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영희목회설교록의 성경교리와 목회설교

  선지자선교회

백영희목회설교록의 성경교리

 

백영희목회설교록은 부산서부교회 백영희 목사님의 강단설교 모음집이다. 그 분량은 19797월부터 19898월까지 10년간 5,000여 편의 설교이다. 백영희목회설교록 5,000여 편에는 매주 주일 오전, 주일 오후, 수 저녁, 금 저녁, 새벽 기도 예배설교가 수록되어 있다.

 

부족한 종이 지금으로부터 16년 전(2003)에 백영희목회설교록을 원천자료로 해서 책명 성경적 조직신학을 집필할 때에 이 5,000여 편의 설교 내용에서 필요한 자료를 발췌하여 편집하였다. 이 조직신학의 주제와 항목은 정통 교계의 개혁주의 조직신학 목차에 맞춰 해당되는 자료를 백영희목회설교록에서 검색하여 발췌하였던 것이다.

 

백영희목회설교록에서 교계의 개혁주의 조직신학 목차에 맞춰 필요한 자료를 찾으면 해당되는 자료가 여러 설교에서 있었다. 간혹 한 두 설교에서 있지만 대개는 수십 설교에서 있었다. 그럴 때면 설교 중에서 교리 설명이 잘된 자료를 선택해서 편집을 하였다.

 

성경적 조직신학을 백영희목회설교록에서 해당하는 자료를 발췌하여 편집을 해본 결과 백영희목회설교록에는 정통신학 즉 개혁주의 조직신학(벌 코프 조직신학, 박형룡 조직신학)의 목차에서 필요한 교리 자료는 충분히 수록되어 있었고, 이 외에 교리가 되는 설교도 있었다.

 

그리하여 백영희목회설교록이 참 대단하다고 감탄한 것은 조직신학의 목차에 해당하는 교리 전반에 대한 설교가 망라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신구약 성경의 전반적 교리에 대한 설교가 백영희목회설교록 10년 치 5,000여 설교에 망라되어 있다는 것이다.

 

백영희목회설교록에서 성경 교리를 찾아보자!

백영희목회설교록에서 교리 설교를 발췌하여 조직신학을 편집해보자!

 

백영희목회설교록의 목회설교

 

언급한대로 백영희목회설교록은 부산서부교회 백영희 목사님의 강단설교 모음집이다. 백영희목회설교록은 목회자 백영희 목사님이 교인들을 목양하기 위해서 매주 주일 오전, 주일 오후, 수 저녁, 금 저녁, 새벽 기도 시간에 성경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한 것이다.

 

다음의 안에 글은 부족한 종이 며칠 전에 백영희목회설교록을 재독하면서 은혜를 받고 발췌한 부분이다. 이 발췌한 설교 부분은 부족한 종이 쓴 글 즉 2019. 7. 26, 제목 백영희 목사님의 설교 능력에서도 소개하였었다.

 

그러니까 백영희 목사님의 설교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이 한 편의 설교에서 충분히 알 수 있겠다 싶어서 소개한 것이다. 애를 써서 5,000여 설교 중에서 찾은 것이 아니라 재독을 하다가 말씀의 은혜를 받아서 그냥 소개한 것이다.

 

 

설교: 백영희 목사

일시: 1981. 10. 15 목 새벽

 

본문 : (마태복음10:27-33) 내가 너희에게 어두운 데서 이르는 것을 광명한 데서 말하며 너희가 귓속으로 듣는 것을 집 위에서 전파하라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 바 되었나니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보다 귀하니라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저를 시인할 것이요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저를 부인하리라

 

-생략-

 

4. 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바 되었으니라

 

