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요일3:8)

  선지자선교회

2019. 12. 18 1차 원고 김반석 e0691@hanmail.net

선지자문서선교회 http://www.seonjija.net

 

본문: (요일3:8)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

 

(서론)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은 무엇인가?

그리고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은 무엇인가?

 

참고로, 성경에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하나님의 독생자라고도 말씀하셨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도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독생자와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도리를 기본적으로 알아야 왜 독생자라 하셨는지 왜 아들이라 하셨는지 바로 깨달고 바로 해석할 수 있다.

 

성경 요일4:9-10하나님의 독생자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도리를 근본적으로 말씀하는 대표적 성구이다. 그리하여 요일4:9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도리의 말씀이며, 요일4:10하나님의 독생자에 대한 도리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본문 요일3:8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은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도리의 말씀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에서는 하나님의 독생자에 대한 도리의 말씀이 별도로 말씀하지 않았지만 포함이 되어 있다.

 

다음의 안에 글은 하나님의 독생자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근본적 도리를 알기 위해서 요일4:9-10 말씀을 성경을 근거하여 해석한 것이다.

 

 

하나님의 독생자 · 하나님의 아들

 

1장 하나님의 독생자

 

1.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요일4:9)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를 살리려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독생자이시다.

 

그러면 우리를 살리려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는 무엇인가?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이며, 이것은 하나님의 의(3:22)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우리를 살리려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면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1)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사죄의 구속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1: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우리가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지 않는(6:3, 8:9) 아직 육신의 연약한 자로 있을 때에(5:6),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1:22)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죄 사함 곧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2) 대복종(代服從)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칭의의 구속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5:19) 아직 죄인 된 자로 있을 때에(5:8),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죄 사함 곧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3) 대화평(代和平)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화목의 구속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우리가 육신의 생각(8:7)으로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로 있을 때에(5:10-1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 안에 모든 충만으로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죄 사함 곧 화목의 구속을 하셨다.

 

2장 하나님의 아들

 

1.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요일4: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그러면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는 무엇인가?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며, 이것은 우리의 의(3:26)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본론)

 

1.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이며, 이것은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3:22)이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요일4:9)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사죄의 구속과 대복종(代服從)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칭의의 구속 대화평(代和平)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화목의 구속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우리의 의(3:26)이며, 그리고 이것은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요일4:10)이며,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2.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셨. 이것이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이다.

 

(결론)

 

1: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이다.

 

2: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이것이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이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11.25-2635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김반석 2013.01.26
공지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김반석 2023.10.12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공지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김반석 2016.03.04
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1815 외식과 불법이 가득하도다(마23:27-28) 김반석 2020.01.17
1814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마7:21-23) 김반석 2020.01.15
1813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엡2:20) 김반석 2020.01.14
1812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유업으로 얻으리라(계21:7) 김반석 2020.01.14
1811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와(계1:4-6) 김반석 2020.01.08
1810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 김반석 2020.01.07
1809 시작과 끝이라(계22:13) 김반석 2020.01.07
1808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계1:8) 김반석 2020.01.05
1807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계1:17-18) - 구체적 해석 김반석 2020.01.04
1806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계1:17-18) - 기본적 해석 김반석 2020.01.04
1805 너희에게는 오히려 머리털까지도 다 세신 바 되었나니(눅12:7) - 성구+설명 김반석 2020.01.01
1804 너희에게는 오히려 머리털까지도 다 세신 바 되었나니(눅12:7) - 성구 김반석 2020.01.01
1803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고전1:22-24) - 총공회와 관련하여 김반석 2019.12.30
1802 가죽옷(창3:21) 김반석 2019.12.26
1801 크고 흰 보좌(계20:11-15) 김반석 2019.12.25
1800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요일5:10-11) 김반석 2019.12.20
1799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요일5:5) 선지자 2019.12.19
1798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요일4:15) 김반석 2019.12.18
»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요일3:8) 김반석 2019.12.18
1796 승천하신 자 곧 하나님 아들 예수시라(히4:14) 김반석 2019.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