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14 02:04
■ 갈2:16의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 연구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서론)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하셨다.
그러면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는 무엇인가?
그리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는 무엇인가?
(본론)
1.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 그러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것이 무엇이기에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인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무엇이기에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인가?
1) 보혜사 성령
①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②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③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2)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②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③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은 율법이다. 그래서 이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율법의 행위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다.
이 율법의 계명은 기독교에도 있지만 이종교에도 있다. 그래서 이종교나 기독교 중에는 이종교의 율법의 행위나 기독교의 율법의 행위나 같은 것으로 여긴다. 그러나 기독교에는 율법의 행위가 있고 또한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이 있다.
3.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히4:9-10)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즉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오직 믿음이다. 이것이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오직 믿음’은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즉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있다. 그러나 오직 믿음이 아니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지 못한다. 즉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지 않는다.
열심히 믿는다고 하지만 인간 요소나 인간 방편이 하나라도 섞이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지 못한다. 즉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지 않는다. 그런 것은 오직 믿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오직 믿음이 아니면 그것은 믿음 같아도 믿음이 성립되지 않는다.
그러면 ‘오직 믿음’은 무엇인가?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①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며, ➁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 믿음이며, ➂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이렇게 믿은 믿음의 증거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결론)
문1: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이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이다.
문2: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는 무엇인가?
답: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은 율법이다. 이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율법의 행위이며, 율법의 행위에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다.
문3: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답: ①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며, ➁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 믿음이며, ➂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그리하여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시면 오직 믿음이다. 그러나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시지 않으면 오직 믿음이 아니다. 오직 믿음이 아니면 믿음 같아 보여도 믿음이 아니다.
- 2019. 2. 13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