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12 00:04
■ 하나님의 영, 양자의 영, 성령
본문: (롬8:14-17)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서론)
본문 롬8:14-17에서 구원 도리는 다음과 같이 ‘하나님의 영’ ‘양자의 영’ ‘성령’에 관한 것이다.
- 하나님의 영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 양자의 영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 성령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이렇게 ‘하나님의 영’ ‘양자의 영’ ‘성령’에 관한 구원 도리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하려고 한다.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한다는 것은, 해석해야 할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그대로 제시하면서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약간 첨부한다는 것이다.
성경해석에 있어서 제일은 해석할 성구에 대하여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 아니라 해석해주는 성구만 찾아 제시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인간의 말이 섞이지 않기 때문이다.
(본론)
1장 하나님의 영
(롬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1.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은 그들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1)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믿는 자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2.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롬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은,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는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는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신다.
2장 양자의 영
(롬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1.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은 자
(롬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육신의 연약한 자가 되었을 때에, 우리가 아직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아직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되었을 때에는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은 자이다.
2. 양자의 영을 받은 자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아직 연약한 자, 우리가 아직 죄인 된 자, 우리가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된 자였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하나님의 양자의 영을 받은 것이다. 즉 하나님의 양자가 되는 영을 받은 것이다.
하나님의 양자 곧 하나님의 자녀는 또한 하나님의 후사요 곧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이다.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으로서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다음은 성경에서 말씀하는 ‘양자’와 ‘독생자’이다.
1) 양자
(롬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을 본받는 자들이 하나님의 양자이다.
(갈3:26)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자들이 하나님의 양자이다.
2) 독생자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요일5:20)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독생자이시다.
3장 성령
(롬8:16-17)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1.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은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는 것이다.
2.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의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이다.
그러면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무엇이기에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후사가 되는가?
다음은 주의 성령이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결론)
문1: ‘하나님의 영’은 무엇인가?
답: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아들이다.
문2: ‘양자의 영’은 무엇인가?
답: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하셨다. 즉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되었을 때에(롬5:6-10)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다. 이것이 양자의 영을 받은 것이다. 즉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을 본받는 자들이 된 것이다.
문3. ‘성령은 무엇인가?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것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 하시는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신 것은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가 되는 것이다.
2018. 8. 11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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