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01 01:17
■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창12:1-3)
본문: (창12: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서론)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하셨다. 즉 아브라함이 복에 근원이 되어서, 아브라함을 축복하는 자에게는 여호와께서 복을 내리신다고 하셨다.
그러면 ‘아브라함을 축복하는 자에게는 여호와께서 복을 내리시는 것’은 무엇인가?
(마10:41-42)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셨다. 이것이 곧 아브라함을 축복하는 자에게는 여호와께서 복을 내리시는 것이다. 이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6단락이다.
①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②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③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④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⑤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⑥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본론)
1.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선한 일(마19:16)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선지자의 이름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이다.
2.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그렇기에 이것이 ‘선지자의 상을 받는 것이다.
3.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의인의 이름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이다.
4.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 곧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다. 그렇기에 이것이 의인의 상을 받는 것이다.
5.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이다,
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다만 죄를 깨닫음(롬3:20)이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❷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6.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엡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하셨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나니(엡1:13)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말씀이다. 그헣기에 이것이 곧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는 것이다.
(결론)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창12:1-3)’는 곧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마10:41-42)’이다,
문1:‘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눅4:18) 것이다.
문2: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기 안에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요일5:10-11) 것이다.
문3: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이다.
문4: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기 안에 증거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문5: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이다.
문6: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는 무엇인가?
답: 우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우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엡2:8) 하셨다.
- 2021. 03. 27∥1차 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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