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16 16:11
■ 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서문)
1.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
(딛3:4-7)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2. 죄 사함과 의롭다 하심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을 전하여야 하고, 또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을 전하여야 한다.
아래의 본문에는 두 제목의 글이 있다. 하나는 「피와 죄 사함의 관계」이다. 또 하나는 「믿음과 의롭다 함의 관계」이다. 그리하여 ‘피와 죄 사함의 관계’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을 전하는 것이며, 그리고 ‘믿음과 의롭다 함의 관계’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을 전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단 구원파(박옥수, 이요한, 권신찬)는 중생의 씻음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만 말하고, 성령의 새롭게 하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부인한다. 이것은 다른 예수와 다른 영과 다른 복음(고후11:4)을 전하는 것이기에 당연히 이단이다. 고후11:13에 ‘저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궤휼의 역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하셨다.
그리고 우리 정통교회는 중생의 씻음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은 자세히 전하는데, 성령의 새롭게 하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자세히 분명하게 전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 정통교회는 부족한 종이 성경을 근거하여 정리한 이 글 「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자세히 분명하게 아는데 참고가 되면 감사하겠다.
- 2023. 04. 16∥김반석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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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와 죄 사함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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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서론)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택함과 예정: 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피와 죄 사함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런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음’은 무엇인가?
(본론)
1장 예수 그리스도의 피
1. 대형벌의 대속
(골1:21-22) 전에 악한 행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2. 대복종의 대속
(빌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이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3. 대화평의 대속
(골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이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골1:19-20)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2장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음
1. 사죄의 구속
(골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새 사람(골3:9-10)으로 구속 하셨다. 이것이 곧 사죄의 구속이다.
2. 칭의의 구속
(롬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로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롬5:13)로 구속하셨다. 이것이 곧 칭의의 구속이다.
3. 화친의 구속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가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고후5:18)로 구속하셨다. 이것이 곧 화친의 구속이다.
(문답)
문1: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무엇인가?
답: ❶대형벌의 대속과 ❷대복종의 대속과 ❸대화평의 대속이다.
문2: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음’은 무엇인가?
답: ❶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친의 구속이다.
(결론)
1. 대형벌의 대속으로 사죄의 구속
예수님의 대형벌의 대속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새 사람으로 사죄의 구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피와 죄 사함의 관계이다.
2. 대복종의 대속으로 칭의의 구속
예수님의 대복종의 대속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칭의의 구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피와 죄 사함의 관계이다.
3. 대화평의 대속으로 화친의 구속
예수님의 대화평의 대속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화친의 구속을 받았다. 이것이 곧 피와 죄 사함의 관계이다.
(참고)
● 영원한 속죄를 단번
(히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단번에 받은 것이다.
● 중생의 씻음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음은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이다.
●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롬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음은 곧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미리 정하시고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신 것이다. 그렇기에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미리 정하신 자들은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로 부르신다.
● 우리를 택하사, 우리를 예정하사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음은 곧 하나님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하신 것이다. 그렇기에 하나님이 택하시고 예정하신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자가 된다.
- 2023. 04. 14∥김반석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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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믿음과 의롭다 함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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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서론)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믿음과 의롭다 함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런 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기 때문이다.
그러면 ‘믿음’은 무엇인가?
그리고 ‘의롭다 함’은 무엇인가?
(본론)
1장 믿음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이 곧 믿음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은 무엇인가?
1. 사죄의 구속을 받은 자로 사는 것
(골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새 사람(골3:9-10)으로 구속 하셨다. 이것은 곧 사죄의 구속이다.
그러므로 사죄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골3:9-10) 죄 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2. 칭의의 구속을 받은 자로 사는 것
(롬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로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롬5:13)로 구속하셨다. 이것은 곧 칭의의 구속이다.
그러므로 칭의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3. 화친의 구속을 받은 자로 사는 것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가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고후5:18)로 구속하셨다. 이것은 곧 화친의 구속이다.
그러므로 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고후5:18) 곧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2장 의롭다 함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 곧 의롭다 함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신다. 이것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의롭다 함이다.
1)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포로 된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눈먼 자를 다시 보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3)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곧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의롭다 함이다.
1)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새 사람으로(골3:9-10) 죄 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문답)
문1: ‘믿음’은 무엇인가?
답: ❶사죄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골3:9-10) 죄 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로 사는 것과 ❷칭의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로 사는 것과 ❸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고후5:18) 곧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문2: ‘의롭다 함’은 무엇인가?
답: ❶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시는 것과 그리고 ❷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결론)
❶새 사람으로(골3:9-10) 죄 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로 살 때에, 보혜사가 임하셔서 함께 하시고(요14:26-27), 그리고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를 자유케(눅4:18) 하신다. 이것이 믿음과 의롭다 함의 관계이다.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로 살 때에, 보혜사가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그리고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서 눈먼 자를 다시 보게(눅4:18) 하신다. 이것이 믿음과 의롭다 함의 관계이다.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고후5:18) 곧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살 때에, 보혜사가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고(요15:26-27), 그리고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신다. 이것이 믿음과 의롭다 함의 관계이다.
(참고)
● 성령의 새롭게 하심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를 구원하시되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롬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하셨다. 그러므로 부르신 우리를 또한 의롭다 하신 것은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다.
● 지어져 가느니라
(엡2: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된 우리를 이루는 것은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이다.
● 의(義)
다음과 같이 ‘온전한 사람, 그리스도의 형상, 영생과 생명, 상급, 영광, 부활’이 되는 것이 의(義)이다.
1. 온전한 사람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하셨다.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성화는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2. 그리스도의 형상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성화는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3.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4. 상급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서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지 아니하고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 것이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5. 영광
(딤후4:7-8)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하셨다. 그러므로 영원한 천국에서 의의 면류관을 받는 것이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약1: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영원한 천국에서 생명의 면류관을 얻는 것이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벧전5:3-4)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에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영원한 천국에서 영광의 면류관을 얻는 것이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6. 부활
(롬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를 죽은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영(보혜사와 주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것이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이다.
- 2023. 04. 15∥김반석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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