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10 23:25
■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요3:14-15)
본문: (요3:14-15)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서론)
본문 요3:14-15 말씀은 2가지로 구원도리를 해석할 수 있다.
하나는 다음과 같이 요3:14 말씀만 해석하는 것이다.
(요3: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또 하나는 다음과 같이 요3:14-15 말씀을 해석하는 것이다.
(요3:14-15)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그리하여 본론 1장에서는 요3:14 말씀의 구원도리를 다음과 같이 2단원으로 해석한다.
➀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②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그리고 본론 2장에서는 요3:14-14 말씀의 구원도리를 다음과 같이 4단원으로 해석한다.
➀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②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③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④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본론)
1장 요3:14 말씀 해석
(요3: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 모세가 광양에서 뱀을 든 것 같이
(롬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죄의 삯은 사망이요’하셨다. 그러므로 ‘죄의 삯은 사망’이 곧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이다.
그러면 ‘죄의 삯은 사망’은 무엇인가?
(창3:6-7)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1) 죄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하셨다. 이것이 지은 죄이다.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❶먹음직도 하고 ❷보암직도 하고 ❸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는 무엇인가? 그것은 바벨론아 네 영혼이 탐하던 과실 곧 ❶맛있는 것들과 ❷빛난 것들(계18:14) 이다. 그러니까 하나님께 예물을 드려서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막(성전)을 짓지 아니하고 이 땅 세상에 바벨성을 쌓는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곧 죄이다.
2) 죄의 삯이 되는 사망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하셨다. 이것이 죄의 삯이 되는 사망이다.
‘❶그들의 눈이 밝아 ❷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❸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는 무엇인가? 그것은 곧 ❶하나님의 영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의 연약한 자, ❷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❸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이다. 이것이 곧 죄의 삯은 사망이다.
2.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롬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하셨다. 이것이 곧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는 무엇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사가 되는 그리스도 예수이시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사가 되는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무엇이기에 하나님의 은사가 되는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인가?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이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은사가 되는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다. 즉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은사가 되는 우리 주 안에 있는 생명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2장 요3:14-15 말씀해석
(요3:14-15)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롬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죄의 삯은 사망이요’하셨다. 그러므로 ‘죄의 삯은 사망’이 곧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이다.
그러면 ‘죄의 삯은 사망’은 무엇인가?
(창3:6-7)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1) 죄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하셨다. 이것이 지은 죄이다.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❶먹음직도 하고 ❷보암직도 하고 ❸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는 무엇인가? 그것은 바벨론아 네 영혼이 탐하던 과실 곧 ❶맛있는 것들과 ❷빛난 것들(계18:14) 이다. 그러니까 하나님께 예물을 드려서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막(성전)을 짓지 아니하고 이 땅 세상에 바벨성을 쌓는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곧 죄이다.
2) 죄의 삯이 되는 사망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하셨다. 이것이 죄의 삯이 되는 사망이다.
‘❶그들의 눈이 밝아 ❷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❸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는 무엇인가? 그것은 곧 ❶하나님의 영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의 연약한 자, ❷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❸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이다. 이것이 곧 죄의 삯은 사망이다.
2.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인자도 들려야 한다는 말씀이다.
3.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인자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이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4.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곧 그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결론)
서론에서 언급한대로, 요3:14 말씀의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2단원이다.
➀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는 곧 ‘죄의 삯은 사망(롬6:23)’이라는 말씀이다.
②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는 곧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서론에서 언급한대로, 요3:14-14 말씀의 구원도리를 다음과 같이 4단원이다.
➀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는 곧 ‘죄의 삯은 사망(롬6:23)’이라는 말씀이다.
②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는 곧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을 말씀한다.
③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을 말씀한다.
④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선지자문서선교회∥김반석 e0691@hanmail.net
2020.06.10∥1차 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