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14 18:27
■ 성화에 대하여
(서론)
성화가 무엇일까? 우리가 성화를 아는 것 같아도 성화가 무엇인지 잘 모른다. 그런 것은 성경에 성화라는 직접적 단어가 없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성화만 그런 것이 아니라 우리의 구원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런 것은 성화가 곧 우리의 구원을 이루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성화를 잘 모르면 우리의 의가 무엇인지 잘 모른다. 그런 것은 성화가 곧 우리의 의이기 때문이다.
목회자가 제일 예민하게 반응하는 주제는 ‘구원론’이다. 우리 목회자가 구원론을 잘 아는 것 같은데도 잘 모른다. 그런데 이 사실을 그대로 목회자에게 말하면 제일 못마땅하게 반응한다. 그런 것은 목회자는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직분이기 때문이다.
구원론을 아는 것 같은데도 잘 모른다는 말은 구원론의 개념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구원론의 실상이 이루어지는 진리적 도리를 말한다. 얼마 전 교계에 ‘우리의 의와 성화’와 대한 세미나가 있었다. 강사는 보수 교단의 유명한 신학교 교수들이었다. 그러나 이 자리에서도 우리의 의와 우리의 성화에 대한 진리적 논설을 분명하게 하지 못했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그만큼 ‘의’ ‘성화’ ‘구원론’은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면 ‘의’ ‘성화’ ‘구원론’의 진리적 도리가 왜 이렇게 어려운가? 믿는 우리가 기본적으로 해야 할 것이 ‘의’ ‘성화’ ‘구원’인데 말이다. 그런 것은 이 주제에 대한 답을 성경에서 전적 찾아야 되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성경과 신학을 섞어서 찾으려 하기 때문이다.
이 글의 주제는 ‘성화에 대하여’이다. 성화에 대하여 그 답을 전적 성경에서 찾아 성경에서 말씀하는 그대로 전개하려는 것이다. 성경에서 성화에 대한 답을 찾으면 이것이 곧 우리의 의이며 이것이 곧 우리의 구원이다.
성경은 성경이 해석해준다. 이것은 성경해석의 기본원칙이다. 성경해석은 성경이 해석하는 그대로 소개해야 한다. 이 또한 성경해석의 기본원칙이다. 그런데 성경을 그대로 소개하면 이해하기 어렵거나 이해를 잘못할 경우를 위해서 성경이 해석해주는 진리를 일절 손상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게 된다.
그러면 이와 같은 성경해석 원칙을 가지고 ‘성화’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성경이 말씀하시는 그대로 성경해석을 하려고 한다.
2017. 5. 14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본론)
1. 하나님의 형상
(창1:26-27)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실 때에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이루어 가는 것이 성화이다.
(마5: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우리도 온전해나가는 것이 우리의 성화이다.
(골3:10)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이다. 그러므로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가는 것이 우리의 성화이다.
(히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이는 즉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형상을 알면 그 본체의 형상이신 하나님의 형상을 알 수 있다.
(요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다고 하셨다. 독생하신 하나님은 곧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한다.
2. 그리스도의 형상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는 것이 성화이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본체의 형상이시다. 독생하신 하나님 즉 그리스도가 하나님을 나타내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곧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무엇인지 성경이 말씀하는 대로 알아야 한다.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이 성화이다. 다시 말하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사람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며 이것이 곧 우리의 성화이다. 그러면 온전한 사람을 어떻게 이루는가? 그것은 엡4:13 말씀 자체에서 말씀하고 있다.
1)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보혜사: 요14:16-17, 요14:26, 요15:26)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갈2;16) 것이다. 즉 이것이 우리의 의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역사하시는 것이 어떻게 우리의 의가 되는가?
① 우리와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와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우리의 의이다.
②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우리의 의이다.
③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우리의 의이다.
2)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①포로된 자에게 자유를(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의 연약한 자를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는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②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의 말씀을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의인이 되게), ③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에게 성령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하셨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우리의 성화이다.
(고후3:18)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우리가 주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성화)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라 하셨다.
(결론)
‘우리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받은 우리가 그 구속의 피 공로를 힘입어 사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즉 보혜사 성령이 우리 안에 임하셔서 역사하시는 것이다. 그래서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다(롬5:1)고 하셨다.
‘우리의 성화’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우리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 것이다.
‘우리의 구원’은 무엇인가? 엡2:8에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하셨다. 즉 우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은 우리의 의와 믿음으로 말미암은 우리의 성화가 우리의 구원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은 ①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과 ②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약속의 성령(보혜사)으로 인치심과 ③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는 것이다. 즉 ①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과 ②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로운 자가 되는 것과 ③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성화를 이루는 것이 우리의 구원이다.
(첨부)
쉐마교육연구원(현용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이후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성화에 유대인 쉐마교육 즉 유대인 율법교육을 가정과 교회에 가르쳐야 된다고 말한다.
쉐마교육연구원(현용수)의 쉐마교육 즉 율법교육의 핵심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이다. 그러나 성경에는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다고 하셨다.
쉐마교육연구원(현용수)의 쉐마교육의 ‘쉐마’는 신6:4-5의 이스라엘아 들으라(히브리어: 쉐마)이다. 이스라엘아 ‘들으라(쉐마)’는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하셨다. 그러므로 들으라(쉐마)는 율법을 들으라는 말씀이 아니고 율법의 강령을 들으라는 말씀이다.
율법의 강령(마22:36-40)은 율법의 완성(롬13:9-10)으로써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요일5:1-2) 복음이다.
(성화에 관한 성구)
1. 하나님의 형상
(창1:26-27)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고전15:49)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으리라
(골3:10)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2. 그리스도의 형상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히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요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롬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고후3:18)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벧후3:14) 그러므로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이것을 바라보나니 주 앞에서 점도 없고 흠도 없이 평강 가운데서 나타나기를 힘쓰라
3. 온전한 자
(마5: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마19:21)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시니
(요17:23) 곧 내가 저희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같이 저희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
(딤후3:15~17)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히7: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서 저희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히10:14)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벧전5:10) 모든 은혜의 하나님 곧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부르사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게 하신 이가 잠깐 고난을 받은 너희를 친히 온전케 하시며 굳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터를 견고케 하시리라
(히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히12:23) 하늘에 기록한 장자들의 총회와 교회와 만민의 심판자이신 하나님과 및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과
(약1:25) 자유하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행하는 자니 이 사람이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
(요이1:8) 너희는 너희를 삼가 우리의 일한 것을 잃지 말고 오직 온전한 상을 얻으라
(요일2:5) 누구든지 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이 참으로 그 속에서 온전케 되었나니 이로써 우리가 저 안에 있는 줄을 아노라
(요일4:12)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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