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11 23:23
■ 사랑이 없으면(고전13:1-3) · 그 중에 제일은 사랑(고전13:13)
(고전13: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고전13:1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서론)
이 글의 제목은 「사랑이 없으면(고전13:1-3) ·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고전13:13)」이다.
고전13:1-3에는 ‘사랑이 없으면’하셨고, 고전13:13에는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하셨다.
고전13:1-3에서 말씀하는 ‘사랑’과 고전13:13에서 말씀하는 ‘사랑’은 같은 사랑이다. 그러나 ‘사랑이 없으면’에서와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에서는 구원도리가 그만큼 차이가 있다.
그렇기에 본론 1장에서는 ‘사랑이 없으면고(전13:1-3)’에 대하여 논설을 하고, 본론 2장에서는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고전13:13)’에 대하여 논설한다.
(본론)
1장 사랑이 없으면(고전13:1-3)
고전13:1-3에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면 ‘사랑이 없으면’에서 ‘사랑’은 무엇인가?
1.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신6:4-5)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하셨다. 그러므로 ‘사랑이 없으면’에서 ‘사랑’은 곧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것을 말씀한다.
그러면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2.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마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하셨다. 그렇기에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가 곧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이다.
그러므로 ‘사랑이 없으면’에서 ‘사랑’은 곧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말씀이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
(요일5:1-2)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사랑하는 줄을 아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곧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을 지키는 자이며,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계명을 지키는 자이다.
그러므로 ‘사랑이 없으면’에서 ‘사랑’은 곧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를 말씀한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무엇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이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계명을 지키는 자이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곧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을 지키는 자이다.
2장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고전13:13)
고전13:13에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하셨다.
그러면 ‘믿음’은 무엇인가?
그리고 ‘소망’은 무엇인가?
그리고 ‘사랑’은 무엇인가?
1. 믿음
1)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다 함을 얻음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하셨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이것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무엇이기에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 되는가?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이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그러므로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다 함을 얻은 우리의 의(義)이다.
2. 소망
1)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벧전1:3-4)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소망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는 것으로서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다.
그러면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러므로 ‘소망’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으로서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그리고 ‘소망’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으로서 이것은 곧 그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2)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요일3:2-3)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 것은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소망’은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이다. 그리하여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한다고 하셨다.
그러면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으로서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그리고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는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으로서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3. 사랑
1)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사랑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은 무엇인가?
2)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사랑이다.
그러므로 ‘사랑’은 곧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으로써 이것은 하나님의 의(롬3:21-26)이다.
(문답)
문1: 고전13:1-3의 ‘사랑이 없으면’에서 ‘사랑’은 무엇인가?
답: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6:4-5)’이며,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22:36-40)’이다. 이것은 곧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요일5:1-2)이다. 그리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문2: 고전13:13의‘믿음, 소망, 사랑’은 무엇인가?
답: ➀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다 함을 얻은 우리의 의(義)이다.
② ‘소망’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으로써 이것은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그리고 ‘소망’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으로써 이것은 곧 그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③ ‘사랑’은 곧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으로써 이것은 하나님의 의(롬3:21-26)이다.
문3: 고전13:13의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는 무엇인가?
답: ‘믿음’은 우리의 의(義)이며, ‘소망’은 주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생명이며, ‘사랑’은 하나님의 의(義)이다.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고전13:13)’하셨다.
선지자문서선교회∥김반석 e0691@hanmail.net
2020.06.11∥1차 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