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에 대한 결정

2018.10.19 20:10

김반석 조회 수:

이단에 대한 결정

  선지자선교회

(서론)

 

이단이 무엇인가?

이단을 어느 기준에서 결정할 것인가?

 

삼위일체론, 기독론, 성령론 등에서 비성경적이면 이단인가? 시한부 종말론 등을 가지면 이단인가? 방언파, 신유파, 지시파 등이 이단인가? 물론 이런 것들은 이단이 된다. 그러나 이런 이단에 대한 근본은 우리의 구원을 훼방하는 이단교리에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단교리를 분별하려면 먼저 우리의 구원에 대한 진리적 교리가 무엇인지 명확히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 구원을 훼방하는 이단교리를 분명히 분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우리의 구원은 무엇인가?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의 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리고 우리의 구원을 훼방하는 이단은 무엇인가?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우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이 이단교리이다. 그리고 저들이 이단이다.

 

그러면 우리의 구원이 되는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단이 되는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은 무엇인가?

 

(본론)

 

1장 우리의 구원

 

1. 중생의 씻음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의 구원이 되는 중생의 씻음이다.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받은것이다.

 

2. 성령의 새롭게 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의 구원이 되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1:13)는 이것이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 ‘그 안에서 또한 믿어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로 사는 것을 말씀한다.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 믿음의 증거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참고: 믿는 우리에게 제일 보배로운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그런데 우리가 믿음에 대한 오해가 많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는 이것만 믿으면 믿음이라 여기는 것이다. 그러나 믿음은 앞에서 언급한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이 믿음이다. 믿음의 증거는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이것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보혜사 성령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주의 성령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장 이단

 

우리의 구원을 훼방하는 교리가 이단교리이며 저들이 이단이다. 그러면 우리의 구원을 훼방하는 이단은 무엇인가?

 

(고후11: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이단은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는 무엇인가?

그리고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은 무엇인가?

그리고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은 무엇인가?

 

1. 다른 예수

 

1) 우리의 전파하는 예수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의 전파하는 예수이다.

 

2)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

 

구원파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이단을 예로 들면 구원파이다. 구원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받은 것을 믿기만 하면 구원을 받았다고 비성경적 이단설을 말한다.

 

구원파가 이단이 되는 까닭은 우리의 구원은 중생의 씻음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런데 구원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만 받으면 구원을 받은 것이라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그리하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부인하는 것이 된다. 그렇기에 구원파는 우리의 구원을 훼방하는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것이므로 이단이 되는 것이다. 즉 구원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만 받으면 되고,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부인하는 것이다.

 

춘천한마음교회 김성로

 

우리의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이단을 또 하나 예로 들면 춘천한마음교회 김성로 목사이다. 김성로 목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완성은 십자가가 아니고 부활이라고 주장한다.

 

김성로 목사가 이단이 되는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이 구속의 완성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부활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구속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고, 부활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령으로 말미암기 때문이다.

 

2. 다른 영

 

1) 너희의 받은 영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렇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믿는 우리가 받은 하나님의 성령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2)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

 

신사도운동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는 이단을 예로 들면 신사도운동(피터 와그너, 변승우: 사랑하는교회)이다. 신사도운동은 예전에 우리 교회가 이단으로 규정했던 방언파, 신유파, 지시파 등이 합체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방언하고, 병 고치고, 귀신 쫓아내는 것 등은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16:17-18)이다. 그런데 이런 것들이 성령의 충만 즉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실상이라고 하는 것은 믿는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믿는 우리가 받은 영은 곧 하나님의 성령으로써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14:16-17, 14:26, 15:26)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4:18)이다. 이것이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런데도 신사도운동(피터 와그너, 변승우: 사랑하는교회)은 자칭 신사도(新使徒) 된 저들이 성령을 받으라고 안수를 하면 넘어지고, 쓰러지고, 뒹굴고, 이상한 소리를 낸다. 또한 저들의 집회 장소 벽에 금가루가 발라지고, 썩은 이빨이 금 이빨이 되었다고 말한다. 그리하여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성령의 충만을 받은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믿는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며, 이것은 우리의 구원을 훼방하는 것이 되므로 저들은 이단이 되는 것이다.

