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8 23:38
■ 축도에 대하여
부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고후13:11-13)
【2020. 2. 28 : 1차 원고】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고후13:11-13)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형제들아 기뻐하라 온전케 되며 위로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하며 평안할지어다 또 사랑과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모든 성도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서론)
고후13:13에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하셨다. 이 성구는 우리 교회가 축도의 인용 성구로 삼고 있다.
그러면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은 무엇인가?
그리고 ‘성령의 교통하심’은 무엇인가?
이 세 단락에 대한 진리적 구원 도리를 알아야 목사가 축도를 바로 할 수 있고 또한 교인들도 축도를 바로 들을 수 있다.
다음은 우리 진영의 축도 내용이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하심과 성령님의 감화 감동하심이 항상 저희들과 함께 하시기를 축원하옵나이다 아멘.”
다음은 예장 합동의 축도의 내용이다.
“지금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 아버지의 무한하신 사랑과 성령의 위로 교통 인도하심이 이곳에 모인 성도들에게 충만할지어다 아멘’
다음은 부족한 종의 축도 내용이다.
다음과 같이 한 까닭은 이 글의 맨 끝 ‘참고’에서 설명하였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우리 성도와 함께 있기를 축원하옵나이다 아멘.”
(본론)
1장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
1.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고후13:11-13)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형제들아 기뻐하라 온전케 되며 위로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하며 평안할지어다 또 사랑과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사랑과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하셨다. 그러므로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가 곧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이다.
그러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는 무엇인가?
2.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요20:19-23)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1)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이다. 이것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이며, 이것이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이다.
2)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 곧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이다. 이것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이며, 이것이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렇게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2장 하나님의 사랑
1. 사랑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고후13:11-13)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형제들아 기뻐하라 온전케 되며 위로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하며 평안할지어다 또 사랑과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사랑과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사랑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가 곧 ‘하나님의 사랑’이다.
그러면 ‘사랑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가 무엇인가?
2.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하셨다. 이것이 ‘사랑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은 무엇인가?
3.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 것이 곧 ‘하나님의 사랑’이다.
3장 성령의 교통하심
1. 온전케 되며 위로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하며 평안할지어다
(고후13:11-13)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형제들아 기뻐하라 온전케 되며 위로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하며 평안할지어다 또 사랑과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모든 성도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형제들아 기뻐하라 온전케 되며 위로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하며 평안할지어다’하셨다. 그러므로 ‘온전케 되며 위로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하며 평안할지어다’가 성령의 교통하심이다.
그러면 ‘온전케 되며 위로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하며 평안할지어다’는 무엇인가?
2.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
(엡1:19-20)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하셨다. 그러므로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곧 ‘온전케 되며 위로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하며 평안할지어다’이다.
그러면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은 무엇인가?
1) 보혜사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곧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며, 이것이 ‘형제들아 기뻐하라 온전케 되며’이며, 이것이 성령의 교통하심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셨다. 이것이 곧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며, 이것이 ‘위로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하며 평안할지어다’이며, 이것이 ‘성령의 교통하심’이다.
(결론)
문1: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무엇인가?
답: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고후13:11-13)’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문2: ‘하나님의 사랑’은 무엇인가?
답: ‘사랑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고후13:11-13)’이다. 즉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요일4:9-10)’이다. 즉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엡1:3-6)’ 것이다.
문3: ‘성령의 교통하심’은 무엇인가?
답: ‘형제들아 기뻐하라 온전케 되며 위로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하며 평안할지어다(고후13:11-13)’이다. 즉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 (엡1:19-20)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여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참고)
(고후13:11-13)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형제들아 기뻐하라 온전케 되며 위로를 받으며 마음을 같이하며 평안할지어다 또 사랑과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 *모든 성도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하셨다. 이 성구는 우리 교회의 축도에 대한 인용 성구이다. 그리하여 부족한 종이 이 성구를 인용해서 깨닫는 축도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우리 성도와 함께 있기를 축원하옵나이다 아멘.”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는 성구 그대로 하였다.
- ‘너희 무리와’는 고후13:13에 ‘모든 성도가’ 하셨기 때문에 ‘무리’를 ‘성도’로 조절하였다.
- ‘함께 있을지어다’는 성구 그대로 하였다.
- 고후13:11에 ‘사랑과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하셨다. 그래서 ‘우리 성도와 함께 계실지어다’가 맞는 것 같으나, 고후 13:13에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하셨기 때문에 ‘함께 계실지어다’ 보다 ‘함께 있을지어다’가 보다 잘 맞는다고 본다. 다시 말하면 고후13:11에서 ‘계시리라’는 사랑과 평강의 하나님에 대한 표현이고, 고후13:13에 ‘있을지어다’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에 대한 표현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부족한 종의 2020년 2월 28일 현재적 깨달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