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17 01:25
■ ‘구약에 복음이 있다’를 말씀한 성구
본문: (롬1:2)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서론)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본문 롬1:2 말씀은 구약에 복음이 있은 것을 직접적으로 말씀하는 성구이다. 그런 것은 하나님이 구약의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구약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하셨기 때문이다.
그러면 ‘복음’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은 무엇인가?
(본론)
1장 복음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의롭다 함)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①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며, ➁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 믿음이며, ➂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이렇게 믿은 믿음의 증거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이것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의롭다 함,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성화, 영생과 생명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이것이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갈2:16) 것이며, 이것이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성화이며,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1) 이다. 그렇기에 이것이 복음이다.
2장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
1. 가죽옷
(창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여호와 하나님께서 선악과를 따먹고 범죄한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셨다. 이것이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다.
- ‘가죽옷’은 짐승을 잡아 피를 흘려야 그 가죽이 나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죽옷은 구약에서 짐승을 잡아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 것을 예표 하는 것이다.
2.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
(창4: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다.
- ‘양의 첫 새끼’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는 것을 예표 하는 것이다.
- ‘그 기름’은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을 예표 하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을 예표 하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을 예표 하는 것이다.
3.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신6:4-5)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이스라엘아 들으라,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다.
“이스라엘아 들으라”하셨다. 그러면 율법을 들으라 하신 것인가? 아니다. 복음을 들으라는 말씀이다. 그런 것은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하셨기 때문이다. 그러면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말씀이 무엇이기에 복음을 예표한 말씀이 되는가?
1)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마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은 율법의 강령이다. 그러면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이 무엇이기에 율법의 강령이 되는가?
2)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
(요일5:1-2)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사랑하는 줄을 아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또한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며,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마다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라 하셨다. 그러면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무엇이기에 예수 그리스도를 내신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며, 또한 그에게 난 자 곧 이웃을 사랑하는 자인가?
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요일4:9-10)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았다.
➁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 보혜사 성령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5: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 주의 성령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신다. 이것이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다.
(결론)
문1: ‘복음’이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며, 이것이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성화이며,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렇기에 이것이 복음이다.
문2: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은 무엇인가?
답: 아담과 그 아내에게 가죽옷을 지어 입히신(창3:21) 것과, 아벨이 여호와 하나님께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제사를 드린(창4:4) 것과, 이스라엘아 들어라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6:4-5) 등이다.
- 2019. 2. 16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