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23 23:10
■ 이스라엘의 이름
본문: (창32:28)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
(서론)
‘이스라엘’은 히브리어로 ‘이스라엘’로서 ‘엘’과 ‘사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통치하신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히브리어 문자적 해석이다. 그러면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의 도리적 해석은 무엇인가?
부족한 종은 그동안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에 대하여 두어 차례 해석한 적이 있다. 그런데 당시 해석을 하였지만 명쾌하지 못한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연구 숙제 중에 하나였다. 그랬는데 오늘 이스라엘이 무엇인지 보다 명확히 깨달도록 영감을 주셔서 해석해 주는 성구도 찾을 수 있었다.
다음은 ‘이스라엘’의 이름이 무엇인지 오늘 이 시간 깨닫는 만큼 해석해 주는 성구를 찾아서 해석하는 것이다.
(본론)
1장 창32:9-12, 창32:24-3에서 이스라엘
1. 창32:9-12
(창32:9-12) 야곱이 또 가로되 나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 나의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전에 내게 명하시기를 네 고향,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네게 은혜를 베풀리라 하셨나이다 *나는 주께서 주의 종에게 베푸신 모든 은총과 모든 진리를 조금이라도 감당할 수 없사오나 내가 내 지팡이만 가지고 이 요단을 건넜더니 지금은 두 떼나 이루었나이다 *내가 주께 간구하오니 내 형의 손에서, 에서의 손에서 나를 건져내시옵소서 내가 그를 두려워하옴은 그가 와서 나와 내 처자들을 칠까 겁냄이니이다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정녕 네게 은혜를 베풀어 네 씨로 바다의 셀 수 없는 모래와 같이 많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야곱이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정녕 네게 은혜를 베풀어 네 씨로 바다의 셀 수 없는 모래와 같이 많게 하리라 하셨나이다”하였다.
2. 창32:24-30
(창32:24-30) 야곱은 홀로 남았더니 어떤 사람이 날이 새도록 야곱과 씨름하다가 *그 사람이 자기가 야곱을 이기지 못함을 보고 야곱의 환도뼈를 치매 야곱의 환도뼈가 그 사람과 씨름할 때에 위골되었더라 *그 사람이 가로되 날이 새려하니 나로 가게 하라 야곱이 가로되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 *그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그가 가로되 야곱이니이다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 *야곱이 청하여 가로되 당신의 이름을 고하소서 그 사람이 가로되 어찌 내 이름을 묻느냐 하고 거기서 야곱에게 축복한지라 *그러므로 야곱이 그 곳 이름을 브니엘이라 하였으니 그가 이르기를 내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보았으나 내 생명이 보전되었다 함이더라
1) 야곱은 홀로 남았더니 어떤 사람아 날이 새도록 야곱과 씨름하다가 그 사람이 야곱을 이기지 못함을 보고 야곱의 환도뼈를 치매 야곱의 환도뼈가 그 사람과 씨름 할 때에 위골되었다.
2) 그 사람이 가로되 날이 새려하니 나로 가게 하라 야곱이 가로되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 *그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그가 가로되 야곱이니이다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 하였다.
3) 야곱이 청하여 가로되 당신의 이름을 고하소서 그 사람이 가로되 어찌 내 이름을 묻느냐 하고 거기서 야곱에게 축복한지라 *그러므로 야곱이 그 곳 이름을 브니엘이라 하였으니 그가 이르기를 내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보았으나 내 생명이 보전되었다 함이다.
참고: ‘브니엘’은 히브리어로 ‘페누엘’로서 ‘하나님의 얼굴’을 의미한다. 성경 구원의 도리적 이름은 ‘내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보았으나 내 생명이 보전되었다’ 함이다.
위의 창32:9-12과 창32:24-30의 말씀은 하나님께서 야곱의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르시지 아니하고 이스라엘이라 부르신다는 말씀에 대한 것이다. 이 말씀만 보면 우리의 심령이 어두워서 잘 깨닫기가 어렵다. 이 말씀이 무엇인지 해석해주는 성구는 다음과 같이 호12:3-5이다.
