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 하나님의 역사와 예수님의 부활

  선지자선교회

  2017. 4. 2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하나님은 한분이신데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으로써 삼위일체 되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삼위이시나 일체로서 역사하신다.

 

에베소서 1장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삼위적으로 어떤 역사를 하시는지 자세히 말씀하고 있다.

 

1장 삼위 하나님의 역사

 

1. 하나님의 사랑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사랑(요일4:7-9)이시다.

 

2.. 그리스도의 피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대언자(요일2:1)’이시다.

 

그러면 우리의 어떤 죄를 사함 받았는가?

 

1) 우리의 연약한 죄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육신의 연약한 우리의 죄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2) 우리의 죄인 된 죄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우리의 죄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3) 우리의 하나님과 원수 된 죄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된 우리의 죄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3. 성령의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신다. 그러므로 성령은 또 다른 보혜사(14:16)’이시다.

 

- 보혜사 성령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은 무엇인가?

 

1) 우리와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주 예수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주 예수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3) 그리스도를 증거케 하시는 보혜사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주 예수를 믿는 자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케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으로 세 가지 역사는 무엇인가?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포로 된 자가 자유 하는 것

 

육신의 연약한 자가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자가 되는 것이다.

 

눈먼 자가 다시 보는 것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가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가 되는 것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 되는 것

 

육신의 생각으로 사는 자가 성령의 생각으로 사는 자가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아버지 하나님은 사랑(요일4:7-9)’이시다.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대언자(요일2;1)’이시다. 성령은 또 다른 보혜사(14:16)’이시다.

 

2장 예수님의 부활

      

(1:19-20)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고 하셨다.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무엇인가? 그것은 보혜사 성령의 세 가지 역사로써 곧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능력이다.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영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신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를 구속하시고 부활하신 것이지 예수님의 부활이 우리를 구속하신 것은 아니다. 그런 것은 구속은 대언자(요일2:1) 되신 예수님께서 그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를 죄에서 구속하셨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 다른 보혜사(14:16) 되신 성령에서 믿는 자에게 임하셔서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심으로 구속의 보증이 되셨다.

 

참고로, 대언자(요일2:1)와 보혜사(14:16)는 헬라어 파라클레토스로써 돕는 자, 중재자, 변호자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삼위 하나님의 역사와 예수님의 부활에 대하여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예수님의 십자가는 우리 죄에 대한 구속이다.(1:7)

- ‘성령의 인치심은 믿는 자에 대한 구속의 보증이다.(1:13)

- ‘예수님의 부활은 성령의 인치심에 대한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다.(1:19-20

 

그러므로 구속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에만 적용해야 한다. 그런 것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는 우리 죄에 대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이루셨기 때문이다.

 

 

- 2017. 4. 2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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