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23 16:58
■ 교회와 교회의 부흥
(서론)
교회는 무엇인가?
교회의 부흥은 무엇인가?
우리가 교회에 대해서 잘 아는 것 같으나 실은 잘 모른다.
우리가 교회의 부흥에 대하여 잘 아는 것 같으나 실은 잘 모른다.
또 우리가 교회에 대해서 지식으로는 잘 알지만 실천에서 미혹 받고 있다.
또 우리가 교회의 부흥에 대해서 지식으로는 잘 알지만 실천에서 미혹 받고 있다.
그러면 ‘교회’가 무엇인지 성경에서 찾아보자.
그리고 ‘교회의 부흥’이 무엇인지 성경에서 찾아보자.
(본론)
1장 교회
1.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마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교회’는 ①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시는 것이다.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고 ②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2.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알 것은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을 증거하는 것이 곧 교회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전하는 것이며, 또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을 증거하는 것이다. 이것이 아니면 교회의 이름은 가졌으나 교회성을 잃었거나 교회가 아니다.
2장 교회의 부흥
1.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벧전3:20-21)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 예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하셨다. 그러므로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여덟 명이 교회의 부흥이다. 그러므로 교회의 부흥은 예배당에 모이는 교인의 숫자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면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이다.
그러면 ‘세례’는 무엇인가? 성령으로 받는 세례(마3:11)이다.
그러면 ‘성령으로 받는 세례’는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그러면 ‘중생의 씻음’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13)이다.
그리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2. 내가 십 인을 인하여도 멸하지 아니하리라
(창18:20-33) 여호와께서 또 가라사대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중하니 *내가 이제 내려가서 그 모든 행한 것이 과연 내게 들린 부르짖음과 같은지 그렇지 않은지 내가 보고 알려하노라 *그 사람들이 거기서 떠나 소돔으로 향하여 가고 아브라함은 여호와 앞에 그대로 섰더니 *가까이 나아가 가로되 주께서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하시려나이까 *그 성중에 의인 오십이 있을지라도 주께서 그 곳을 멸하시고 그 오십 의인을 위하여 용서치 아니하시리이까 *주께서 이같이 하사 의인을 악인과 함께 죽이심은 불가하오며 의인과 악인을 균등히 하심도 불가하니이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이가 공의를 행하실 것이 아니니이까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만일 소돔 성중에서 의인 오십을 찾으면 그들을 위하여 온 지경을 용서하리라 *아브라함이 말씀하여 가로되 티끌과 같은 나라도 감히 주께 고하나이다 *오십 의인 중에 오 인이 부족할 것이면 그 오 인 부족함을 인하여 온 성을 멸하시리이까 가라사대 내가 거기서 사십오 인을 찾으면 멸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이 또 고하여 가로되 거기서 사십 인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사십 인을 인하여 멸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이 가로되 내 주여 노하지 마옵시고 말씀하게 하옵소서 거기서 삼십 인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내가 거기서 삼십 인을 찾으면 멸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이 또 가로되 내가 감히 내 주께 고하나이다 거기서 이십 인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내가 이십 인을 인하여 멸하지 아니하리라 *아브라함이 또 가로되 주는 노하지 마옵소서 내가 이번만 더 말씀하리이다 거기서 십 인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내가 십 인을 인하여도 멸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께서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시고 즉시 가시니 아브라함도 자기 곳으로 돌아갔더라
소돔과 고모라에 죄악이 심히 중하였다.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려 할 때에 아브라함은 여호와께 말씀드리기를 “오십 의인을 위하여 용서치 아니하시리이까” 하였고,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만일 소돔 성중에서 의인 오십을 찾으면 그들을 위하여 온 지경을 용서하리라” 하셨다.
아브라함은 또 여호와께 말씀 드리기를 “오십 의인 중에 오 인이 부족할 것이면 그 오 인 부족함을 인하여 온 성을 멸하시리이까” “사십 인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삼십 인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이십 인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십 인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할 때에 여호와께서는 “내가 십 인을 인하여도 멸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소돔과 고모라에는 의인 열 명이 없어서 유황 불비로 멸망을 받았다. 만일 소돔과 고모라 의인 열 명이 있었더면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온 지경을 용서하셨을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의 부흥은 예배당에 모이는 교인의 숫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의인에 있다.
그러면 '의인'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❶피 곧 대형벌의 대속과 대행위의 대속과 대화목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❷죄 사함 곧 새 사람으로 사죄의 구속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칭의의 구속과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화친의 구속을 받은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것은 곧 ❶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새 사람으로 살고, ❷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❶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 것이며, 그리고 ❷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그러면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의 능력’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❶온전한 사람(엡4:13), ❷그리스도의 형상(갈4:19), ❸영생과 생명(요일5:10-11), ❹상급(고전3:11-15), ❺영광(딤후4:7-8, 약1:12,벧전5:3-4), ❻부활(롬8:11, 요5:29, 계20:5-6)이 된다.
(결론)
문1: ‘교회’는 무엇인가?
답: ❶교회는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이 반석 위에 주님이 세운 교회로서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한다(마16:13-18).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 교회이다. 그렇기에 예배당에 교인이 모였다고 다 교회는 아니다.
❷교회의 전도는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행13:38-39) 것을 증거하는 것이다. 즉 교회의 전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전하는 이것과 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을 증거하는 이것이다. 그렇기에 교인들이 전도한다고 다 전도가 아니다.
문2: ‘교회의 부흥’은 무엇인가?
답: ❶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여덟 명(벧전3:20-21)이 교회의 부흥이다. 그러므로 교회의 부흥은 예배당에 모이는 교인의 숫자에 있는 것이 아니다.
❷소돔과 고모라에 의인이 열 명이 없어서 유황 불비로 멸망을 받았다. 만일 소돔과 고모라에 의인 열 명이 있었더면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온 지경을 용서하셨을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의 부흥은 예배당에 모이는 교인의 숫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의인이 있느냐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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