또 그 다음에 머리털까지 다 세신바 되었으니라그 말씀은 우리나라에서도 털끝만치도 그렇지 않다. 털끝만한일도 실수가 없다. 작은 것을 말할 때에 털끝이라 이렇게 말을 합니다. 머리털까지도 다 세신바 되었느니라. 그 지방에서는 지극히 작은 것, 말로 할 수 있는 대로는 지극히 작은 것, 제일 작은 것, 적은 것, 그런 그 양을 말할 때에 이 머리털이라 그렇게 말을 했는데 그런 말을 여기에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알도록 그와 같은 말로 하신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믿는 사람에게는 지극히 적은 것 그것도 다 주님이 주권하고 하시는 것이지 주님 외에 아무도 거기에 대해서 간섭을 못한다는 하는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믿는 사람들에게 사람이 말하든지 또 짐승이 부딪히든지 또 돌이 구불러 와가지고 부딪히든지, 차가 와서 치여서 차 사고가 나든지, 뭐 비가 오든지, 눈이 오든지, 무엇이든지 믿는 사람에게 자기 아니 다른 것으로 자기에게 부딪히지는 것이 있거든,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물건이든지, 이 자연의 모든 것이든지, 공기든지, 무엇이든지 자기에게 부딪혀 졌으면 그것은 주님이 혼자 주권적으로 섭리하셔 가지고서 자기에게 부딪혀졌다는 이것을 발표하는 말씀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이나 짐승으로 말미암은 것이나, 이 자연으로 말미암은 것이나, 만물로 말미암은 어떤 것이든지 자기에게 부딪혀 졌을 때에 그것이 어떤 사람을 통해서 자기에게 부딪혀 질 수도 있고, 또 어떤 단체로 통해서 부딪혀 질수 있다 할지라도 그 모든 것을 다 주님이 나에게 그것이 부딪혀지도록 하시기 위해가지고, 섭리하시고, 도구로 이용해가지고, 그것이 나 한테 왔지 그것이 주님이 나에게 부딪히게 해서 왔지 우연으로나 자연으로나 또 어떤 피조물로나 그렇게 된 것의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믿어야 합니다.

 

만일 길을 가는데 자기가 차에 부딪혀 졌습니다. 부딪혀졌으면 우리는 잘못하면 이는 운전수가 잘못해서 이러게 부딪혀졌다 그렇게만 생각을 하기 쉽다 이기요. 그러나 운전수가 그렇게 하고 싶어 그래 한 것이 아니라 저 옆에 차가 와가지고서 이리 밀어서 그 차를 비킬라하다 보니까 이래가지고 다쳤다 그러면 그 차가 옆으로 온 그것도 그 차가 한 것이 아니라 주님이 그 차를 옆으로 오게도 하고 이 운전수가 갖다가 또 옆으로 틀어서 그렇게도 하고 어쨌든지 네 발에 차가 부딪힌 것은 운전수도 아니고 차도 아니다 주님이 그렇게 하신 것이다 하는 그것을 여기에 우리에게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러기에 자기가 부딪혀진 것이든지 또 어떤 사람이 어떻게 어떻게 해가지고서 자기에게 억울한 소리가 왔습니다. 자기에게 억울한 소리가 온 것은 누구로 누구로 누구로 통해서 어떻게 어떻게 해가지고서 그래 억울한 소리 왔다 이래가지고 그것을 네가 복수하고 그것을 네가 가릴라고 간추릴라고 네가 말하나 그 말이 무엇 무엇을 갖다가 몇 백 명 몇 천 명을 통해가지고 너에게 그래 왔을지라도 그렇게 통과시킨 분이 주님이시요. 너한테 말하신 분은 주님이시다.

 

이러니까 주님이 너에게 말한 것인 것을 알고 왜 주님이 이와 같이 말씀하셨느냐 너를 사랑하시는 주님이 너를 사랑하시고 너를 구원하고 너를 잘되도록 하기 위해서 하신 것이니 네가 거기에서 주님의 요구가 뭐이며 주님이 이렇게 하신 뜻이 무엇인가 이것을 찾아서 그것이 네가 응하도록 명중하도록 그렇게 네가 노력을 해야 네 구원이 이루어지고 네가 멸망치 아니하지 그것을 피조물이 너희에게 무엇을 한다고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너에 대해서 머리털만한 그거도 다 세신다 그 말씀은 계획했다 세신다 말은, 시발은 계획이고 또 그다음에는 하나님께서 그것을 계획한 것을 진행하고 그다음에 마지막으로는 계산되고, 계획 추진 마지막에 계산 결산한 말이요 결산 이것까지를 다 주님이 하신다.

