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31 00:17
■ 믿음에는 증거가 있다
(서론)
이 글의 제목은 ‘믿음에는 증거가 있다’이다.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을 말하고, ‘증거’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를 말한다.
왜 ‘믿음에는 증거가 있다’는 제목으로 글을 쓰는가 하면 철학에는 추론만 있지 논증이나 실증이 없기 때문이다. 철학의 형이상학은 사물의 본질이나 존재의 근본 원리를 사유(思惟)나 직관(直觀)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런데 형이상학은 사물의 본질이나 존재의 근본 원리에 대한 추론만 있을 뿐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는 진리적 논증과 실증의 증거가 있다. 즉 믿음에는 사물의 본질이나 존재의 근본 원리에 대한 진리적 논증과 실증의 증거가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믿음에는 증거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무엇인가?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는 무엇인가?
(본론)
1장 믿음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요일4:9-10)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자에게는 ‘죄 사함’을 받은 증거가 있는 것이다.
그러면 어떤 죄를 사함 받았는가?
(롬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➀육신의 연약한 죄, ➁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죄, ➂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죄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무엇이며, 믿는 자에게 인치시는 ‘약속의 성령’은 무엇인가?
-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즉 ①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➁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➂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즉 하나님의 성령을 선물로 주시는 것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➀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➁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➂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➀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➁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➂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장 증거
1. 하나님의 자녀
(롬8:16-17)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하셨다. 이것이 예수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후사’는 무엇이며,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는 무엇인가?
1) 하나님의 후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곧 하나님의 후사가 된 것이다.
하나님의 후사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➀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➁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➂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시는 것이다.
2)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곧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가 된 것이다.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➀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➁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➂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2.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이것이 예수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무엇이며, 그의 아들 안에 있는 ‘생명’은 무엇인가?
1) 영생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곧 하나님이 주신 영생이다.
영생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➀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➁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➂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이다.
2) 생명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생명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➀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➁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➂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3. 세상을 이김
(요일5:4-8)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하셨다. 이것이 예수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이다.
그러면 세상을 이기는 ‘하나님께로서 난 자’는 무엇이며, 세상을 이긴 ‘우리의 믿음’은 무엇인가?
1) 하나님께로서 난 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이 하나님께로서 난 자이다.(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에 대해서는 위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2) 우리의 믿음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즉 ①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➁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➂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즉 하나님의 성령을 선물로 주시는 것이다.
4.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마6:31-33)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하셨다. 이것이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이다.
그러면 먼저 구해야 할 ‘그의 나라’는 무엇이며, 먼저 구해야 할 ‘그의 의’는 무엇인가?
1) 그의 나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곧 그의 나라이다.
그의 나라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➀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➁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➂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2) 그의 의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곧 그의 의(義)이다.
그의 의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➀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➁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➂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5.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롬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하셨다. 이것이 예수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이다.
그러면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은 무엇이며,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은 무엇인가?
1) 예수를 죽은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
(엡1:19-20)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하셨다.
그러면 그리스도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능력은 무엇인가? 그것은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으로서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해서는 위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2)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하나님의 영
(고전15:42-44)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하셨다. 이것이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이다.
그러면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는 하나님의 영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해서는 위에서 자세히 설명하였기에 생략한다.)
(첨부)
● 표적
(막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하셨다. 이것은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다. 그러나 예수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가 아니다.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등이다.
예수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는 ‘하나님의 자녀, 영생과 생명, 세상을 이김,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등이다.
(고전14:22) 그러므로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나 예언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는 자들을 위함이니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라 하셨다. 즉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는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한 표적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믿는 자들 교회에서 방언 등의 표적을 나타내려는 것은 성경적이 아니다.
(살후2:9-10)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하셨다. 즉 사단의 역사를 따라 거짓 표적이 있다는 말씀이다. 사단의 역사를 따라 거짓 표적을 예수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라고 속이는 것이 악한 자의 임함이다. 곧 방언파, 신유파, 지시파이다. 방언파, 신유파, 지시파가 합체된 이단이 신사도운동이다.
(결론)
문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임하시는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시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문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는 무엇인가?
답: 예수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는 ‘하나님의 자녀, 영생과 생명, 세상을 이김,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등이다.
- 2018. 12. 30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