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23 02:39
■ 창2:7의 ‘생기’가 무엇인가?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서론)
그동안 ‘생기’에 대하여 여러 차례 성경을 근거하야 주석하였다. 생기가 무엇인가?
대개는 ‘생기’에 대하여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사람의 영과 육을 창조하시고 생기를 불어넣으시니 살아있는 영과 육이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주장은 성경적이지 않다. 이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성경을 근거해서 논증한바 있다. 이 글에서는 다만 ‘생기’가 무엇인지를 성경을 근거해서 논증하고자 한다.
언급한대로 생기에 대해서도 여려 차례 주석한바가 있으나 또 이렇게 생기에 대하여 논하는 것은 생기를 해석해주는 성구에 따라서 그에 맞게 설명을 해야 되기 때문이다.
(본론)
(요20:19-22)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1. 첫 번째 주신 평강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오사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하셨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였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첫 번째 받으라 하신 평강은 무엇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첫 번째 받으라 하신 평강이다. 이것은 곧 중생의 씻음(딛3:5)이다.
2. 두 번째 주신 평강
예수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두 번째 받으라 하신 평강은 무엇인가?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 안에서 믿어’는 예수님의 피 공로를 힘입어 사는 믿음을 말씀한다.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셨으니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두 번째 받으라 하신 평강이다. 이것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결론)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셨다. 이 생기가 무엇이냐는 것이다.
(요20:21-22)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다. 이것이 생기이다.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셨으니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이것이 생기이다.
(첨부)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고 하셨다.
그러면 우리를 구원하신 ‘중생의 씻음’은 무엇이며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 중생의 씻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다. 즉 예수님께서 첫 번째 받으라 하신 평강이다.
- 성령의 새롭게 하심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두 번째 받으라 하신 평강이다. 이것은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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