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이종교는 율법의 의 ː 기독교는 믿음의 의

 

(서문)

 

이종교는 율법의 의()이다.

이종교는 율법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의 의()이다.

 

기독교는 믿음의 의()이다.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의()이다.

 

(본문)

 

1. ‘율법의 행위는 무엇인가?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가 곧 율법의 행위이다. 그래서 이종교는 율법의 행위의 의이다. 그렇기에 율법의 행위의 의는 영생과 생명이 안 된다.

 

2. 율법의 행위로는 왜 영생과 생명이 안 되는가?

 

율법의 행위로는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지 아니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지 아니하면, 온전한 사람(4:3), 그리스도의 형상(4:19), 영생과 생명(요일5:10-11), 상급(고전3:11-15), 영광 곧 의의 면류관(딤후4:7-8)과 생명의 면류관(1:12)과 영광의 면류관(딤후4:7-8), 부활(8:11)이 안 된다.

 

3.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은 무엇인가?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의 의이다. 그리하여 믿음의 의는 영생과 생명이 된다.

 

4.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는 왜 영생과 생명이 되는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는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면, 온전한 사람(4:3), 그리스도의 형상(4:19), 영생과 생명(요일5:10-11), 상급(고전3:11-15), 영광 곧 의의 면류관(딤후4:7-8)과 생명의 면류관(1:12)과 영광의 면류관(딤후4:7-8), 부활(8:11)이 된다.

 

(결문)

 

1. 율법의 의

 

이종교는 율법의 의이다.

율법의 의는 율법의 행위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율법의 의는 땅에 속한 육신적이다.

율법의 행위로는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지 아니한다.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지 아니하면 영생과 생명이 안 된다.

 

2. 믿음의 의

 

기독교는 믿음의 의이다.

믿음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믿음은 곧 예수님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 것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믿음의 의 하늘에 속한 신령적이다.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영생과 생명이 된다.

 

(안내)

 

아래의 글은 제목 율법이 무엇인가 ː 복음이 무엇인가이다. 이 글에는 율법의 의가 되는 율법의 행위가 무엇인지와 그리고 믿음의 의가 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무엇인지를 성경을 근거하여 논설한 것이다. 그리하여 아래의 글은 율법의 의가 무엇인지와 믿음의 의가 무엇인지를 간접적으로 설명하는 글이다.

 

- 2023. 04. 26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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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법이 무엇인가 ː 복음이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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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율법이 무엇인가?

복음이 무엇인가?

 

이 질문은 부족한 종에게 각인된 것이다. 그 까닭은 중국 선교지에서 한족교회 목사님이 성경공부모임에서 율법과 복음에 대하여 질문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질문은 성경에서 매우 중요한 교리이기 때문이다.

 

율법이 무엇인지와 복음이 무엇인지를 진리적으로 분명히 아는 것은 무척 어려운 것이다. 그런 것은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론을 밝히 깨달아야 되기 때문이다.

 

율법으로는 의()가 안 되고, 복음으로만 의()가 된다. 그런데도 유대인의 유대교는 율법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가 의라고 말한다. 또한 요즈음은 기독교 안에서 보수교단의 목사들 중에는 신학 학위가 있고 사리 판단이 똑똑한 것 같은 데도 율법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가 의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WCC(세계교회협의회)와 지지하는 자들은 이종교들도 율법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가 의라고 하면서 종교다원주의를 말한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가 안 되고, 복음으로 의가 되는 것을 성경을 근거하여 분명하게 논설하고 논증하는 문제가 매우 중대하다.

 

그러면 율법은 무엇인가?

율법에 대한 대표적 성구 중에 하나는 다음과 같다.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그리하여 다음의 본론에서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율법으로는 구원이 안 되는 것을 논설한다.

그리고 복음은 무엇인가?

복음에 대한 대표적 성구 중에 하나는 다음과 같다.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그리하여 다음의 본론에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는 복음으로는 구원이 되는 것을 논설한다.

