하였으니 이는 곧 예수라하였다. 저희가 듣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니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였다.

 

- 저희가 듣고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니는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을 말씀한다.

 

-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는 무엇인가? 그것은 행10:47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줌을 금하리요와 같은 도리의 말씀이다. 즉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물로 세례 주매 하는 말씀이다. 즉 세례 요한에게 침수 세례를 받은 자들에게 물로 안수 세례를 주었다는 말씀이다.

 

-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는 무엇인가? 그것은 막16:17-18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는 말씀이다.

 

(결론)

 

1: 이스라엘 자손이 홍해 바다를 건넌 것은 신약에서 무엇을 예표한 것인가?

 

: 세례 즉 성령으로 세례와 물로 세례이다.

 

2: ‘성령 세례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중생의 씻음으로써 단번적 성령 세례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은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써 중복적 성령 세례이다.

 

3: ‘물 세례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받은 자에게 구원하는 표로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이다.

 

(세례에 관한 성구)

 

다음은 세례에 관한 성구이다. 이 글을 정리한 후에 한 성구씩 성경을 근거해서 정리하려고 한다. 바로 아래에 있는 마29:19은 이 글을 정리하기 직전에 정리하여 홈페이지> 연구> 성경연구에 게재하였다.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16:16-18)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2:38)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8:12) 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및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하여 전도함을 저희가 믿고 남녀가 다 세례를 받으니

 

(6:3-4)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고전12: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3:26-27)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 2018. 10. 11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11.25-2635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김반석 2013.01.26
공지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김반석 2023.10.12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공지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김반석 2016.03.04
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1635 요일5:5-8의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연구 김반석 2018.11.15
1634 요일5:5의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 연구 김반석 2018.11.14
1633 요일5:5-8의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연구 김반석 2018.11.13
1632 물과 성령 對 물과 피 김반석 2018.11.12
1631 요3:3-7의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 연구 김반석 2018.11.11
1630 요1:12-13의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 연구 김반석 2018.11.11
1629 엡4:30의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연구 김반석 2018.11.11
1628 잠9:10의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연구 김반석 2018.11.06
1627 요5:27의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 연구 김반석 2018.11.04
1626 요5:26-27의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연구 김반석 2018.11.04
1625 히10:39의 ‘우리는 뒤로 물러가 침륜에 빠질 자가 아니요’ 연구 김반석 2018.11.02
1624 한 아기 한 아들, 전능하신 하나님 영존하시는 아버지(사9:6) 김반석 2018.10.30
1623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에 대한 구분 김반석 2018.10.30
1622 여호와 對 예수 그리스도 김반석 2018.10.29
1621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행1:8) 김반석 2018.10.25
1620 이스라엘의 이름 선지자 2018.10.23
1619 그리스도의 마음(고전2:16) 김반석 2018.10.13
1618 출애굽의 광야와 신약의 교회 김반석 2018.10.11
1617 만나(출16:11-31) 김반석 2018.10.11
» 홍해 바다(출14:15-29) 김반석 2018.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