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04 00:06
■ 요5:26-27의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연구
본문: (요5:26-27)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또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
(서론)
요5:26-27에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또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하셨다.
그러면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또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는 무엇인가?
(본론)
1장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1.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눅4;18)이다.
그리하여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이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 무엇이기에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가 되는가?
다음은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3.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아버지께로서 우리에게 보내실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이것이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있는 생명이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아버지께로서 우리에게 보내실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이것이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있는 생명이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아버지께로서 우리에게 보내실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이것이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있는 생명이다.
4. 하나님의 영
(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하셨다. ‘하나님의 영’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5.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라 하셨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며, 이것이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있는 생명이다.
2장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1.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눅4;18)이다.
그리하여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이다. 그러면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무엇이기에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가 되는가?
다음은 ‘주의 성령이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3. 주의 성령이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신 것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신 것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신 것이다.
4. 그리스도의 영
(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하셨다. 즉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우리 속에 거하시면 그리스도의 사람이라는 말씀이다.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영’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주의 성령이시다.
5.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라 하셨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며, 이것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신 것이다.
3장 또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
1.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으리라
(마16:27)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으리라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으리라’하셨다. 이것이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이다.
그러면 인자가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으시는 것이 무엇인가?
2.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하셨다.
이것이 인자가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으시는 것이며, 이것이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이다.
그러면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는 무엇인가?
그리고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는 무엇인가?
그리고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는 무엇인가?
1)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이다.
2) 금이나 은이나 보석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①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②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③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①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②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③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①금과 ②은과 ③보석으로 세운 공력이다.
3) 나무나 풀이나 짚
(창3:6-7)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고 이에 ①그들의 눈이 밝아 ②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③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다. 이것이 ➀나무와 ➁풀과 ➂짚으로 세운 공력이다.
(롬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①육신의 연약한 자 ②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③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된 것이 ①나무와 ②풀과 ③짚으로 세운 공력이다.
4)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의 공력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의 공력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위의 1장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고,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위의 2장에서 자세히 설명하였다.
5)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 해를 받는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무엇인가? 그것은 ①육신의 연약한 자 ②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③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이다.
6)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자기는 구원을 얻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엡1:7)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은 받았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갈2:16)은 얻지 못했다는 말씀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결론)
문1: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아버지께서 주의 이름으로 보내시는 보혜사 성령(요14:16-17, 요14:26, 요15:26)이 임하심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심(롬8:9)이다. 즉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요일5:10-11)이다.
문2: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기름을 부으시는(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시는) 주의 성령(눅4:18)이 임하심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영이 거하심(롬8:9)이다. 즉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다.
문3: ‘또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은(고전3:11-15) 것을 말씀한다.
- 2018. 11. 3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