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3 00:59
■ 옛 사람과 새 사람(엡4:22-24)
본문: (엡4:22-24)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서론)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하셨다.
그러면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은 무엇인가?
(본론)
1장 옛 사람
1.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
(엡4:22)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하셨다. 그러므로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것이 옛 사람이다.
그러면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것’이 무엇인가?
2.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롬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하셨다. 그러므로 구속 받은 우리가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로 사는 것이 곧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이다.
3.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
(벧전2:11) 사랑하는 자들아 나그네와 행인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하셨다. 그러므로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이 곧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이며, 이것이 곧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이다.
4. 육체의 일
(갈5:19-21) 육체의 일은 현저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술수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육체의 일은 현저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술수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육체의 일은 곧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의 열매이며,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의 열매이며,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의 열매이다.
5.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골3:9)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하셨다. 그러므로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라 하셨다.
그러면 ‘옛 사람’은 무엇이며 ‘옛 사람의 행위’는 무엇인가?
- ‘옛 사람’은 곧 ①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 ②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③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 ④육체의 일이다.
- ‘옛 사람의 행위’는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술수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다.
2장 새 사람
1.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
(엡4:23-24)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하셨다. 그러므로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것이 새 사람이다.
그러면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은 무엇인가?
-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는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을 말씀한다. 즉 중생의 씻음(딛3:5)을 말씀한다.
-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을 말씀한다. 즉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을 말씀한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
(롬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은 그들이 곧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이며, 그리고 주의 성령이 임하심(눅4:18)이다.
3.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 곧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이다.
-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4.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
(벧후1: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는 것이 곧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이다.
-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는 곧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5. 성령의 열매
(갈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하셨다. 그러므로 ‘성령의 열매’는 곧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의 열매이며,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의 열매이며,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의 열매이며,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의 열매이며,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의 열매이다.
6.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
(골3:10)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쫓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은 자가 곧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이다.
-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는 ①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 ②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 ③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 ④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의, ⑤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이다.
(결론)
(롬6:6-7)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니라
-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는 옛 사람에 대한 말씀이다.
-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니라’는 새 사람에 대한 말씀이다.
문1: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은 무엇인가?
답: ①‘옛 사람’은 ❶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 ❷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❸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이다.
- ②‘옛 사람의 행위’는 육체의 일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술수와 원수를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짓는 것과 분리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다.
문2: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은 무엇인가?
답: ①‘새 사람’은 ❶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 ❷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 ❸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 ❹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❺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 ❻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이다.
②‘새사람의 행위’는 성령의 열매 곧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이다.
- 2021. 02. 15∥1차 원고
- 김반석 목사∥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