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04 23:04
■ 요5:27의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 연구
본문: (요5:27) 또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
(서론)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하셨다.
그러면 ‘인자됨을 인하여’는 무엇인가?
그리고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는 무엇인가?
안내하는 것은, 이 자료는 어제 2018년 11월 3일에 정리한 제목 「요5:26-27의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연구」에서 ‘3장 또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에 있는 내용이다. 그런데 이렇게 별도로 이 부분을 발췌한 것은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에 대한 제목으로 별도로 정리해야 이 도리에 대한 인식이 용이하고 또한 이 도리에 대한 자료를 찾기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이 자료는 본래의 자료보다 일부 보충되었다.
(본론)
1. 인자됨을 인하여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하셨다. 이것이 아들이신 그리스도 예수께서 인자가 되신 것이다.
2.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
(마16:27)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으리라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으리라’하셨다. 이것이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이다.
그러면 인자가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으시는 것이 무엇인가?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하셨다.
이것이 인자가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으시는 것이며, 이것이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이다.
그러면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는 무엇인가?
그리고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는 무엇인가?
그리고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는 무엇인가?
1)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이다.
2) 금이나 은이나 보석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①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②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③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①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②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③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①금과 ②은과 ③보석으로 세운 공력이다.
3) 나무나 풀이나 짚
(창3:6-7)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고 이에 ①그들의 눈이 밝아 ②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③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다. 이것이 ➀나무와 ➁풀과 ➂짚으로 세운 공력이다.
(롬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①육신의 연약한 자 ②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③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된 것이 ①나무와 ②풀과 ③짚으로 세운 공력이다.
4)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의 공력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의 공력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위의 1장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고,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위의 2장에서 자세히 설명하였다.
5)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 해를 받는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무엇인가? 그것은 ①육신의 연약한 자 ②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③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이다.
6)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자기는 구원을 얻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엡1:7)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은 받았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갈2:16)은 얻지 못했다는 말씀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결론)
문1: ‘인자됨을 인하여’는 무엇인가?
답: 그(그리스도 예수)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빌2:5-8)이다.
문2: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는 무엇인가?
답: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으시는(마16:27) 권세이다. 즉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은(고전3:11-15) 것이다.
- 2018. 11. 4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