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04 01:22
■ 우리의 죄와 우리의 의
(서론)
믿는 우리는 죄(罪)가 무엇인지 그리고 의(義)가 무엇인지 명확히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죄의 삯은 사망이 되는 이 문제가 어떻게 해결이 된 것과, 그리고 의의 열매는 영생과 생명이 되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진리적으로 분명히 알 수 있다. 이것은 우리 구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핵심적 도리이다.
그러면 ‘우리의 죄’는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의 의’는 무엇인가?
(본론)
1장 우리의 죄(罪)
1. 연약한 죄, 죄인 된 죄, 하나님과 원수 된 죄
(롬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➀육신이 연약한 자, ➁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➂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된 것이 우리의 죄(罪)이다.
2. 죄의 삯은 사망
(롬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죄의 삯은 사망’이라 하셨다. 그러면 ➀육신이 연약한 자, ➁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➂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된 것은 사망이다.
3.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렇기에 믿는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기 때문에 죄의 삯이 되는 사망은 없다.
그러므로 우리의 죄 곧 사망 문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아 해결되었다.
2장 우리의 의(義)
1.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
1)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➀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➁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➂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요15:26). 이것이 우리의 의(義)이다.
2) 주의 성령이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➀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➁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➂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이 우리의 의(義)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로 사는 것을 말씀한다. 즉 ①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➁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➂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 믿음의 증거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의(義)이다.
3.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그 증거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라 하셨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다. 그리고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의(義) 곧 영생과 생명 문제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으로 해결되었다.
(결론)
문1: ‘우리의 죄(罪)’는 무엇인가?
답: 우리의 죄는 ➀육신의 연약한 죄, ➁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죄, ➂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죄이다.
우리의 죄 문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아 해결되었다.
문2: ‘우리의 의(義)’는 무엇인가?
답: 우리의 의(義)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➀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➁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➂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➀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➁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➂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우리의 의(義) 문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아 해결되었다.
(첨부)
● ‘율법’에 대하여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 하셨다.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는 계명은 율법이다. 이 율법의 행위로 우리의 의(義)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우리가 죄(罪) 지은 것이다.
그런데 믿는 우리가 잘못 깨닫기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는 율법의 행위로 의(義)가 되는 줄 오해하는 경우기 많다. 율법의 행위로는 의(義)가 되지 않고, 율법을 범하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달도록 주셨다.
그러므로 죄(罪)가 무엇인지, 그리고 의(義)가 무엇인지 분명히 알아야 한다. 그리고 죄(罪)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며, 그리고 의(義) 문제는 어떻게 해결이 되는지 명확히 알아야 한다. 그리고 율법이 무엇인지 바로 알아야 한다.
- 2018. 10. 3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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