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01 01:24
■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벧전1:9)
본문: (벧전1: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서론)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하셨다. 이 말씀은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 중에 하나이다.
부족한 종은 얼마 전까지만해도 이 성구를 읽더라도 해석을 하는데는 적극적이지 않았다. 그런데 이번에 해석을 시도한 까닭은 해석이 보여서 자연스럽게 해석을 하는 것이다. 어떤 때는 해석이 보이지 않더라도 적극적으로 해석에 임하기도 하고, 어떤 때는 해석이 잘 보이지 않으면 연구 숙제로 두고 늘 염두에 둔다.
그러면 ‘믿음의 결국’은 무엇인가?
그리고 ‘영혼의 구원’은 무엇인가?
(본론)
1장 믿음의 결국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었다. 이것이 곧 믿음의 결국이다.
그러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 무엇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이다. 즉 ❶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목의 구속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즉 믿음의 결국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목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즉 믿음의 결국이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곧 경건함(벧후3:11)이다. 그리고 이것이 의(義)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하나님의 영: 롬8:9)가 임하심’은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이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거룩한 행실(벧후3:11)이다. 그리고 이것이 선(善)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은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이니 곧 그의 아들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2장 영혼의 구원
(히10:39) 우리는 뒤로 물러가 침륜에 빠질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
‘우리는 뒤로 물러가 침륜에 빠질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우리는 오직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이다.
그러면 ‘우리는 오직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는 무엇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이다. 즉 ❶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목의 구속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곧 우리는 오직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목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지 아니하는 자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곧 우리는 오직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이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곧 우리는 오직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하나님의 영: 롬8:9)가 임하심’은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이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곧 우리는 오직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은 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이니 곧 그의 아들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결론)
문1: ‘믿음의 결국’은 무엇인가?
답: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문2: ‘영혼의 구원’은 무엇인가?
답: 우리는 오직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히10:39)이다. 즉 ❶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요15:26) 것과 ❷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 2021. 03. 17∥1차 원고
- 김반석∥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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