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공회'와 교회의 '장로의 회'

  선지자선교회

(서론)

 

사도신경에 공회라는 말이 있다. 그리고 교회사에서 초대교회에서 가진 공회가 있었다. 그리고 오늘날 공회를 붙인 이름들이 있다. 본선교회도 처음에는 중국선교공회라 하였다. 그러다가 공회는 다음과 같이 유대인들의 공회이기 때문에 선교회의 이름을 선지자문서선교회로 그 이름을 공식적으로 변경하였다. 다음은 유대인들의 공회가 됨을 증거 하는 대표적 성구들이다.

 

(본론)

 

유대인의 공회

 

1. 저희 공회와 저희 회당

 

(10:17) 사람들을 삼가라 저희가 너희를 공회에 넘겨 주겠고 저희 회당에서 채찍질 하리라

 

저희 공회와 저희 회당은 유대인의 공회와 유대인의 회당이다.

 

2.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

 

(26:59)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가 예수를 죽이려고 그를 칠 거짓 증거를 찾으매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가 예수를 죽일 증거를 찾았다.

 

3. 총독 빌라도

 

(27:1-2) 새벽에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장로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함께 의논하고 *결박하여 끌고 가서 총독 빌라도에게 넘겨 주니라

 

대제사장과 백성의 장로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총독 빌라도에게 넘겨주었다. 총독 빌라도는 세상 권세이다. 그런고로 불의의 교권은 세상 권세와 하나이다.

 

4. 유대인들의 모이는 회당

 

(18:20)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드러내어 놓고 세상에 말하였노라 모든 유대인들의 모이는 회당과 성전에서 항상 가르쳤고 은밀히는 아무것도 말하지 아니하였거늘

 

예수님께서 모든 유대인들의 모이는 회당과 성전에서 가르치셨다.

 

5. 유대인들의 송사

 

(23:28) 유대인들이 무슨 일로 그를 송사하는지 알고자 하여 저희 공회로 데리고 내려갔더니

 

사도 바울을 송사하기 위해 저희 공회 곧 유대인들의 공회로 데리고 갔다.

 

(결론)

 

공회는 유대인들의 공회이며 또 회당은 유대인들의 회당인 것을 성경을 근거해서 간략히 전개하였다. 그렇다면 사도행전 15장에 나타낸 사도들과 장로들이 모인 회는 무엇인가?

 

교회의 장로의 회

 

1. 사도와 장로와 온 교회

 

(15:22) 이에 사도와 장로와 온 교회가 그 중에서 사람을 택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으로 보내기를 가결하니 곧 형제 중에 인도자인 바사바라 하는 유다와 실라더라

 

사도와 장로와 온 교회가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으로 보내기를 가결하였다. 이 회는 성경에서 어떤 회라고 말씀하는가?

 

2. 장로의 회(장로회)

 

(딤전4:14) 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받을 때에 예언으로 말미암아 받은 것을 조심 없이 말며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행15:22에 가결은 장로의 회이다. 그러면 그 장로는 어떤 장로인가?

 

3. 교회의 장로

 

(5: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사도행전 15장에 장로는 백서의 장로들이 아니라 교회의 장로들이다.

 

4. 요한은 장로

 

(요이1:1) 장로는 택하심을 입은 부녀와 그의 자녀에게 편지하노니 내가 참으로 사랑하는 자요 나뿐 아니라 진리를 아는 모든 자도 그리하는 것은

 

예수님의 열두 제자 중에 하나인 요한은 장로라 하였다.

 

5. 교회의 세 직분

 

(1:1) 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는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교회는 세 직분이 있으니 성도와 감독과 집사이다. 오늘날 교회에 여러 직분의 이름들이 있다. 그렇지만 그 직분을 요약하면 세 직분 안에 속한다. 즉 성도와 감독(목사)과 집사이다. 그러면 지금의 교회에 장로는 이 세 직분 가운데 어느 직분에 해당되는가? 집사직분이다.

 

6. 집사 직분

 

(6:1-6)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그 매일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한대 *열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공궤를 일삼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니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한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사도들 앞에 세우니 사도들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니라

 

집사는 공궤하는 직분이다. 공궤 직분은 무엇인가? 사도들 곧 교회의 장로 곧 감독은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는 직분이며 그 외에 교회를 공궤하는 직분이 집사 직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기에 지금 교회의 장로 직분은 기도와 말씀 전하는 것에 전무하는 직분인지 그 외에 공궤하는 직분인지 그 실제의 직분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결론)

 

그러므로 사도행전 15은 유대인의 공회와 상관없는 교회의 장로의 회이다. 그리고 오늘 교회에 장로6:1-6에서 말씀한 교회를 공궤하는 집사 직분이다.

 

(참고)

 

잘 다스리는 장로들과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

 

(딤전5:17) 잘 다스리는 장로들을 배나 존경할 자로 알되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을 더할 것이니라

 

1. 잘 다스리는 장로들

 

(20:28)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 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저들 가운데 너희로 감독자를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

 

교회를 잘 다스리는 장로 직분은 곧 교회에 감독 직분인 것을 말씀한다.

 

2.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

 

(6:4)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는 감독 직분은 곧 교회에 장로 직분인 것을 말씀한다.

 

그렇기에 장로가 곧 감독이며 감독이 곧 장로이다. 즉 교회 목회자는 장로직과 감독직을 겸한다.

 

그렇기에 또한 오늘 교회에서 잘 다스리는 장로(장로), 그리고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목사)로 직분을 세운 것은 장로 직분을 세움에 있어서 오류라 할 수 있다. 그 까닭은 직분은 장로라 하지만 실제 행하는 직분은 공궤하는 집사 직분이기 때문이다. 오늘에 교회의 직분에서 장로를 세워 목사를 견제하는 위치에 세운 방편은 세상 의회 정치와 같은 성격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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