 

방언파, 신유파, 지시파

 

방언파, 신유파, 지시파 또한 방언하고, 병고치고 예언하는 것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것은 믿는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므로 이단이 되는 것이다.

 

3. 다른 복음

 

1) 너희의 받은 복음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가 받은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받은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2)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에 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만 믿으면 구원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것이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 즉 이단교리이다. 그런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이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만 믿는 것이 왜 믿는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이 되는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믿음이 아니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즉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만 믿으면 구원을 받은 것이라고 하는 주장은 우리의 구원을 훼방하는 이단교리가 되므로 이단이 되는 것이다.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성령을 받은 저들이 안수하면 성령이 옮겨간다고 하는 성령전이 즉 임파테이션을 주장하는 것이 이단교리가 되는 다른 복음이다. 그러면 이것이 왜 이단이 되는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기 때문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칭 성령을 받은 자가 안수하면 성령이 옮겨간다고 하는 것은 궤변된 거짓말의 이단교리이므로 이단이 되는 것이다.

 

(결론)

 

1: ‘우리의 구원은 무엇인가?

 

: 우리의 구원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이다.

 

-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2: ‘이단은 무엇이 이단인가?

 

: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다른 복음을 받게 하는 것이 이단이다.

 

- ‘다른 예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만 믿으면 구원을 받았다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부인하는 것이다. 구원파가 이에 해당된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완성은 십자가가 아니고 부활이라고 주장하는 것이 다른 예수를 전파하는 이단이다. 춘천한마음교회 김성로 목사가 이에 해당된다.

 

- ‘다른 영은 신사도운동의 신사도 된 저들이 안수하면 넘어지고, 쓰러지고, 뒹굴고, 이상한 소리를 내는 등이 성령의 충만을 받은 것이라고 궤변된 거짓말을 한다. 또한 저들의 집회 장소 벽에 금가루가 발라지는 등의 현상이 성령이 임한 현상이라고 궤변된 거짓말을 한다. 이것이 믿는 우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또한 방언파, 신유파, 지시파가 방언하고, 병고치고 예언하는 것 등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것이라고 하는 것이 다른 영을 받게 하는 것이다.

 

- ‘다른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만 믿으면 구원을 받은 것이라고 궤변된 거짓말을 하는 것이 다른 복음이다.

 

또한 자칭 성령 받은 자가 안수 하면 성령이 옮겨진다는 궤변된 거짓말을 하는 것이 다른 복음이다.

 

3: 이단에 대한 결정을 어디에 기준할 것인가?

 

: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삼위일체론, 기독론, 성령론 등에서 비성경적이면 이단인가? 시한부 종말론 등을 가지면 이단인가? 방언파, 신유파, 지시파 등이 이단인가? 물론 이런 것들은 이단이 된다. 그러나 이런 이단에 대한 근본은 우리의 구원을 훼방하는 이단교리에 있다는 것이다. 즉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을 전하면 이단교리로서 이단인 것이다.

 

그리고 교계는 각 교단 총회에서 이단에 대하여 보고를 받고 그에 따라 이단으로 규정한다. 그럴 때에 이단으로 바로 규정되는 경우도 있고, 또한 예의주시, 참여금지 등으로 규정할 때가 있다. 그런 것은 우리 구원을 훼방하는 이단교리 즉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을 전하면 이단으로 규정받는다. 그러나 다른 예수, 다른 영, 다른 복음을 전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 분명하지 않으나 삼위일체론, 기독론, 성령론 등에서 비성경적 오류의 문제가 있으면 아직 이단으로는 규정하지 않고 보류하면서 예의주시, 참여금지 등으로 규정하는 것이다.

 

4: 한국 교계에서 이단과 사이비교는 무엇이 있는가?

 

이단은 신사도운동(피터 와그너, 사랑하는교회 변승우), 구원파(권신찬. 이요한. 박옥수), 다락방(류광수), 지방교회(위트니스 리), 서울성락교회(김기동), 평강제일교회(박윤식), 안식교(엘른 G, 화잇), 여호와의증인(찰스 테즈 러셀) 등이다.

 

사이비교는 신천지(이만희), 하나님의교회(안상홍), 정명석 (JMS, 기독교복음교회)통일교(문선명), 만민중앙교회(이재록) 등이다.

 

 

- 2018. 10. 19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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