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04 23:41
■ ‘이신칭의’에 대한 성경적 분석
(서론)
믿는 우리가 성경 교리를 배우게 되면 ‘이신칭의’에 대한 교리를 배우게 된다. ‘이신칭의(以信稱義)’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다’이다. 그러므로 ‘이신칭의’ 교리는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다’에 대한 교리이다.
그러면 성경에서 말씀하는 ‘이신칭의’는 무엇인가? 즉 성경에서 말씀하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다’는 무엇인가? 이것이 그러므로 성경에서 말씀하는 대로의 교리가 성경적 교리가 된다.
그런데 우리 교계는 ‘이신칭의’ 교리에 대한 오해가 많다. 그래서 그만큼 ‘이신칭의’ 교리에 대하여 오류가 있다.
교계는 이신칭의 즉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다’는 교리에 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 을 받았기 때문에 이것을 믿기만 하면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것은 ‘이신칭의’에 대한 깨달음이 잘못된 것이다. 그런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은 우리의 의(義)가 되지 않고 하나님의 의(義)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신칭의’ 즉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다’는 성경적 교리는 무엇인가? 이에 대해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본론에서 제시하려고 한다.
(본론)
(롬3:21-26)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롬3:21-26 말씀은 ‘이신칭의’에 대한 교리 즉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다’에 대한 교리의 근거가 되는 대표적 성구이다.
1장 이신(以信)
이신(以信)은 ‘믿음으로 말미암아’이다. 그러면 ‘믿음으로 말미암아’에 대한 교리가 무엇인가?
(롬3: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하셨다. 이 말씀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가 곧 이신(以信)이다.
그러면 이신(以信)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는 무엇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우리를 죄에서 구속하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은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로서 차별이 없다. 그렇기에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게 하신 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미치는 의로서 차별이 없이 받은 것이다.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받은 것은 하나님의 의이다. 믿는 우리의 의가 아니다.
그러면 이신(以信)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는 무엇인가?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 안에서’는 우리의 구원의 복음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그러므로 ‘그 안에서’ 즉 우리의 구원의 복음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이 이신 (以信)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이다.
그러면 이신(以信)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는 무엇인가? 즉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으로서 곧 믿음이다. 그래서 ‘믿음’은 ①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➁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➂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이며,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시는 것이다.
2장 칭의(稱義)
‘칭의(稱義)’는 ‘의롭다 함을 얻다’이다. 그러면 ‘의롭다 함을 얻다’는 대한 교리가 무엇인가?
(롬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하셨다. 우리가 이 말씀을 잘못 깨달으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의롭다 함을 얻은 자 된 것으로 여길 수 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했듯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우리의 의(義)가 되지 않고, ‘하나님의 의(義)’가 된다.
그러면 칭의(稱義) 즉 ‘의롭다 함을 얻다’ 즉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가 된 것이 무엇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앞에서 언급한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이다. 하나님의 의는 모든 믿는 자에게 차별이 없다. 그렇기에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게 하신 것은 예수 믿는 우리의 의(義)가 아니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독생자를 화목제물이 되게 하신 하나님의 의(義)이다.
그러면 칭의(稱義) 즉 ‘의롭다 함을 얻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 무엇인가?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 안에서’는 우리의 구원의 복음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그러므로 ‘그 안에서’ 즉 우리의 구원의 복음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칭의(稱義)’ 즉 ‘의롭다 함을 얻다’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우리의 의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무엇이기에 ‘칭의(稱義)’ 즉 ‘의롭다 함을 얻다’ 즉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 되는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기 때문이다.
1) 보혜사 성령
①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즉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②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즉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③ 믿는 자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즉 예수 그리스도의 화목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2)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②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③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장 이신칭의(以信稱義)
이신칭의(以信稱義)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다’이다. 그러면 성경에서 말씀하는 이신칭의(以信稱義) 즉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다’에 대한 교리는 무엇인가? 위의 1장에서 ‘이신(以信)’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설명하였고, 2장에서 ‘칭의(稱義)’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설명하였다. 그런데 한 번 더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이신칭의(以信稱義) 즉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다’ 즉 우리의 의가 되는가? 아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은 하나님의 의(義)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이신(以信)’ 즉 ‘믿음으로 말미암아’는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에 대한 교리이다.
그리고 ‘칭의(稱義)’ 즉 ‘의롭다 함을 얻다’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에 대한 교리이다.
(결론)
문1: ‘이신칭의(以信稱義)’는 무엇을 말하는가?
답: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다’이다.
문2: 이신(以信)’은 무엇인가?
답: 이신(以信)은 ‘믿음으로 말미암아’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믿음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믿음이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받은 것을 힘입어 사는 것이다. 즉 ①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➁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➂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이며,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신다.
문3: 칭의(稱義)’는 무엇인가?
답: 칭의(稱義)는 ‘의롭다 함을 얻다’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무엇이기에 칭의(稱義) 즉 ‘의롭다 함을 얻다’가 되는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문4: 성경적 ‘이신칭의(以信稱義)’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성경적 이신칭의에 대한 교리이다. 이렇게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이것이 이신칭의(以信稱義) 즉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다’이다.
문5: 오류적 ‘이신칭의(以信稱義)’는 무엇인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는 이 죄 사함을 받은 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라고 여기는 것이다.
2018. 9. 4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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