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06 13:05
■ 잠9:10의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연구
본문: (잠9: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서론)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하셨다. 우리가 잘 아는 말씀이다.
그러면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는 무엇인가?
그리고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는 무엇인가?
(본론)
1.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시111:9) 여호와께서 그 백성에게 구속을 베푸시며 그 언약을 영원히 세우셨으니 그 이름이 거룩하고 지존하시도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구속을 베푸셨다. 이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다. 그러면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구속하신 것이 무엇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구약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구속하신 여호와이시다.
2.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시111:9) 여호와께서 그 백성에게 구속을 베푸시며 그 언약을 영원히 세우셨으니 그 이름이 거룩하고 지존하시도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구속을 베푸셨다. 이것이 거룩하신 자이신 여호와이시다. 이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구속하신 거룩하신 자 곧 여호와를 아는 것이 명철이라는 말씀은 무엇인가?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으로서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구속하신 여호와를 아는 명철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는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즉 ①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짓지 아니하는 자 ②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 ③화목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이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신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결론)
문1: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는 무엇인가?
답: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구속하신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라는 말씀이다. 즉 신약의 도리로는 우리를 죄에서 구속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다.
문2: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는 무엇인가?
답: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구속하신 거룩하신 자 곧 여호와를 아는 것이 명철이다. 즉 신약의 도리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2018. 11. 6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