2장 호12:3-5은 ‘이스라엘’을 해석하는 성구
(호12:3-5) 야곱은 태에서 그 형의 발뒤꿈치를 잡았고 또 장년에 하나님과 힘을 겨루되 *천사와 힘을 겨루어 이기고 울며 그에게 간구하였으며 하나님은 벧엘에서 저를 만나셨고 거기서 우리에게 말씀하셨나니 *저는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라 여호와는 그의 기념 칭호니라
‘야곱은 태에서 그 형의 발뒤꿈치를 잡았고 또 장년에 하나님과 힘을 겨루되 *천사와 힘을 겨루어 이기고 울며 그에게 간구하였으며 하나님은 벧엘에서 저를 만나셨고 거기서 우리에게 말씀하셨나니 *저는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라 여호와는 그의 기념 칭호니라’하셨다. 이 말씀이 위의 1장의 창32:9-12과 창32:24-30 말씀을 해석해주는 성구이다.
그러면 호12:3-5 말씀과 창32:9-12, 창32:24-30을 연결해서 대조해보자.
1. 야곱은 태에서 그 형의 발뒤꿈치를 잡았고
(창32:12)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정녕 네게 은혜를 베풀어 네 씨로 바다의 셀 수 없는 모래와 같이 많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야곱이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정녕 네게 은혜를 베풀어 네 씨로 바다의 셀 수 없는 모래와 같이 많게 하리라 하셨나이다”하였다. 이것이 ‘야곱은 태에서 그 형의 발뒤꿈치를 잡았고’이다.
2. 또 장년에 하나님과 힘을 겨루되 *천사와 힘을 겨루어 이기고 울며 그에게 간구하였으며
(창32:24-25) 야곱은 홀로 남았더니 어떤 사람이 날이 새도록 야곱과 씨름하다가 *그 사람이 자기가 야곱을 이기지 못함을 보고 야곱의 환도뼈를 치매 야곱의 환도뼈가 그 사람과 씨름할 때에 위골되었더라
“야곱은 홀로 남았더니 어떤 사람아 날이 새도록 야곱과 씨름하다가 그 사람이 야곱을 이기지 못함을 보고 야곱의 환도뼈를 치매 야곱의 환도뼈가 그 사람과 씨름 할 때에 위골되었더라” 하셨다. 이것이 ‘또 장년에 하나님과 힘을 겨루되 *천사와 힘을 겨루어 이기고 울며 그에게 간구하였으며’이다.
3. 하나님은 벧엘에서 저를 만나셨고
(창32:29-30) 야곱이 청하여 가로되 당신의 이름을 고하소서 그 사람이 가로되 어찌 내 이름을 묻느냐 하고 거기서 야곱에게 축복한지라 *그러므로 야곱이 그 곳 이름을 브니엘이라 하였으니 그가 이르기를 내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보았으나 내 생명이 보전되었다 함이더라
“야곱이 청하여 가로되 당신의 이름을 고하소서 그 사람이 가로되 어찌 내 이름을 묻느냐 하고 거기서 야곱에게 축복한지라 *그러므로 야곱이 그 곳 이름을 브니엘이라 하였으니 그가 이르기를 내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보았으나 내 생명이 보전되었다 함이더라” 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은 벧엘에서 저를 만나셨고’이다.
- ‘벧엘’은 히브리어로 ‘베트엘’로서 ‘하나님의 집’을 의미한다.
- ‘브니엘’은 히브리어로 ‘페누엘’로서 ‘하나님의 얼굴’을 의미한다. 성경 구원의 도리적 이름은 ‘내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보았으나 내 생명이 보전되었다’ 함이다.
4. 거기서 우리에게 말씀하셨나니 *저는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라 여호와는 그의 기념 칭호니라
(창32:26-28) 그 사람이 가로되 날이 새려하니 나로 가게 하라 야곱이 가로되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 *그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그가 가로되 야곱이니이다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
“그 사람이 가로되 날이 새려하니 나로 가게 하라 야곱이 가로되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 *그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그가 가로되 야곱이니이다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 하셨다. 이것이 ‘거기서 우리에게 말씀하셨나니 *저는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라 여호와는 그의 기념 칭호니라’이다.
위의 창32:9-12, 창32:24-30을 해석해주는 성구는 호12:3-5이다. 그러면 호12:3-5에서 말씀하는 ‘이스라엘’의 이름에 대한 신약의 도리는 무엇인가?