 

(본론)

 

1장 율법

 

1. 율법의 계명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은 율법의 계명이다. 그리하여 율법으로는 의가 안 된다.

 

2. 율법의 행위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그러므로 살인하지 아니하고, 간음하지 아니하고, 도적질하지 아니하고, 거짓 증거하지 아니하고, 속여 취하지 아니하고, 제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 곧 율법의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가 안 된다.

 

3.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수 없고 다만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달음이다.

 

하나님께서 구약에서나 신약에서 율법을 주신 것은 의를 이루기 위해서 주신 것이 아니고 죄를 깨닫도록 주신 것이다.

 

4.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에서 끊어지고, 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에서 떨어진 자이다. 즉 복음으로 의가 되는 데에서 끊어지고 떨어진 자이다.

 

2장 복음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우리에게 전하는 이것과 또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을 증거하는 것이 곧 복음이다. 그리하여 복음으로 의가 된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우리에게 전하는 이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우리에게 전하는 이것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을 우리에게 전하는 이것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이며,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피 곧 대속

 

1. 대형벌의 대속

 

(1:21-22) 전에 악한 행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2. 대복종의 대속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이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3. 대화평의 대속

 

(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이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죄 사함 곧 구속

 

1. 사죄의 구속

 

(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새 사람(3:9-10)으로 사죄의 구속 하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2. 칭의의 구속

 

(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5:13)로 칭의의 구속하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3. 화친의 구속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가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고후5:18)로 화친의 구속하셨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죄 사함이다.

 

 

2.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1.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

 

(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새 사람(3:9-10)으로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그러므로 사죄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3:9-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고전15:34)로 사는 것이 곧 믿음이다.

 

2.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

 

(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5:13)로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그러므로 칭의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5:19)로 사는 것이 곧 믿음이다.

 

3. 화친의 구속을 받은 자로 사는 것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가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고후5:18)로 화친의 구속을 하셨다. 그러므로 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고후5:18) 곧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곧 믿음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 보혜사의 임하심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15:26) 하신다. 이것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즉 복음으로 의가 되는 것이다.

 

1)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포로 된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눈먼 자를 다시 보게 하시는(4:18) 것이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즉 복음으로 의가 되는 것이다.

 

1)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새 사람으로(3:9-10) 죄 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문답)

 

1: ‘율법이 무엇인가?

 

: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계명이다.

 

2: 율법은 왜 의가 안 되는가?

 

: 살인하지 아니하고, 간음하지 아니하고, 도적질하지 아니하고, 거짓 증거하지 아니하고, 속여 취하지 아니하고, 제 부모를 공경하는 율법의 행위로는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지 아니하기 때문이다.

 

3: ‘복음이 무엇인가?

 

: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13:38-39)이다.

 

4: 복음은 왜 의가 되는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기 때문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와 주의 성령의 임하심의 능력은 온전한 사람(4:3), 그리스도의 형상(4:19), 영생과 생명(요일5:10-11), 상급(고전3:11-15), 영광 곧 의의 면류관(딤후4:7-8)과 생명의 면류관(1:12)과 영광의 면류관(딤후4:7-8), 부활(8:11)이 된다.

 

(첨부)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의 능력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의 능력은 무엇이 되는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온전한 사람, 그리스도의 형상, 영생과 생명, 상급, 영광, 부활이 된다.

 

온전한 사람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하셨다.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성화는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그리스도의 형상

 

(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성화는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은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상급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지 아니하고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 것은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영광

 

(딤후4:7-8)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하셨다. 그러므로 영원한 천국에서 의의 면류관을 받는 것은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1: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영원한 천국에서 생명의 면류관을 얻는 것은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벧전5:3-4)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영원한 천국에서 영광의 면류관을 얻는 것은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부활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를 죽은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영(보혜사와 주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것은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 2023. 04. 25김반석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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