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02 01:43
■ 요20:19-23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연구
(요20:19-23)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서론)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안식 후 첫날 제자들에게 오셔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하시고,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하셨다. 그러니까 먼저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그 다음에 또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셨다. 그러니까 두 번이나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신 것이다.
그러면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신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또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하신 것은 무엇인가?
(본론)
1.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하셨다. 그러면 이 말씀의 도리는 무엇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요일4:9-10)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죄 사함’을 주신 것으로서 곧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평강을 있게 하신 것이다.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 여기에서‘중생의 씻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이것이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이다.
2.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하셨다. 그러면 이 말씀의 도리는 무엇인가?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으로서 곧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하신 것이다.
그러면 ‘믿음’이 무엇이기에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으며,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무엇이기에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 되는가?
1) 믿음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자로 사는 것이 믿음이다. 즉 ①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➁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➂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 믿음의 증거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즉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즉 하나님의 성령을 선물로 주시는 것이다.
2) 약속의 성령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➀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➁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➂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곧 ‘예수님께서 또 너희에게 평강이 있으지어다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신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하신 것이다.
(딛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다. 여기에서‘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이것이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이다.
(결론)
문1: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평강이 있게 하신 것이다.
문2: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예수님께서 또 우리에게 평강이 있게 하신 것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무엇이기에 예수님께서 또 우리에게 평강이 있게 하신 것이 되는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 되기 때문에 예수님께서 또 우리에게 평강이 있게 하신 것이 되는 것이다.
- 2019. 1. 1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