3장 ‘이스라엘’에 대한 신약의 도리
1. 야곱은 태에서 그 형의 발뒤꿈치를 잡았고
(히12:15-17) 너희는 돌아보아 하나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가 있는가 두려워하고 또 쓴 뿌리가 나서 괴롭게 하고 많은 사람이 이로 말미암아 더러움을 입을까 두려워하고 *음행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가 있을까 두려워하라 *너희의 아는 바와 같이 저가 그 후에 축복을 기업으로 받으려고 눈물을 흘리며 구하되 버린 바가 되어 회개할 기회를 얻지 못하였느니라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가 있을까 두려워하라’하셨다. 이것이 ‘야곱은 태에서 그 형의 발뒤꿈치를 잡았고’이다. 즉 야곱이 태에서 그 형의 발뒤꿈치를 잡은 것은 장자의 명분을 얻기 위함이다.
그러면 장자의 명분은 무엇인가?
(엡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5)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야곱은 태에서 그 형의 발뒤꿈치를 잡았고’이다. 즉 장자의 명분이다.
2. 또 장년에 하나님과 힘을 겨루되 *천사와 힘을 겨루어 이기고 울며 그에게 간구하였으며
(엡6:10-17) 종말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띠고 의의 흉배를 붙이고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화전을 소멸하고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하셨다. 이것이 ‘또 장년에 하나님과 힘을 겨루되 *천사와 힘을 겨루어 이기고 울며 그에게 간구하였으며’이다.
그러면 하나님께 울며 간구한 것은 무엇인가?
(엡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께 울며 간구한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기를 하나님께 울며 간구한 것이다.
1) ‘믿음’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이 믿음이다. 즉 ①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➁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➂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믿음의 증거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참고: 믿는 우리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그런데 우리가 믿음에 대한 오해가 많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는 이것만 믿으면 믿음이라 여기는 것이다. 그러나 믿음은 언급한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이 믿음이다. 그래서 믿음의 증거는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있는 것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3. 하나님은 벧엘에서 저를 만나셨고
(창35:1) 하나님이 야곱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서 거기 거하며 네가 네 형 에서의 낯을 피하여 도망하던 때에 네게 나타났던 하나님께 거기서 단을 쌓으라 하신지라
하나님이 야곱에게 나타난 곳이 벧엘이며, 야곱은 그곳에서 하나님께 단을 쌓았다. 이것이 ‘하나님은 벧엘에서 저를 만나셨고’이다.
그러면 하나님은 벧엘에서 저를 만나신 것에 대한 도리는 무엇인가?
(고전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우리가 하나님의 성전이다. 이것이 하나님은 벧엘에서 저를 만나신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다.
1)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즉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즉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믿는 자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즉 예수 그리스도의 화목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4. 거기서 우리에게 말씀하셨나니 *저는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라 여호와는 그의 기념 칭호니라
(마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하셨다. 이것이 ‘여기서 우리에게 말씀하셨나니 *저는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라 여호와는 그의 기념 칭호니라’이다.
그러면 저는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라는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다.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결론)
문1: 창32:26-28에서 ‘이스라엘’의 이름은 무엇인가?
답: (창32:26-28) 그 사람이 가로되 날이 새려하니 나로 가게 하라 야곱이 가로되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하겠나이다 *그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그가 가로되 야곱이니이다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
창32:26-28에서 말씀하는 ‘이스라엘’의 이름은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이다.
문2: 호12:3-5에서 ‘이스라엘’의 이름은 무엇인가?
답: (호12:3-5) 야곱은 태에서 그 형의 발뒤꿈치를 잡았고 또 장년에 하나님과 힘을 겨루되 *천사와 힘을 겨루어 이기고 울며 그에게 간구하였으며 하나님은 벧엘에서 저를 만나셨고 거기서 우리에게 말씀하셨나니 *저는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라 여호와는 그의 기념 칭호니라
호12:3-5에서 말씀하는 ‘이스라엘’의 이름은 ‘하나님은 벧엗에서 저를 만나셨고 저는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라 여호와는 그의 기념 칭호니라’이다. 한 말로 말하면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이다.
문3: 신약 마16:13-18에서 ‘이스라엘’의 이름은 무엇인가?
답: (마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마16:13-19에서 ‘이스라엘’의 이름은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이다. 즉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구약에서 ‘이스라엘’의 이름이다. 한 말로 말하면 주의 “교회”이다.
그렇기에 구약에서 출애굽 한 ‘이스라엘 자손’은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받은 ‘주의 교회’된 우리이다.
- 2018. 10. 23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