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04 23:21
■ 구원론의 딛3:5과 엡1:7, 엡1:13
(서론)
이 글을 쓰기 3일 전에 제목 「구원은 무엇인가·구원을 어떻게 받는가」에 대한 글을 정리하였다. 글을 정리하기 전에는 몰랐는데 글을 정리한 후에 깨달아지기를 딛3:5은 구원이 무엇인지를 말씀한 성구이며, 엡1:7과 엡1:13은 구원을 어떻게 받는지를 말씀한 성구라는 것이다.
다음의‘딛3:5’은 구원이 무엇인지를 말씀한 성구이다.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다음의 ‘엡1:7’과 ‘엡1:13’은 구원을 어떻게 받는지를 말씀한 성구이다.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안내하는 것은, 본론의 ‘1장 딛3:5은 구원이 무엇인지를 말씀한 성구’와 ‘2장 엡1:7과 엡1:13은 구원을 어떻게 받는지를 말씀한 성구’에 대한 글은 이 글을 쓰기 3일 전에 쓴 제목 「구원은 무엇인가·구원을 어떻게 받는가」의 글에 있는 내용이다.
(본론)
1장 딛3:5은 구원이 무엇인지를 말씀한 성구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1. 중생의 씻음
하나님께서 태초에 지은 사람은 곧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육)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영)이 되었다(창2:7). 그러므로 하나님이 태초에 지은 사람의 인성요소는 영과 육으로서 영육의 사람이다.
그런데 아담이 범죄 함으로 흙(육)으로 돌아갔다(창3:19). 즉 사람이 범죄 함으로 여호와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므로 육체(육신, 육)가 되었다(창6:3).
그리하여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이 되었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태초에 지은 사람과 같은 영육의 사람이 되었으니 이것이 중생의 씻음이다.
그러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곧 중생의 씻음을 받은 증거는 무엇인가? 그것은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는(롬8:16) 것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는다. 이렇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➀ 의(義)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의 구원이 되는 의(갈2:16)이다.
② 영생과 생명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의 구원이 되는 영생과 생명(요일5:11)이다.
③ 평강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의 구원이 되는 평강(요20:21-23)이다
④ 그리스도의 형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의 구원이 되는 그리스도의 형상(갈4:19)을 이루는 것이다. 즉 교리용어로 성화이다.
⑤ 상(賞)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천국에서 세세토록 영원함이 우리의 구원이 되는 천국에서 받는 상(히11:6)이다.
⑥ 의의 면류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의 구원이 되는 천국에서 받는 의의 면류관(딤후4:7-8)이다.
⑦ 생명의 면류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의 구원이 되는 천국에서 받는 생명의 면류관(약1:12)이다.
⑧ 영광의 면류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의 구원이 되는 천국에서 받는 영광의 면류관(벧전5:3-4)이다.
2장 엡1:7과 엡1:13은 구원을 어떻게 받는지를 말씀한 성구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곧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요일4:9).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다(롬3:22).
그렇기에 믿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모든 믿는 자가 차별이 없이 받았다. 이것을 부산서부교회 백영희 목사님은 교리용어로 ‘기본구원’이라 표현하였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고전3:11-15)이며, 그렇기에 이것을 부산서부교회 백영희 목사님은 교리용어로 ‘건설구원’이라 표현하셨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는 믿음에 힘써야(벧후1:5, 갈4:19) 한다. 그래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결론)
문1: 구원은 무엇인가?
답: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그러므로 딛3:5은 구원이 무엇인지를 말씀하는 성구이다.
문2: 구원은 어떻게 받는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는다. 그러므로 엡1:7과 엡1:13은 구원을 어떻게 받는지를 말씀한 성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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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04∥1차 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