 

그렇기에 너희에게 털끝만한 일 그 일도 주님이 네게 대해서 계획하신 것이요 또 그 일을 추진시키신 것이요 또 그게 대해서 낱낱이 다 하나님께서 그것을 결산하고 계산하실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는 요것을 믿어야 됩니다.

 

- 생략-

 

 

우리 목회자들이 예배시간에 설교를 한다. 그렇다면 위의 안에 설교의 본문 마태복음 10:27-33 말씀으로 설교를 준비해서 위의 백영희 목사님의 설교와 한 번 비교해 보시라는 것이다.

 

부족한 종은 위의 안에 있는 백영희 목사님의 설교를 재독하며 은혜를 받고 새삼 참 대단하시다 싶었다. 그런 것은 부족한 종이 설교 말씀으로 은혜를 충만히 받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설교를 복사해서 재독하는 예배를 드렸는데 참석한 분들 또한 은혜를 충만히 받았기 때문이다.

 

만일 부족한 종이 마태복음 10:27-33 말씀을 본문으로 설교준비를 해서 설교를 하였다면 얼마나 은혜의 설교를 하였을지 한번 생각해보았다. 그러면서 백영희 목사님의 설교 능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새삼 깊이 느끼는 시간이 된 것이다.

 

단순히 백영희목회설교록으로 재독해서 은혜를 받는 것도 좋지만, 자신이 성경 어느 말씀으로 설교준비를 한다고 했을 때에 얼마나 은혜가 되는 설교를 할 수 있겠는지 한번 생각해보면서, 그 성구 말씀으로 백영희 목사님은 어떻게 설교를 하셨는지 백영희목회설교록에서 찾아서 재독을 해보면 백영희 목사님의 설교 능력이 얼마나 대단하다는 것을 확실히 새삼 느낄 수 있겠다는 것이다.

 

백영희목회설교록을 재독해서 은혜를 받자!

백영희목회설교록으로 설교준비를 해서 은혜를 받게 하자!

 

 

- 2019. 8. 5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2.05.08-489 선지자 2022.06.03
공지 백영희목회설교록은 성경을 소개하는 중매쟁이 선지자 2022.06.03
공지 백영희목사님의 ‘목회설교록’에 관한 교훈모음 선지자 2019.12.18
» 백영희목회설교록의 성경교리와 목회설교 김반석 2019.08.05
공지 백영희 목사님의 목회적 성경해석 김반석 2019.07.25
공지 현재 지권찰회 설교 정리 선지자 2015.07.05
공지 백영희목회설교록 정리 김반석 2007.11.21
489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지라 김반석 2022.05.08
488 목회자양성원생에게 설교록 3독은 성경 1독으로 인정 김반석 2021.07.01
487 백영희목회설교록 설교성구 통계표 김반석 2021.07.01
486 경건과 목회자양성원 질책 김반석 2020.07.22
485 혀를 조심하자 선지자 2020.07.22
484 교회부흥의 비결 김반석 2020.07.16
483 신학은 성경을 소개하는 중매쟁이 · 구원은 진리와 성령과 피 김반석 2020.06.10
482 교회가 부흥되는 비결은 성경 읽는 것 김반석 2020.06.09
481 하늘에서는 죄인 하나 회개에 집중 선지자 2020.05.30
480 주님의 구속의 사랑에 감격 김반석 2020.04.04
479 백영희목회설교록에서 ‘일천 척을 척량(겔47:1-5)’ 설교 부분은 총 10건 김반석 2019.08.17
478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김반석 2019.07.25
477 주님이 하시는 것이니 두려움이 없기까지 회개 김반석 2019.07.21
476 부모를 공경하라 선지자 2018.03.04
475 제일 조심하고 어려운 것 첫째는 유혹, 둘째는 고난, 셋째는 고독 선지자 2018.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